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QLOXGU_japan-01by App Ape(앱에이프)

한국 어디서든 쉽게 만나볼 수 있는 유니클로는 일본을 대표하는 SPA 브랜드입니다.

UNIQLOXGU_japan-08

일본에는 유니클로뿐만 아니라 자매브랜드인 ‘GU(ジーユー)’도 함께 가지고 있어 생활에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GU라는 브랜드는 아직 한국으로 진출하지 않아 생소하신 분도 계실 것 같은데요. GU는 유니클로보다 낮은 가격대의 의류 브랜드로서 2006년에 설립됐습니다. 초기에 약간의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2013년 ‘20대의 젊은 여성이 지금 입고 싶은 옷을 유니클로의 절반 가격으로’ 라는 현재의 브랜드 컨셉을 확립하며 매출이 유니클로를 추월할 기세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UNIQLOXGU_japan_Artboard 2

이 두 브랜드는 전용 앱을 출시하여 앱 시장에서도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요. 이번 기사에서는 App Ape(앱에이프)의 데이터를 통해 유니클로와 GU의 두 앱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니클로’와 ‘GU’ 앱 소개

UNIQLOXGU_japan-03

‘유니클로’ 앱의 기본적인 기능은 회원 ID 바코드, 디지털 전단지, 점포 재고 검색 등 크게 3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니클로’는 구입 가격에 따른 포인트 제공은 없지만, 계산대에서 회원 ID 바코드를 제시하면, 추첨에 의해 쿠폰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 전단지 및 점포 재고 검색 등은 최근 일본에서도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옴니 채널 서비스의 좋은 사례입니다. 

UNIQLOXGU_japan-09

‘GU’ 앱은 상품 구매에 따른 포인트 적립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앱 화면을 제시하면 연결된 회원 정보에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고, 온라인 쇼핑 사이트에서도 해당 회원 정보를 입력하면 온/오프라인 매장에 포인트를 일괄적으로 쌓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모인 포인트를 통해 할인 쿠폰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자신만의 ‘코디’와 ‘착용 샷’을 공유하는 등 SNS적인 기능도 담고 있습니다.

‘유니클로’와 ‘GU’의 사용자층 비교

두 앱의 사용자층 비교를 위해 각각 남녀 연령대별 비율을 조사했습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설치 사용자와 활성 사용자(MAU)를 기준으로 한 남녀 연령대별 비율을 알 수 있습니다.

UNIQLOXGU_japan-04

두 앱 모두 30대와 40대 여성에 사용자가 집중되어 있었는데요. 특히 ‘GU’는 ‘유니클로’ 보다 20대 여성 사용자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젊은 여성층을 공략한 전략이 성공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두 앱의 이용 형태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니클로’와 ‘GU’의 이용 형태 비교

App Ape(앱에이프)의 앱 비교 기능으로 조사해 보니, 흥미로운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UNIQLOXGU_japan-05

설치 수는 ‘유니클로’가 약간 앞서 있었지만, MAU는 ‘GU’가 높았습니다. 그리고 DAU에서는 ‘GU’가 10배 이상의 차이로 앞서 있었는데요. 어째서 이렇게 큰 차이가 나타났을까요? 그 해답을 시간대별 활성화율에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UNIQLOXGU_japan-06

App Ape(앱에이프)의 앱 비교 기능에서는 단순한 이용량뿐 아니라 이용 형태까지도 동시에 비교해 보실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는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의 모든 요일의 평균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유니클로’가 전체적으로 원만한 곡선을 그리는 가운데 ‘GU’는 하루에 세번 이용량이 급속하게 늘어나는 시간대가 나타났습니다. 바로 아침 9시대와 낮 12시 무렵, 저녁 18시 무렵이었습니다. 이를 보다 세부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요일별로 나눠 자세히 살폈습니다.

UNIQLOXGU_japan-07

‘유니클로’는 모든 요일에 걸쳐 원만한 곡선을 그리고 있었지만, ‘GU’는 요일별로 뚜렷한 피크를 기록하는 시간대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화요일~수요일은 낮 12시 무렵, 목요일~토요일은 18시 무렵, 일요일과 월요일은 9시 무렵에 앱을 실행하는 사용자가 많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푸쉬 기능으로 도착하는 신상품 정보와 뉴스레터의 효과인 것으로 보입니다. ‘유니클로’ 역시 비슷한 기능의 푸쉬 기능이 있지만, 그 효과에서는 큰 차이가 나타난 듯 합니다.

브랜드 컨셉에 맞춘 앱 기능 개선

일본에서 유니클로는 매출 부진이 이어지면서 기업 존재의 가치를 재확인하는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 사이에 GU는 유니클로와 비슷한 규모의 매출을 기록할 정도로 성장하였습니다. App Ape(앱에이프)의 데이터를 보아도, 유니클로보다 GU가 소비자 활동이 더욱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유니클로는 어떤 대책을 제시할까요?

그 힌트는 최근의 ‘유니클로’ 앱의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기능인 매장 계산대 지불 자택 배송(店舗レジ支払い自宅配送)에 있지 않을까 추측해 봅니다. 이 기능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계산한 상품을 지정한 장소로 배송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의 점포 검색 및 오프라인 매장의 재고 검색 등의 기능에 이어 배송 서비스까지 시작한 것은 최근, 일본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는 옴니 채널 마케팅을 의식한 움직임으로 보입니다.

이 기능이 어떤 결과를 미칠지,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앞으로도 데이터를 통하여 주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Analytics는 앱 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활성화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 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 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

88x31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7/03/03/appape_uniqloandgu/”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