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비인사이드‘의 정예지 매니저가 지난 한 주간 인도 시장에서 이슈가 됐던 기사를 정리, 소개합니다.

 

#매리미커의 인도 시장 분석 

미국의 벤처캐피털 Kleiner Perkins의 파트너인 Mary Meeker는 매년 인터넷 트렌드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저번 달 31일, 2017년도 보고서도 발간됐는데요. 그 중 인도의 모바일 상황을 분석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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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인구 중 3억 5천만명이 인터넷을 사용중입니다. 총 인구가 13억만명인 것에 비하면 인터넷이 보편화되었다고 볼 수는 없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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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인들은 2014년과 2016년 사이, 안드로이드 폰에 150만이라는 시간을 할애하며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브라질과 인도네시아가 따르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부터 증가하기 시작한 앱 다운로드 수가 2016년에는 60억을 찍으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앱 다운로드를 가장 많이 한 나라가 되었습니다.  (위의 데이터는 중국의 데이터를 제외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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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샤오미, 오포, 비보, 레노버가 제작한 스마트폰이 인도로 흘러들어가는 양이 많아졌습니다. 그결과로 인도의 휴대폰 제작사 Micromax나 Lava도 저렴한 4G 폰을 만들기위해 경쟁하면서 점점 스마트폰이 저렴해지고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나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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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경쟁과 함께 스마트폰 판매 가격이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1인당 GDP의 13% 정도라는 가격으로는 아직 스마트폰을 보편화시키기 어렵다는 의견입니다.

EMBED-8_Screen-Shot-2017-06-01-at-1.24.40-PM_63351 EMBED-9_Screen-Shot-2017-06-01-at-1.25.41-PM_63351데이터의 가격이 떨어지면서 사용량이 급격하게 늘어났습니다. 이는 Reliance Jio라는 새로운 통신사 덕분이라고합니다. 아래의 기사는 Jio에 대한 것입니다.

# 인도, 데이터 사용량 9배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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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에서는 데이터 사용량이 2016년 3월에는 1억 5천이었지만, 2017년 동월에는 14억이 되었습니다. 데이터 사용량이 1년만에 9배가 된 셈입니다. 모바일 인터넷의 가격도 3년전에 평균 USD 4.4달러였던 것이 이번 3월에는 USD 1.9 달러로 파격적으로 저렴해졌습니다.

그 연유에는 인도의 대부 Mukesh Ambani가 시작한 통신사 Reliance Jio가 있습니다. 지난 9월 4G 서비스 시작했는데요. 가입자들에게 연말까지 무료 문자, 무료 음성 통화, 무제한 데이터 제공 등 파격적인 혜택을 내놓으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Jio는 현재 데이터 1기가에 17센트만 부과하고 있으며 지난 3월까지 1억명이 넘는 가입자를 모았다는 통계가 나왔습니다.

인도에서는 일주일 중 28시간을 모바일에 사용한다고 합니다. 평균적으로 TV에 4시간, 책이나 프린트물에 2시간을 사용하는 것과 비교하면 모바일에 대한 집중도가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28시간 중 45%는 엔터테이먼트, 34%시간은 검색, 소셜미디어, 메세지 그리고 4%는 쇼핑에 사용한다고 하네요.

인도의 대부 한명, Mukesh에 의해 모바일 인터넷 가격이 3배정도 저렴해지고, 데이터 사용량이 9배 정도 늘어났습니다. 이는 인도 모바일 시장이 넘어야할 가장 큰 허들이 여전히 가격임을 보여주는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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