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모바일이 발달하면서 예전에는 오프라인에서만 진행하던 여러 리서치를 모바일 앱을 통해서 더욱 간단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리서치, 조사는 말 그대로 모든 분야의 가장 기본적인 단계입니다. 그만큼 기업 및 연구 집단에서는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겠죠.

이번 콘텐츠에서는 모바일 앱을 통한 패널 기반의 조사 앱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엠브레인 패널파워’라는 앱인데요. 여러 조사에 참여하면, 적립금, 경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설문조사 앱 ‘엠브레인 패널파워’의 DAU 추이는 어떨까?

 

 

‘엠브레인 패널파워’의 DAU를 살펴보시면 일자별로 사용자 수가 굉장히 들쑥날쑥하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뾰족한 형태의 DAU는 일반적이지는 않은데요. ‘엠브레인 패널파워’에서는 새로운 설문조사가 들어온 경우 PUSH 알림을 통해서 사용자에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설문조사의 업데이트는 며칠에 한 번씩 알림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그에 따른 DAU의 편차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위의 지표는 8월 중 각각 다른 날의 일간 이용률과, 월간 이용률을 동시에 나타내고 있는데요. DAU의 편차에서 확인한 대로, 일자별로는 10% 정도로 꽤 차이가 나는 이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월간 이용률을 보았을 때는 ‘엠브레인 패널파워’를 설치한 사용자 중 한 달에 한 번 이상 이 앱에 접속하는 사람은 10명 중 7명 이상입니다. 일별로 이용하는 사람은 날 따라 조금 차이가 나지만, 결과적으로 달에 한 번 이상이라도 접속을 하는 사람이 7명이나 된다는 것은 꽤나 높은 수치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 Inactive 사용자는 최소화하면서, 설치 사용자는 증가중!

 

 

 

그렇다면 ‘엠브레인 패널파워’는 처음부터 이렇게 많은 활성사용자 비율을 확보해왔을까요? 위 지표를 보면 그건 아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불과 이번년도 초만 해도, 처음에는 회색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활성사용자 수 부분이 60%가 채 안 돼 보이는데요. 시간이 지나 오른편으로 갈수록, 회색 부분을 제외한 활성사용자 부분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더 긍정적인 부분은, 최근 들어 회색 부분인 Inactive 사용자는 더욱 감소하고 있고, Light Users인 연두색 부분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설치 사용자 수의 증가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활성사용자를 함께 늘리는 것이죠. 그 부분에서 ‘엠브레인 패널파워’는 건강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여성이 많고, 그중에서도 20대 여성이 가장 많이 쓴다


이번에는 설문조사에 활발히 참여하는 사용자 집단이 어떤 성별 연령대가 많은지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인기를 보이는 성별 연령대는 20대 여성이었습니다. 20대 여성은 타 성별 연령대보다 설문 조사에 열린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시간적인 여유가 있고, 단시간 조사를 통해 얻는 보상을 매력적으로 여긴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설치 사용자 비율을 보면 여성과 남성의 비율은 7대 3정도로 차이가 납니다. 좌담회나 온라인 조사를 찾아서 신청하고, 패널로 참여하는 그림을 그려봤을 때 남성보다 여성이 좀 더 많을법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20대 남성의 경우 30대, 40여성과 큰 비율 차이가 나지 않은 것으로 보아 앞으로는 젊은 남성층을 기반으로 하여 계속해서 남성 사용자를 확보해나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편, 활성 사용자와 설치 사용자간의 유의미한 차이는 크게 없습니다. 다만, 여성 비율이 약 2% 정도 더 높았고, 그중에서도 50대 이상 여성의 비율은 약 3% 정도 증가했습니다. 50대 이상 여성의 경우 설치 사용자 자체는 다른 연령대 여성들보다 낮지만, 일단 설치를 하면 꽤나 열심히 활성화되어 설문조사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겠네요.

 

 

# 동시 소지 앱 1위는 ‘오베이, 내 의견의 가치’


‘엠브레인 패널파워’의 동시 소지 앱을 한번 확인해봤는데요. 역시나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또 다른 설문조사 앱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오베이, 내 의견의 가치’라는 앱인데요. 해당 앱을 소지하는 사람 중 20%가 조금 안되는 사람들은 ‘엠브레인 패널파워’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정기적으로 설문조사에 참여하고, 나의 응답을 통해 보상도 얻는 재미를 느끼는 사용자는 여러 앱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볼 수 있네요.

 

# 마치며

개인의 선택에 따라 자신의 정보와 의견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고, 그에 대한 응당한 대가를 받을 수 있는 플랫폼이 성장한다는 것은 그만큼 개인 패널의 영향력이 크게 증가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 같습니다. 데이터가 점점 더 중요해지는 시대가 오는 만큼, 패널 기반의 리서치 앱은 그 존재가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현재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전 글

(5)  2019년 7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 
(4) 대한민국 인기 온라인 패션 쇼핑몰 ‘무신사’ 앱 전격분석
(3) 지금은 넷플릭스 전성시대? 넷플릭스 3개국 이용동향 
(2) 대한민국 대학생이라면 꼭 설치하는 앱? ‘에브리타임’ 전격분석!
(1) 200% 급상승한 게임앱! ‘신비아파트 고스트헌터’ 는 누가 이용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