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디지털마케팅에서 원하는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스스로도 높은 역량을 지녀야 하지만 ‘역량이 높은’ 디지털마케팅 대행사와의 협업 역시 중요하다. 대행사의 역량이라고 할 때 과거에는 디지털 환경에서의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는 능력이 주를 이루었지만 현재는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경쟁이 치열해진 만큼 광고주가 속한 시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까지 요구된다. 이러한 시장의 요구에 따라 대행사들도 점점 특정 업종 전문으로 포지셔닝하는 곳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아이보스는 업종별 대행사를 찾아 이들의 특성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그 첫 번째로 ‘뷰티’ 업종에 특화된 대행사 ‘뷰스컴퍼니’를 찾아 박진호 대표님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탐방 진행_ 신용성 / 아이보스 대표

 

 

‘뷰스컴퍼니’

 

 

Q. 안녕하세요. 대표님. 이렇게 인터뷰를 위한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뷰스컴퍼니는 뷰티 업종 전문 디지털대행사로 알고 있는데요. 어떻게 뷰티 업종에 집중할 생각을 하게 되셨나요?

박진호 : 저는 페이스북 1세대라 할 수 있습니다. 2013년에 장난감 쇼핑몰부터 시작하였고 페이스북 페이지를 활용해서 판매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저 스스로가 화장품 사업에 대한 경험이 두 번 있습니다. 페이스북을 활용하며 화장품 매출을 크게 일으켜도 보았고 또 문제가 되는 지점도 겪어 보았습니다. 그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제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이라 생각했습니다.

 

Q. 뷰스컴퍼니가 뷰티 전문 대행사로서 강점을 지니고 있다면 어떤 점을 들 수 있을까요?

박진호 : 현재 뷰스컴퍼니에서 뷰티 관련 캠페인을 진행한 횟수가 900여 차례가 넘습니다. 업계 최대 숫자라고 이야기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전문성의 측면에서 보면 저희가 전략적으로 뷰티에만 집중하였기에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높다는 점을 들 수 있겠습니다. 환경적인 차원으로 보면 저희가 보유하고 있는 페이지 팔로우(주로 뷰티 고관여자들)수를 다 합치면 1,050만이 넘고요. 업계에서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인플루언서들과는 개인적인 친분과 함께 오랜 기간 파트너로서 협업을 해왔기에 긴밀한 유대 관계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들과도 오랜 기간 협업을 해왔기에 시장의 정보 교환이 빠른 편입니다.

 

 

사진=뷰스컴퍼니 내부 전경 ‘사업부&파트너사’

 

 

최근에 크리에이이터 박스, 글로시박스로 유명한 글로시데이즈라는 회사를 인수하게 되었고 그 노하우를 기반으로 인플루언서 네트워킹 사업을 확장하였습니다. 그래서 뷰티 & 라이프 스타일 인플루언서만 200여 명 정도 파트너십을 맺고 있고 월 20회 이상의 유튜브 콜라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뷰스컴퍼니는 구체적으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인가요? 여느 대행사처럼 채널 운영에 초점을 맞추고 있나요?

박진호 : 뷰스컴퍼니는 IMC 전략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진행해 온 900여 개의 브랜드 마케팅 인사이트를 3가지 지수로 분석 기반의 데이터로 측정하여 마케팅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PCM 지수라는 내부 데이터를 통하여 나타내는데 P(Performance – 마케팅 성과 지수) , C(Consumer Opinion – 소비자 여론), M(Market Compatibility – 시장 적합성)에 따라 브랜드의 위치를 판단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 제안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그리고 이를 전문화하기 위해서 내부에서 소비자언어 분석을 기반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언어란 생산자 소비자 간의 간격을 줄이기 위해서 뷰스컴퍼니에서 만든 시스템이고 유통채널, 콘텐츠 그리고 커뮤니티 영역까지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공간에 대한 분석과 거기에 맞는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애초에 상품의 특성에 따라 어떤 채널을 공략해야 할 것인지를 정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전에 시장에 먹힐 만한 상품을 기획하는 것도 중요하고, 기획한 내용을 고객에게 주입시키기 위한 브랜딩 작업 또한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기획한 내용을 웹 및 영상에 표현해야 하는 실무적인 과제도 해결해야 하고요. 때문에 저희는 컨설팅을 기반으로 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진=뷰스컴퍼니 분석 데이터 ‘PCM 지수’

 

 

Q. 이처럼 컨설팅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비용이 꽤 커야 할 것 같은데요. 그럼 주로 대기업이 주요 클라이언트인가요? 어떤 클라이언트가 어떤 목적으로 뷰스컴퍼니를 이용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박진호 : 대기업의 경우는 리브랜딩이 필요하거나 새로운 상품을 출시할 때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브랜드를 출시하고자 하는 제조사에서 많이 이용하고요. 요즘은 아예 상품 기획을 맡기는 클라이언트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희가 SNS를 통해서 고객과의 접점이 많다 보니 시장의 흐름과 고객의 니즈를 누구보다 빨리 캐치할 수 있고 그에 맞는 상품을 기획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SNS를 통해서 기업과 고객의 거리가 한층 가까워지는 상황 속에서 대행사의 새로운 역할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상품 기획’ 업무를 하신다는 것은 매우 흥미롭네요. 아무튼 결과적으로 뷰스컴퍼니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의 규모가 좀 필요하다는 말씀인가요?

