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 만에 중소 브랜드 매출 3배 올린 사연
지난여름 어느 한 인플루언서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린 링크 중 하나로 인해 중소 브랜드의 매출이 일주일 만에 3배나 올랐습니다. 이 기업은 별도의 광고비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팔로워들의 ‘신뢰’가 광고를 대신해 톡톡한 효과를 만들어냈죠.

이제 소비자는 광고보다 사람을 더 믿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 흐름의 핵심에 자리 잡고 있는 것이 바로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입니다.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은 개인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그 결과로 발생한 매출에 따라 수수료를 받는 구조를 의미해요. 현재 글로벌 시장 규모는 2025년 기준 약 184억 달러에 이르고 연평균 8.7%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한국 시장에서는 쿠팡 파트너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아마존 어필리에이트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고요. 특히 인플루언서가 브랜드와 직접 계약을 맺는 1:1 제휴형 모델이 늘어나면서 기존의 배너광고나 협찬 광고를 대체하고 있어요.
조금 더 구체적으로 시작점을 이야기해 보자면, 쿠팡이 2018년 ‘쿠팡 파트너스’를 시작으로 시장을 열었고요. 네이버는 2025년 7월 쇼핑 커넥트를 시작했고, CJ 올리브영은 8월에 쇼핑 큐레이터를 출범했습니다. 이 외에도 대형 플랫폼들도 자체적인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오늘의 집, W컨셉, 화해 등이 추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죠.
이 중 네이버의 쇼핑 커넥트는 네이버의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와 창작자를 연결해 상품을 홍보하거나 판매를 함께 진행하는 구조입니다. 판매 실적에 따라 수익이 공유되고요. 수수료는 판매자가 정하는 최소 1.8%부터 받을 수 있습니다. 놀라운 건 베타 테스트 기간 동안 52만 개의 상품이 연동되었고, 1억 원 이상의 수익을 일으킨 창작자도 등장했습니다.
올리브영의 쇼핑 큐레이터 제도는 링크 클릭 후 24시간 이내에 구매가 발생할 경우 판매 금액의 최대 7%를 창작자에게 보상해 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추천 상품이 아닌 다른 제품을 구매하더라도 구매가 발생하면 3% 수익이 발생되기 때문에 링크로 연결된 랜딩페이지 제품과 연관 제품까지 확대해 R/S(수익쉐어)를 받을 수 있으니 그야말로 꿀이네요!
쿠팡의 경우에는 쿠팡 파트너스라는 제도를 통해 자사의 회원이 SNS나 카카오톡, 커뮤니티에 구매 링크를 게재하고 이를 통해 구매가 일어날 경우 최대 3%의 수수료를 제공하는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어요. 실제 쿠팡 파트너스를 통해 연간 1.5억 원의 수익을 버는 창작자도 있으니, 그야말로 새로운 생태계가 형성돼 활발하게 작동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구조는 현재 글로벌 트렌드와도 맞닿아 있습니다. 아마존은 ‘아마존 어소시에이트’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오랜 기간 동안 제휴 마케팅을 운영해 왔죠. 예를 들어 식료품의 경우 1% 수익쉐어를, 뷰티 제품은 10% 등 카테고리별로 차등 수수료제를 적용하면서 전 세계 수백만 명의 크리에이터를 보상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마존의 이러한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을 국내 기업들이 벤치마킹해 최근에는 이러한 마케팅 기법이 대세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소비 행태의 변화와 심화된 마케팅 기법
이처럼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이 각광받고 있는 배경에는 소비 행태의 변화가 있습니다. 검색 기반 쇼핑을 하는 데에서 발견형 쇼핑으로 전환이 되어가기 때문입니다. 닐슨IQ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27%는 SNS상에서 일반인이나 인플루언서의 구매 후기를 보고 구매 욕구를 느꼈다고 답변했어요. 한마디로 개인의 추천이 새로운 구매 트리거로 자리 잡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죠. 소비자는 알고리즘보다 사람의 경험에 반응하고 브랜드보다는 콘텐츠에 몰입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모델은 브랜드 입장에서도 매력적이에요. 매출이 발생한 만큼만 수익을 배분하기 때문에 초기 광고비 부담이 거의 없고요. 소비자 참여를 통해 자발적인 확산이 가능하죠. 성과 기반의 구조이기 때문에 실제 브랜드사의 리스크가 낮은 편이면서 창작자에게는 새로운 부업의 기회가 됩니다. 실제 국내에서는 직장인과 주부, 학생들까지 자신의 SNS를 통해 제품을 소개하는 ‘생활형 크리에이터’로서 수익을 올리는 사례가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한편 시장 조사 업체 비즈니스 리서치 인사이트에 따르면 글로벌 어필리에이트 시장 규모는 2024년 174억 달러(약 24조 원)에 달하며 2033년까지 627억 달러(약 86조 원)로 성장할 전망이라고 하네요. 포브스는 이미 전 세계 이커머스 매출의 16%가 어필리에이터를 통해 발생하고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습니다. 이커머스 기업과 크리에이터를 연결하는 전문 에이전시까지 등장하면서 현재 산업 생태계는 빠르게 확장 중이죠.
