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마케팅에서 흔히 발생하는 오류들 

 

소셜미디어, 흔히 말해 SNS라 불리는 서비스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실제로 소셜미디어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한참 이전인 1970년대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물론 지금 우리가 ‘소셜미디어’라고 인지하고 있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과 같은 플랫폼은 아니지만 <다수가 모여 여러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장>이라는 의미의 ‘소셜 미디어’는 1970년부터라는 것이죠. 약 15년 정도가 지난 1990년대부터 디지털을 통해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소셜 미디어’로 발전하기 시작합니다.

 

Number of Social media users worldwide from 2010 to 2021

 

 

SNS는 무수히 다양한 플랫폼으로 꾸준히 성장해왔습니다. 위에 제시된 Statista의 도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2010년에도 10억 명 정도의 사용자가 소셜미디어를 이용하였습니다. 2018년에 이르러선 그 수가 약 26억을 넘어 섰습니다. 위 수치는 SNS 사용자 수가 2021년에 30억을 돌파할 것이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자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SNS마케팅은 수익 또한 상당합니다. 2017년 SNS 광고 수익이 410억 달러를 돌파하는 등 수익성이 높은 분야로 나타납니다.

SNS마케팅은 집행 방법이 간단하기 때문에 많은 마케터들이 두루 이용하고 있는 마케팅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각 SNS 플랫폼의 특성을 파악하지 못하여 효과적이지 못하게 사용하는 사례 또한 더러 존재합니다. 이번 글을 통하여 여러분들이 SNS마케팅을 집행할 때 흔히 발생하는 오류에 대해 짚어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SNS마케팅에서 꼭 지켜야 할 사항 5

SNS마케팅을 위해 이용하는 모든 SNS 플랫폼을 완벽하게 마스터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나날이 SNS마케팅은 사용빈도수가 늘어나면서 마케팅 경쟁이 심화되는 영역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특정 SNS 플랫폼에 대해 ‘이것을 주의하세요’라고 일러주기 보단 여러분들이 SNS 마케팅 캠페인 전반에 걸쳐 가장 많이 범하는 일반적인 함정을 피할 필요가 있다고 느낍니다.

 

1. 초기에는 광고에 투자해야 한다

 

초기에는 대다수의 유저들이 여러분들의 SNS 플랫폼에 대해 알 방도가 거의 없습니다. 바이럴 효과로 플랫폼 혹은 채널이 홍보되길 대부분 바라고 계시겠지만 생각한 것만큼 홍보가 쉽게 되지 않습니다. 물론 기업 규모가 작은 중소나 벤처기업에서 SNS 마케팅을 시행할 때 광고 비용에 대해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초기에는 투자 명목으로 유료 광고에 대한 투자를 고려해봄을 권해드립니다. 채널 생성 초반에 홍보 효과가 가장 높기 때문입니다! 망설이지 말고 여러분의 SNS에 투자하세요.

 

 

2. 타겟층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업종을 불문하고 모든 비지니스는 특정한 소비자 타겟층을 설정합니다. 소비자 타겟층에 대한 정확한 이해만 있다면 어떤 SNS 플랫폼을 이용해야하는 지, 캠페인을 생성해야 하는 지 마는 지 등에 대한 논의가 가능합니다.

최적화된 마케팅 타겟층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타겟층 고객들의 구매, SNS 활동, 웹 상에서의 그들의 약점 등에 대해 충분히 이해해야 합니다. 생각 외로 많은 마케터들이 원론적인 부분을 놓치는 경우가 많으니 조심하세요.

 

3.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라

 

이 부분은 앞의 마케팅 타겟층 설정과 일맥상통하는 이야기라 보실 수 있습니다. 마케터들이 다양한 애널리틱스 분석 도구를 사용한다면 사실에 입각한 의사결정이 가능해집니다. 대표적으로 Google Analytics와 같은 웹 로그 분석 툴이 있죠. 위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체류시간, 전환율, 이탈율 등을 체크해볼 수 있고 이를 통해 어떤 부류가 여러분 상품의 타겟인 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도구를 사용하면 잠재고객의 이해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게시 참여 및 팔로워 증가와 같은 다양한 변수들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도달 범위를 극대화하기 때문에 특정 유형의 콘텐츠를 게시할 수 있는 최적의 시간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4. 흥미롭지 않은 내용은 과감히 삭제하라

 

SNS를 포함한 모든 디지털 마케팅에서 콘텐츠는 빠져서는 안되는 주요 요소입니다. 따라서 콘텐츠의 성격이나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가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SNS 상에서 콘텐츠를 작성할 때는 사실에 입각한 내용을 바탕으로 해야 하며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으면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SNS 플랫폼 상에서 콘텐츠 작성이 나날이 쉬워지면서 접근도가 높아지고 덩달아 콘텐츠의 질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과한 후킹을 이용하여 유저를 기만하는 행위는 오히려 전반적인 브랜드 평판을 낮추는 지름길이니 SNS의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 질이 낮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은 자제하여야 합니다.

 

 

5. 나에게 맞는 플랫폼은 따로 있다

 

SNS 플랫폼 중에서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주요 플랫폼이 존재합니다. 이 플랫폼들은 각기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요. 여러분들이 제공하는 제품 및 산업의 성격에 따라 SNS플랫폼에서 나타나는 광고 효과도 달리 측정됩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이나 링크드인은 리드 생성에 탁월한 플랫폼입니다. 인스타그램은 비주얼 컨텐츠에 더 집중하고 트위터는 유기적인 참여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요구사항에 맞지 않는 플랫폼에 마케팅을 집중시키면 전체 SNS 마케팅 전략이 실패할 수도 있다는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SNS마케팅은 비지니스 성장을 이끄는 데 아주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입니다. 허나 SNS 마케팅을 올바르게 시행하려면 어느 정도의 시행 착오가 필요합니다. 고객 타겟층을 지정하여 그들에게 마케팅 활동을 집중하고 분석 도구를 통해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뽑아낼 수 있다면 여러분의 SNS 마케팅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번 글이 디지털 마케팅을 하시는 모든 마케터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본 콘텐츠는 Jan Gordon 저자의 ‘Is Your Social Media Marketing Failing? 5 Things You May Be Doing Wrong’ 칼럼을 토대로 작성했습니다. (* 이해를 돕기 위해 필자의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뉴스젤리 (매직테이블)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fbcomments url=” 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9/01/23/magictbl-sns/ ‎”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

1 COMMENT

  1. And without true customer insights, brands don’t give themselves the best chances of success. …. There’s really no way around this: if you want good social media data and insights, you …. This is the kind of insight that fuels future marketing campaigns and lets brands …. Manage crisis and protect the brand’s reputation.by
    epicfollowerscan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