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며 안전한 소비 즉 언택트(Untact)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열풍이 불고 있다. 그중 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새로운 비대면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최근 각 업계에서는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출사표를 던지고 있는 추세이다. 라이브 커머스는 무엇보다 판매자와 소비자의 쌍방향 소통을 최고 장점으로 손꼽는다. 실시간 소통과 피드백 그리고 높은 구매 전환으로 이어지는 점이 비대면 소비 트렌드에 적합하다는 의견이다. 

대형 브랜드들이 선택한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모비두의 소스라이브가 대표적 전문 플랫폼으로 부상하고 있다. 

모비두는 30개가 넘는 대형고객사가 선택한 B2B 라이브 커머스 앱 기반 소스라이브로 이미 라이브커머스 시장을 점령하고 최근 다양한 기능을 고도화한 ‘소스플렉스’ 서비스를 출시했다.

소스플렉스는 SaaS(Software as a Service) 기반 다양한 소통 기능을 결합하여 시청화면과 고객 시청 데이터 분석 관리 기능을 강화했다. 고도화된 통계 인사이트 대시보드를 제공하여 고객 유입경로와 시청자 반응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또한 자사몰 채널에 쉽고 빠르게 도입할 수 있다는 특장점을 갖춘 서비스이다. 

라이브커머스에 특화된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모비두. 다양한 플랫폼 (소스라이브, 소스플렉스)의 이야기를 자세히 들어보기 위해 모비인사이드가 모비두 플랫폼 사업본부 권정식 이사님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플랫폼사업본부 권정식 이사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모비두에서 플랫폼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권정식이라고 합니다. 기존에 콘텐츠 기업이라 불리는 CJ E&M에서 개발자로 시작해 정보전략 업무까지 다양한 경험을 했습니다. 현재는 모비두의 소스가 라이브커머스 솔루션 뿐만 아니라 콘텐츠 커머스 플랫폼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고, 여러 사업을 잘 수행하는 회사로 발전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쏟고 있습니다. 

 

 

Q. 모비두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모비두는 라이브커머스에 특화된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콘텐츠 커머스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최근 모바일을 통한 시청증가, 비대면 확대, E-Commerce사들의 D2C(Direct To Consumer)시장이 확대되면서 콘텐츠 기반의 커머스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모비두는 국내 유수의 대형 이커머스사 및 제조사들과 함께 ‘Sauce Live’ ‘Sauce Flex’를 Cloud기반으로 플랫폼 서비스를 대표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DSC05367-1-1024x576.jpg 입니다.
(좌. 플랫폼사업본부 권정식 이사/ 우.이윤희 대표 )

 

 

 

라이브커머스에 특화된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 

‘Sauce Live’ ‘Sauce Flex’

 

 


Q. 모비두의 주력 사업은 어떤 것인가요?

콘텐츠 기반의 라이브커머스 분야의 전방위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B2C 라이브 커머스 앱 기반 Sauce Live’

-B2B 기업고객 대상의 클라우드 솔루션 구독형 대표 서비스인 ‘Sauce Flex’ 

-방송 진행에 필요한 현장 운영 및 크리에이터 매칭서비스인 Sauce Makers

 

외에도 라이브 방송 활성화에 필요한 마케팅 지원 서비스까지 폭넓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소스라이브는 이미 대거 브랜드들과 함께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서비스로 자리 잡았다. 그렇다면 SaaS기반 라이브커머스 소스플렉스 솔루션은 무엇인가요?

말씀주신대로 현재 30개가 넘는 대형고객사 및 여러 카테고리의 입점사와 13만명 이상의 APP회원 고객에게 소스라이브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SaaS(Software as a Service)형태는 말 그대로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를 말하며, 소스플렉스 솔루션의 주요 기능은 방송을 촬영할 수 있는 스마트폰 기반의 앱과 Live/VOD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 채팅, 좋아요, 게임요소 등 다양한 소통기능을 결합한 시청화면, 고객 시청데이터 분석 및 방송성과 대시보드 기능까지 제공하며 자사몰 채널에 쉽고 빠르게 도입할 수 있도록 정합, SI 연동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직접 구축하는 것 대비 빠른 도입기간과 합리적인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소스라이브와 소스플렉스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소스라이브’

소스라이브 코어 타겟 중 30대 기혼여성은 다양한 소비분야에 있어서 프리미엄을 추구합니다. 프리미엄 패션, 좋은 먹거리 등 끊임없이 더 좋은 상품을 찾고 함께 공유합니다. 소스라이브는 ‘가보다’ 컨셉으로 국내지역 유명 농수산품부터 해외 아울렛까지 직접 가서 보는 것처럼 생생한 쇼핑의 경험을 제공하는 라이브커머스입니다.

 

 

‘소스플렉스’

SaaS 기반으로 자사 채널을 보유한 기업들이 기존의 충성고객 및 신규고객과의 직접 소통을 원하고 라이브커머스를 시청한 고객을 장기적으로 자사 서비스에 Lock-In 할 수 있는 니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니즈를 파악하고 손쉽게 자사몰에 라이브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B2B 솔루션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Q. 모비두는 핵심 니즈에 특별히 신경을 쓰는 것 같네요. 구체적으로 개발하게 된 이유가 있을까요?