박진호 : IMC 통합마케팅은 어느 브랜드나 참여 가능하고 마케팅에 있어 필수적인 영역이기 때문에 규모의 제한을 두고 있지는 않습니다. 브랜드가 원하는 방향성과 목표에 따라 마케팅 전략은 무궁무진하게 전개될 수 있기 때문에 그에 맞는 마케팅 기간과 예산 등을 역으로 책정하여 마케팅을 설립하고 있습니다. 다만, 매체 전략 및 광고 운영비에 있어 최소 단위는 선택에 따라 책정이 될 수 있는데요. 저희 측에서는 RFP 파일을 요청드려 브랜드가 원하는 바를 파악하고 그에 맞춤 전략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진행에 있어 규모가 최소 단위보다 낮아 진행이 어렵더라도 성장 가능성이 높은 브랜드 같은 경우는 저희가 장기적인 흐름으로 제안을 드릴 수 있습니다.

 

Q.그러면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어떻게 판단하시나요? 어떤 기준 같은 게 있나요?

박진호 : 네 당연히 내부적인 기준이 몇 가지 있습니다. 그 기준들을 종합해서 판단하는데요. 내용을 외부에 공개하기는 어렵지만 예를 들자면 자신의 브랜드 스토리를 지니고, 이를 인스타그램에서 잘 풀 수 있는 그런 기업이라면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컨설팅 기반의 서비스는 깊은 용역이 들어가니까 받을 수 있는 클라이언트의 수가 한정될 수밖에 없으니 어쩔 수 없긴 합니다만 그래도 이렇게 업종별로 특화된 대행사의 서비스를 많은 고객사가 받지 못한다는 것은 아쉽네요.

박진호 : 컨설팅 서비스는 어쩔 수 없지만 저희 인프라를 활용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차원으로는 소액 광고주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저희가 ‘글로시데이즈’라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문 서비스를 같이 진행하고 있는데요. 저희가 지닌 인플루언서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는 캠페인을 하고 있습니다.

 

Q. 글로시데이즈요? 이건 뷰스컴퍼니에서 진행하는 서비스를 말씀하시나요? 아니면 또 다른 회사 이름인가요?

박진호 : 글로시데이즈라는 회사는 크리에이이터 박스, 글로시박스로 유명한 곳인데 저희가 인수를 하였습니다. 그 노하우를 기반으로 인플루언서 네트워킹 사업을 확장하고 있고요. 뷰티 & 라이프 스타일 인플루언서만 200여 명 정도 파트너쉽을 맺고 있고 월 20회 이상의 유튜브 콜라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진=뷰스컴퍼니-글로시데이즈 레퍼런스

 

 

Q. 어떤 분들이 함께하는지 조직 구조도 좀 알고 싶습니다. 사실 사무실에 들어올 때 생각보다 많은 인원이 있었고, 그 인원들의 표정도 매우 밝았으며 제가 들어섰을 때 환하게 인사해주시는 모습이 아주 인상적이었거든요.

박진호 : 현재 약 40명 정도의 동료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매체 확장, 채널 관리, 영상 프로덕션 등의 업무 영역이 있고요. 각각의 셀을 맡고 있는 셀장은 소위 뷰티 덕후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입사원들도 주로 마케팅 공모전 출신 위주로 채용하고 있어서 기획력이 우수한 편입니다.

 

 
사진=뷰스컴퍼니 조직구조도

 

Q. 혹시 뷰티 업종의 마케팅에 대해서 혹은 뷰티 업종의 대행사 선정에 관련해서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박진호 : K-Beauty가 급성장하는 만큼 세계인은 주목을 받았고 수많은 브랜드 그리고 제품이 쏟아져 나오는 상황입니다. 이런 과포화 된 시장 속에서 포지셔닝 전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그 뷰티 시장 상황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아는 회사가 뷰스컴퍼니입니다. 저희는 시장 상황에 대한 매출 현황 및 데이터를 기반으로 브랜드들이 가야 될 방향성 수립 및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신규브랜드 런칭, 올리브영, 롭스, 랄라블라 입점 목표, 입점 후 사전사후 전략, 올드 브랜드 리브랜딩 등 다양한 형태의 세분화된 전략이 필요하시다면 뷰스컴퍼니를 찾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한 단계 더 나아가서 저희는 뷰티뿐만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브랜드까지 확장 중이라 이너뷰티, 헬스, 그리고 20-30대 여성 타깃의 브랜드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진=뷰스컴퍼니 마케팅 전략수립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