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매년 특정시즌이 되면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책이 있습니다. 바로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입니다. ‘트렌드 코리아’는 새롭게 다가올 트렌드에 대해 정리한 책으로 ‘아프니까 청춘이다’ 로도 유명한 서울대 소비자학과 김난도 교수가 집필진 중 한명으로 참여한 책입니다.

그 밖에도 올해는 ‘2018 20대 트렌드 리포트’ 등 트렌드와 관련된 책들이 많이 출시되었는데요. 이는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트렌드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다는 의미로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들어온 스마트폰 속 앱 트렌드를 알아본다면,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니즈를 알아볼 수 있지 않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바일 시장분석 서비스 App Ape(앱에이프)를 통해 앱 트렌드 랭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안드로이드 앱 트렌드 랭킹! (증감 비율)

지난 4월을 기준으로 3개월 연속으로 상승 트렌드를 보여주었던 앱 랭킹입니다. 성장률을 확인할 수 있는 ‘증감 비율’ 기준으로 정리한 랭킹인데요.

가장 높은 증감 비율을 보여준 앱은 ‘앵그리버드2’가 차지했습니다. 앵그리버드는 스마트폰 초창기 시절부터 캐쥬얼한 게임성과 개성강한 캐릭터로 사랑받았던 게임 앱입니다. 2017년 4월을 최고점으로 사용자 수가 지속적으로 하락을 하다가 2018년 초부터 높은 증감 비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이템 이벤트, 연승전 등 매달 새로운 업데이트를 통해 유저들이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 뒤를 이어 ‘음악 다운’ 앱이 증감 비율 랭킹 2위를 차지했습니다. 자유롭게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는 안드로이드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랭킹 결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 밖에 재미있는 순위권 앱은 ‘스쿨맘’ 이 있습니다. 개학 시즌에 맞춰 가정통신문 앱의 큰 증감 비율을 보여준 것으로 보입니다.

# iOS 앱 트렌드 랭킹! (증감 비율)

iOS에서도 동일하게 지난 3개월 연속으로 상승한 앱 트렌드 랭킹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1위는 ‘미세먼지’ 앱입니다. 매년 봄마다 돌아오는 시즌 이슈인 ‘미세 먼지’가 얼마나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관여하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 결과인 것 같습니다.

초/중/고 수학 교육 앱 콴다 앱이 2위를 차지했습니다. 그 뒤를 이어 ‘학식 밥대생’ 앱이 3위를 차지했는데요. 역시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오는 시기에는 학생들이 사용하는 앱이 높은 증감 비율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초/중/고/대’ 모든 학생들의 생활 습관을 보여주는 랭킹 결과가 나왔네요.

# iOS 앱 트렌드 랭킹! (증감 수치)

이번 리스트는 증감 비율이 아닌 절대적인 설치 횟수로 구분한 ‘증감 수치’ 기준의 트렌드 랭킹입니다.

1위는 동일하게 ‘미세먼지’ 앱이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그 뒤를 이어 ‘한컴 오피스 viewer’ 앱이 2위를 차지했습니다. ‘한컴 오피스 viewer’앱은 아이폰에서 다양한 포맷의 오피스 파일을 읽고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많은 공무원/직장인들의 필수 앱입니다.

‘한컴 오피스 viewer’ 앱의 최근 6개월 간 설치 사용자 수 추이를 살펴봤을 때, 최근 3개월 동안 증감 수치가 올라간 것이 아니라 꾸준하게 설치 사용자 수가 늘고 있는 앱입니다. (설치 사용자 수 추이는 App Ape를 통해 별도 확인 가능)

그리고 5위에는 ‘폴라리스 오피스’ 앱이라는 모바일 오피스 서비스 입니다. ‘한컴 오피스 viewer’ 같은 기능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요. 증감 비율이 높은 앱이 학생들 위주였다면, 증감 수치가 높은 앱은 직장인들이라고도 추측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수치는 App Ape 서비스를 통해 별도 확인 가능합니다.

# 안드로이드 비즈니스 앱 트렌드 랭킹! (증감 수치)

이번 트렌드 랭킹(증감 수치)은 조금 더 카테고리를 세분화하여 비즈니스 앱 랭킹을 확인해보겠습니다.

1위는 ‘자소설닷컴’ 앱이 차지했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을 도와주는 서비스로 각 종 취업관련 정보도 함께 얻을 수 있는 앱입니다. 그리고 2위는 ‘Indeed 취업 검색’ 앱입니다. 취업 정보 검색 엔진 서비스라고 합니다. 3위 역시 ‘연봉계산기’ 앱으로 취업과 관련된 앱이 기록했습니다.

지난 3개월, 취업 시즌이라는 것을 가시적으로 보여주는 트렌드 랭킹 순위입니다. 취업 준비를 하시는 분들이 어떤 앱을 필요로 하는지 참고가 될만한 결과인 것 같습니다.

*iOS 수치는 App Ape 서비스를 통해 별도 확인 가능합니다.

# 글을 마치며

새로운 앱을 기획하고 있는 앱 기획자 분들과 앱 다운로드 수치 상승을 위해 고민하고 있는 퍼포먼스 마케터분들이라면 앱 트렌드 랭킹 데이터를 통해 다양한 기획 및 마케팅 전략을 고민해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월간 기준으로 3개월 연속 상승 트렌드를 확인해보았는데요. 실제 App Ape에서는 앱 카테고리 별 설정 및 주간/일간/월간 상세 일정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디테일한 트렌드가 확인 가능합니다. 앱 데이터 수치와 분석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지 문의 부탁드립니다. 🙂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5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무료 회원으로도 8개국의 스토어 랭킹&정보는 물론, 유료 기능 체험도 가능하니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appapesupport@fuller-inc.com)

https://youtu.be/k8t8HsJXVZY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8/06/11/appape-apptrendranking/”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