라이브커머스의 원년이라 불리는 2020년도에 수많은 고객사들을 만나면서 파악한 핵심 니즈는 기능의 고도화였습니다. 방송을 송출하는 라이브 관점에서 멀티캠, OBS의 송출시스템을 모바일 기기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또 커머스 관점에 고객행동분석에 고도화된 활용 대한 니즈를 발견하였습니다.

저희는 앞으로 이미지/텍스트가 아닌 라이브 영상을 통해 소통을 통해 정보를 얻고, 구매 전환이 이뤄지는 형태는 더욱 고도화되고 습관화 될 것으로 예측하고 이런 배경으로 B2C /B2B 사업을 함께 준비하고 있습니다.

 

 

Q. 라이브 방송 시청 고객 데이터 분석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2020년까지는 라이브 방송을 송출하는 것에 집중해왔고, 많은 기업 고객들이 라이브를 통한 제품을 판매와, 매출 신장을 함께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콘텐츠화 되지 못한 단순한 라이브 포맷을 통한 방송과 최저가만을 소구하는 방식은 분명히 매출의 한계점이 발생합니다.  

저희는 실시간 라이브 뿐만 아니라 라이브 이후 VOD를 통해서도 콘텐츠를 활용 수 있도록 집중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객들의 유입경로 / 시청 시간 / 구매 클릭 / 결제까지의 전과정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분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고객의 행동 분석을 통해 기업이 최적화 된 콘텐츠 포맷을 고민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같은 마케팅비용을 지출하더라도 효율성 따지고, 고객의 성향까지 파악하여 리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데이터 기반으로 도움드리고자 합니다.

 

 

플랫폼사업본부 권정식 이사

 

 

Q. 모비두의 서비스의 차별화 전략은 무엇일까요? 

저희는 국내사업만을 위해 플랫폼을 준비하지 않았습니다. 이미 글로벌 진출을 위해, 언어팩을 장착하고 있고 이를 위한 다양한 진출 시도를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트래픽의 시청자가 유입되는 다양한 방송시청을 경험하면서, 인프라 설계, 마케팅 방법, 제작 방법에 대한 노하우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저희 소스라이브 성장에만 연연하지 않고 업계 모두 성장할 수 있도록, 저희 입점사·B2B고객사들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공유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 철학이 단기간 성장을 이뤄낸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Q. 라이브 커머스 방송 기획 시 특별히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라이브 커머스업은 콘텐츠 사업입니다.

그렇기에 기존 이커머스 업계에서는 주 1회 방송하는 것도 초기에는 많이 힘들어하고 계십니다. 콘텐츠 사업은 꾸준히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시청자들이 특정시간에 라이브를 진행하는 것을 인지하는 채널형태로 자리 잡아가는 시점부터 진정한 성공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기억에 남는 브랜드 라이브 커머스 편은 무엇인가요? 

SK매직의 경우, 고객과 브랜드사 모두 win-win 한 우수 사례로 수수료 부담이 높은 전통적인 세일즈 채널에서 라이브 커머스 채널로 전환을 통해 절감한 유통 판매 수수료를 고객 혜택으로 전환 → 홈쇼핑에 버금가는 매출 케이스를 낸 우수사례로 기억됩니다.

방송 초기의 트래픽을 고려하면 건강한 성장곡선을 보여 준 케이스로, 준비된 상품/ 잘 만든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자사몰의 회원 및 연계된 마케팅 전략을 통해 라이브 방송을 통한 콘텐츠 커머스 수단으로써 훌륭한 사례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 현재까지 굉장한 성장곡선을 보여준 라이브 커머스 시장, 이사님이 생각하는 라이브 커머스의 매력과 비전 그리고 앞으로의 성장성은 어디까지라고 생각하시나요? 

라이브로 희망하는 모든 커머스 매출을 견인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시청자들이 희망하는 상품, 그런 상품을 짧은 방송시간내에 구매전환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좋은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플랫폼 기반의 콘텐츠 제작 매커니즘이 완성이 되면 현재 비효율적인 1회당 제작비 환경이 개선되고, 콘텐츠를 통한 구매분석이 이뤄지면 그제서야 선순환 구조가 완성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콘텐츠는 구매로 가는 하나의 수단일 뿐 커머스의 목적이 될 수는 없기 때문에, 고객을 이해하는 궁극적인 수단으로 활성화가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합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들려주세요.

현재 모비두는 SaaS 기반 B2B기업 고객대상 라이브커머스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누구보다 빠르게 시장 진입과 탄탄하게 성장중이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 배경에는 구성원들의 노고와 대표님을 비롯한 구성원들의 열성적인 지원 덕분입니다.

2020년 SaaS 라이브커머스 1위 플랫폼으로 다양한 브랜드와 파트너쉽을 쌓아온 경험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2021년 B2C 고객들을 대상으로 ‘프리미엄 경험’, ‘생활밀착형 경험’, ‘산지직송 경험’, ‘랜선투어’ 등의 서비스를 확장하여 더 많은 고객들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콘텐츠 커머스로써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접근성 높은 플랫폼이 되고자 합니다.

또한, 이렇게 쌓이고 축적된 노하우와 고객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글로벌 진출을 통해 해외 브랜드의 라이브 솔루션 제공과 더불어 해외 소비자들에게도 글로벌 콘텐츠 커머스 플랫폼으로써 쇼핑의 경험을 만족시킬 계획입니다.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EB%AA%A8%EB%B9%84%EB%91%90_%EC%86%8C%EC%8A%A4%ED%94%8C%EB%A0%89%EC%8A%A4_2-1024x627.png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