하지만, 문제도 있죠. 링크를 통한 돈벌이가 과열되면서 ‘낚시 광고’ 나 ‘납치형 광고’처럼 소비자의 의사와 상관없이 노출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클릭 유도형 콘텐츠가 범람하면서 플랫폼 이미지가 훼손되는 우려도 커지고 있어요. 그래서 최근 쿠팡에서도 기사를 통해 밝혔듯이 ‘납치형 광고’에 대해 강력 대처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죠. 일부는 악성 코드나 개인정보 유출 위험까지 동반하기 때문에 이러한 어뷰징, 악용 사례를 제재하는 과정도 필요해 보입니다. 아무래도 제휴 마케팅은 신뢰를 기반으로 성장하는 만큼 그 신뢰가 훼손되는 순간 시장 전체가 흔들릴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은 분명 새로운 시대의 마케팅 모델이라고 봅니다. 광고의 중심이 이제는 브랜드에서 사람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광고 예산보다 ‘신뢰 자본’을 설계해야 하는 시점이 온 거죠. 누가 말하느냐가 무엇을 말하느냐보다 더 중요해진 시대. 소비자는 브랜드의 메시지가 아닌 ‘내가 아는 사람의 경험’을 구매하는 겁니다.
따라서 마케터에게 필요한 건 단순히 제휴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데 그치는 게 아니라, 브랜드와 창작자 사이에 궁합이 맞는지, 적합한지에 대해 정교하게 설계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창작자가 진정으로 사용하는 제품인지, 콘텐츠가 브랜드의 철학과 어긋나지는 않은지, 그리고 그 관계가 투명하게 공개되는지를 점검해야 하죠. 신뢰가 무너지면 매출도 함께 무너질 수 있어요.
그래서 어필리에이트마케팅은 결국 ‘신뢰의 유통망’을 구축하는 작업으로 접근하는 게 좋습니다. 브랜드가 신뢰할 만한 사람을 매개로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소비자는 자신이 신뢰하는 사람을 통해 새로운 브랜드를 발견하는 거죠. 그 선순환이 깨지지 않도록, 브랜드는 더 진정성 있는 협업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당신은 브랜드의 광고를 파는 사람인가요?
신뢰를 파는 사람인가요?
마케터의 시선
마케터의 시선에서 요약해 보면,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은 단순한 홍보 수단이 아니라 신뢰의 구조를 디자인하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브랜드는 창작자와의 협업을 통해 광고비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 가치와 일치하는 신뢰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에 목표를 두는 게 좋습니다.

이를 위해서 브랜드와 어울리는 크리에이터를 발견하고, 소규모 테스트를 진행해 보고 우리와 결이 맞는지 꾸준히 합을 맞추어 가다 보면, 소비자들도 이러한 브랜드 활동에 진정성을 느끼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무엇보다도 중요한 건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오디언스 핏이 맞는지를 보는 겁니다. 즉 브랜드사-창작자의 정체성이 얼마나 자연스럽게 연결되는지의 관점에서, 브랜드가 창작자의 언어를 빌리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 자체가 하나의 창작자로서 소비자와 대화하는 시대가 되었다고 보면 좋겠습니다.
신뢰가 곧 자산이 된 시대, 브랜드는 광고보다 관계를, 예산보다 진정성을 더 고민해야겠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이은영 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
![[바로 써먹는 인사이트] 쉽게 잊히지 않는 메시지를 기획하는 방법](https://mobiinsidecontent.s3.ap-northeast-2.amazonaws.com/kr/wp-content/uploads/2026/01/08200104/260109_%EC%A0%9C%ED%92%88-%EB%A7%A4%EC%B2%B4-%ED%8F%AC%EC%A7%80%EC%85%94%EB%8B%9D_01-218x150.jpg)
![[마케팅 인사이트]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진짜 영향력은 숫자에서 오지 않는다](https://mobiinsidecontent.s3.ap-northeast-2.amazonaws.com/kr/wp-content/uploads/2026/01/08170645/260108_%EB%A7%88%EC%9D%B4%ED%81%AC%EB%A1%9C-%EC%9D%B8%ED%94%8C%EB%A3%A8%EC%96%B8%EC%84%9C-%EB%A7%88%EC%BC%80%ED%8C%85_01-218x150.jpg)
![[AI시대 B2B 성장 레시피] AI가 선택하는 브랜드가 되려면? (2026 B2B 마케팅 세미나 후기)](https://mobiinsidecontent.s3.ap-northeast-2.amazonaws.com/kr/wp-content/uploads/2026/01/08172744/260108_2026-B2B-%EB%A7%88%EC%BC%80%ED%8C%85-%EC%84%B8%EB%AF%B8%EB%82%98_%EC%84%AC%EB%84%A4%EC%9D%BC-218x150.p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