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 UP

[PM이라 쓰고, 처음이라 읽는] HR, 알고 알아가는 일

  제가 이번에 이야기할 내용은 어쩌면 스타트업 PM에게 있어 전부라고도 할 수 있는 '인사'와 관련한 내용입니다. 8개월이 지났지만 아직도 답을 모르겠어요. 정말 알아도...

[오픈서베이 트렌드 아티클] 모바일 쇼핑 트렌드를 선도하는 쿠팡 관련 소비자 데이터 살펴보기

본 글은 본인이 직접 쇼핑을 하는 대한민국 20~40대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모바일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19’ 내용을 활용해 작성한 글입니다.     

[작지만 멋진 발견] 왓챠의 토큰 시스템과, 토큰 크라우드펀딩

왓챠- 콘텐츠프로토콜(CPT), 그리고 트레블 디네이션 사례분석       왓챠 앱 스크린샷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왓챠(Watcha)라는 서비스를 들어봤을 것이다. 왓챠는 왓챠, 왓챠 플레이를 통해 영화,...

[연간 김용훈] 실패한 광고를 통해 더 크게 얻은 것

그렇다면 혹시 망했던 캠페인 사례도 있었나요?    크리에이티브와 관련된 강의를 하다 보면 자주 들었던 질문 중 하나이다. 당연히 강연이나 세미나에서는 성공했던 사례들을 공유할 수밖에...

[직장생존을 위한 비즈니스] 왜 편하게 묻어가려고 하세요?

무임승차자 체크리스트. 18개의 리스트 중 몇 개에 해당되세요?      모두들 열심히 일한다. 하지만, 그 '모두'에 포함이 안 되는 분류가 있다. 이리저리 요령을 부리면서, 일...

[그냥 투자하긴 그러니까] 투자에 대한 통찰력은 어디서 나올까

매주 목요일 ‘투자하는 마음’에서는 와디즈 투자자와 함께 나누고 싶은 고수의 투자 철학을 소개합니다. 이번 주에는 투자에 대한 통찰력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세상에 완벽한 사람이...

[PM이라 쓰고, 처음이라 읽는] 마케터 없는 스타트업의 보도자료 쓰는 법

보도자료, 어렵지 않아요    지금 이 글을 보는 분은 아마 회사가 이런 상태에 놓여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직 (제품 완성도에 치중하기 위해) 홍보 담당자가...

[스타트업 마케팅과 브랜딩, 로켓티어] 지금 B2B 브랜드가 나아갈 방향은 무엇인가?

B2B 산업에서 브랜드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B2B산업에서 브랜드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이야기는 이미 한참 전부터 시작되었다. B2C 즉, 소비재 시장에서만 강조되던 브랜드가 B2B에서도 중요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