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비데이즈가 대한민국 모바일 광고 시장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MOBIscape(이하 모비스케이프)’를 업데이트했습니다.
모비스케이프 2025 (ver 7.0)의 주요 업데이트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에이전시, 미디어, 성과분석 툴 전 항목에서 플레이어들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리테일 미디어 : 글로벌 및 대한민국 시장에서도 주요 미디어로 자리 잡고 있는 리테일 미디어 항목이 추가되어 플레이어들이 추가되었습니다.
- 인플루언서 :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인플루언서 관련 MCN, 매칭 플랫폼, 리뷰형 마케팅 플랫폼, 어필리에이트 플랫폼, 랭킹 분석 등의 플레이어들이 추가되었습니다.
- CRM : 마케팅 필수 요소로 자리 잡은 CRM 항목이 추가되고 주요 플레이어들이 추가되었습니다.
- AI : AI 항목이 추가되어 LLM, 생성형, 자동화 솔루션 등 플레이어들이 추가되었습니다.
| 제작자 : 모비데이즈 박선민, 김익현, 김보민, 신희도, 이채영, 김세형, 도하민, 이윤희 |
▼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


![[오늘의 소마코 콕] 생성형 AI 광고, 왜 어떤 브랜드는 성공하고 어떤 브랜드는 실패할까?](https://mobiinsidecontent.s3.ap-northeast-2.amazonaws.com/kr/wp-content/uploads/2025/11/28193012/251201_AI-%EA%B4%91%EA%B3%A0_03-218x150.jpg)
![[AI 시대의 콘텐츠 마케팅] AI 시대 우리가 바꿔야 할 것은 SEO를 바라보는 방식](https://mobiinsidecontent.s3.ap-northeast-2.amazonaws.com/kr/wp-content/uploads/2025/11/18105014/251119_SEO-SAO_01-218x150.jpg)
![[AI 시대의 콘텐츠 마케팅] 제로 클릭이 왜 무서운가?](https://mobiinsidecontent.s3.ap-northeast-2.amazonaws.com/kr/wp-content/uploads/2025/11/11140918/251112_%EC%A0%9C%EB%A1%9C%ED%81%B4%EB%A6%AD-%EB%8C%80%EC%9D%91_01-218x150.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