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SEO)를 하기 위한 첫걸음은 현재 웹사이트의 상태와 현황을 알아보는 것이라고 웹사이트 진단을 위한 SEO 툴 소개 에서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웹사이트 진단을 진행하시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셨길 희망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지난번에 이어서, 웹사이트 진단을 위한 무료 구글 툴 4가지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웹사이트 진단에 유용한 무료 구글 툴 소개

 

 

 

1. 페이지 속도 테스트 도구 (PageSpeed Insights)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는 뜻의 ‘다다익선’이라는 사자성어 다들 아시죠? 비슷한 맥락에서 웹페이지 속도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빠른 웹페이지 속도는 구글 검색 랭킹에서 높은 순위를 얻는 데에 도움을 주며, 웹페이지를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편의를 제공합니다. 추가적으로 웹페이지 속도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트윈워드의 블로그 포스트 SEO와 점점 빨라지고 있는 웹사이트 속도의 관계를 참고해보세요.

 

 

pagespeed insights

 

그렇다면 과연 웹페이지 속도는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요? 감사하게도 구글은 페이지 속도를 무료로 측정할 수 있는 ‘페이지 속도 테스트 도구 (PageSpeed Insights)’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툴을 사용하면 각각 모바일, 데스크톱의 현재 웹사이트 속도를 측정할 수 있으며, 또한 웹사이트가 얼마나 일반적인 성능 권장사항에 잘 따랐는지 여부에 따라 0점부터 100점 사이로 평가되는 ‘최적화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점수만 확인하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구글의 PageSpeed Insights는 어떻게 하면 웹페이지의 속도를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도움말을 제공합니다. 이를 참고한다면, 본인의 웹페이지 속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정보는 PageSpeed Insights 정보에서 얻으실 수 있습니다.

 

 

2. AMP 테스트 도구 (AMP Test Tool)

 

앞서 다뤘던 웹사이트 속도 중 모바일 환경의 웹사이트 속도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것이 바로 AMP(Accelerated Mobile Pages)입니다.  AMP는 모바일 환경에서 웹사이트 로딩 속도를 현저히 가속화시키며,  구글의 모바일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상단에 위치하게 도와줍니다. 이는 이탈률을 감소시키는 동시에 더 많은 트래픽을 얻을 수 있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더 많은 트래픽을 위한 액셀러레이티드 모바일 페이지 (AMP)를 참고해보세요!

구글은 웹페이지 속도와 마찬가지로 AMP를 점검할 수 있는 툴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AMP 테스트 도구를 활용하면, 해당 웹사이트가 AMP를 적용했는지 여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트윈워드는 AMP가 적용된 상태인 것을 해당 툴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AMP 테스트 도구를 활용해서 AMP 적용 여부를 쉽게 파악해보세요!

 

 

AMP-Test-Tool

 

 

3.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도구 (Mobile-Friendly Test Tool)

 

앞서 언급했듯이 점점 더 모바일 환경의 트래픽이 늘어나고 있고, 따라서 검색엔진최적화를 할 때 모바일 최적화는 당연하게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되었습니다. AMP 테스트 도구가 모바일 페이지의 속도를 가속시키는 AMP 적용 여부를 판단하였다면,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도구는 해당 웹페이지가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페이지인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아래의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웹페이지의 URL을 입력하면, 해당 툴은 모바일 친화성 여부를 판단합니다. 매우 간단하죠?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도구를 통해서 본인의 웹사이트가 과연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지 여부를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을 개선해 보세요!

 

 

Mobile-Friendly-Test-Tool

 

 

4. 구조화된 데이터 테스팅 도구 (Structured Data Testing Tool)

 

최근 검색엔진최적화(SEO)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가 바로 ‘구조화된 데이터 (Structured Data)’일 것입니다. 구조화된 데이터를 활용한다면 검색 결과 페이지에 더 추가적이고 세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표나 이미지 혹은 비디오와 같은 시각적 요소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더 높은 클릭수와 전환율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검색 로봇 입장에서도 웹페이지를 더욱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길 원하시면, 주목해야 할 구글 랭킹 요소,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을 참고해보세요!

구글은 구조화된 데이터를 검사할 수 있는 무료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사진에 있는 툴이 바로 그것인데요. ‘구조화된 데이터 테스팅 도구 (Structured Data Testing Tool)’을 활용한다면 해당 페이지의 적용된 구조화된 데이터가 잘 적용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있을 경우 해당 툴에서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알려주기 때문에 쉽게 수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왼쪽 편에는 HTML 화면도 제공하기 때문에, 툴 내에서 태그 수정도 가능합니다. 매우 편리하겠죠?

 

 

 

Structured-Data-Testing-Tool

 

 


 

여태까지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웹사이트 진단을 위한 툴 4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하는데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트윈워드 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