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일상이 길어지면서, 홈트레이닝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는데요. 아무리 유튜브를 보고 배워보려고 해도, 완벽히 따라 하기엔 2%가 아쉽습니다.

이럴 땐 전문가가 옆에서 도와주면 좋겠다 싶은 생각이 드는데요. 이러한 아쉬움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검증된 코치가 직접 집으로 방문하여 홈트레이닝을 도와주는 서비스, 홈핏의 엄선진 대표님을 만나보았습니다.

 

 

 

홈핏 엄선진 대표

 

 

Q. 안녕하세요, 간단한 회사 소개와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희 홈핏은 검증된 전문 코치와 집에서 편안하게 운동할 수 있는 방문PT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누적 수업 횟수가 8만여 회가 넘었고요.

코치수/매출액 기준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의 방문PT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감사하게도 최근 20억 규모 투자 유치를 했고, 누적 투자금은 약 30억 정도 됩니다.

저는 홈핏을 2015년에 창업했습니다. 저 역시 회원의 입장에서 꾸준한 운동을 실패해왔었고, 주변에서도 꾸준함을 갖고 운동을 성공했다는 사람은 손에 꼽을 정도여서 ‘어떻게 하면 많은 분들이 꾸준하게 운동할 수 있을까’ 고민하여 만든 플랫폼이 현재의 홈핏이 되었습니다.

 

 

 

 

 

Q. ‘방문 트레이닝 서비스’는 기존에 찾아보기 어려웠던 것 같아요. ‘방문 트레이닝 서비스’로 홈핏을 시작하시게 된 이야기가 궁금합니다.

대학생 때 몸짱 열풍이 불었고, 새해를 맞아 헬스장에 등록했어요. 근데 실제로 1월에 헬스장에 나가는 날은 5일 미만이었죠. 날씨가 춥고, 거리가 멀어서 가려고 마음을 먹었다가도 자기 타협을 하게 되더라고요.

어떻게 해서든 운동을 해야 했기에 홈트레이닝 소도구를 구매했어요. 유튜브와 네이버에서 콘텐츠를 따라서 해봤는데 이 자세가 맞는 자세인지 모르겠고, 실제로 자극도 잘 안되었어요. 그때 트레이너인 친구에게 SOS를 요청했더니 퇴근 후 흔쾌히 와서 운동을 도와주었죠. 친구가 도와주었던 그 한 시간이 몇 개월 동안 혼자 하던 운동보다 훨씬 효과가 좋았어요. 당시의 경험을 토대로, 저 말고도 전문 코치가 집으로 찾아와서 운동을 도와주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있겠구나 싶어서 곧바로 사업화했어요.

트레이너 분들도 열악한 환경 때문에 퇴근 후 방문 트레이닝을 하고 있었고, 근래와 다르게 프리랜서 플랫폼이 많이 없었습니다. 때문에 회원과 코치의 수요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홈핏을 시작했습니다.

 

 

Q. 집이나 사무실 등 다소 퍼스널한 공간에서 진행되는 트레이닝이다 보니, 어느 정도 홈트레이닝 인프라를 갖춘 사람들만 이용 가능할 것 같아요. 홈핏은 주로 어떤 사람들이 이용하나요?

저희는 코치님이 필요한 소도구를 모두 준비해서 방문하시고, 주로 소도구를 활용하거나 맨몸 운동 위주의 운동을 하기 때문에 매트 한 장만 준비하시고 신청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주로 시간적 여유가 없거나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주부나 직장인 등 30대 여성 이용자가 가장 많습니다. 여기에 더해 산전/후 관리가 필요한 분이나 거동이 불편해서 재활이 필요한 분들께서 홈핏을 많이 이용하고 계십니다.

 

 

 

 

 

Q. 차별화된 서비스 특성을 갖고 있는 만큼, 적합한 타겟에게 도달하는 방법론이 궁금합니다. 어떤 방향성을 갖고, 어떻게 마케팅에 임하고 계신가요?

가장 좋은 마케팅은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저희는 코치를 선발하고 교육하는데 굉장히 많은 신경을 쓰고 있어요.

3개 이상 자격증, 3년 이상 경력이 있어야 홈핏에 지원하실 수 있고, 선발이 되면 본사에서 1:1로 대면 교육하면서 코치님들을 검증하고 있어요.

선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회원님들께 피드백 받고, 피드백이 안 좋은 분들은 재교육하면서 서비스 퀄리티를 높이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과장하지 않고, 저희가 하는 서비스를 직설적으로 설명하는 광고가 좋은 광고라고 생각합니다.

검증된 코치와 집에서 운동할 수 있는 서비스임을 광고 소재에 녹이고 있어요.

그리고 홈핏의 효과를 보신 분들은 적극적으로 좋은 서비스 알려야 한다고 본인의 개선된 사진을 저희 쪽으로 보내주시고 계세요. 이렇게 홈핏으로 효과를 본 분들의 비포 애프터 사진도 잘 활용하고 있어요.

 

 

 

Q. 고객을 모으는 것도 중요하지만, 좋은 코치가 있어야 고객이 많이 모일 것 같은데요. 좋은 코치를 영입하기 위한 전략이 있을까요?

네 맞아요. 좋은 코치, 검증된 코치가 저희의 핵심 강점이기 때문에 좋은 코치님을 모시는데 집중하고 있어요.

코치님을 영입하기 위한 별다른 전략은 없고, 홈핏에 유입하신 분들이 홈핏 플랫폼에서 돈을 많이 벌고, 좋은 회원님을 만나면 자연스럽게 주변에 추천을 해주시더라고요.

현재 가장 많은 회원을 관리하는 코치님은 17명의 회원을 관리하고 계시고, 수익도 한 달에 700~1,000만 원까지 얻고 계세요.

 

 

 

Q. 홈트족을 잡기 위해 온라인 PT, VR 등 홈트레이닝 콘텐츠가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요. 다양한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는 현 상황에, 홈핏만의 차별화 전략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피트니스 분야에서 핵심은 코치라고 생각해요. 아무리 AI, 머신러닝 등 기술이 발달해도 사람이 하는 휴먼 터치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기존에 운동을 쉽게 포기하는 분들도 시설이 좋아서 헬스장을 끊었는데 코치가 마음에 안 들어서라는 의견이 많았고, 반대로 코치와 잘 맞으면 운동 시너지가 나면서 효과도 좋았던 것 같아요.

저희는 창업 초기부터 코치의 검증과 퀄리티 유지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어요.

덕분에 국내에서 검증된 코치풀과 이분들에 대한 만족도 등의 데이터를 가장 많이 보유한 플랫폼이 되었고, 첫 결제 이후 92% 정도가 다시 결제할 정도로 소비자 만족도도 높아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앞으로 홈핏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저희는 많은 분들이 건강하게, 그리고 꾸준히 운동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드리는 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다이어트를 많이 시도했고, 모두 다 실패했지만 홈핏을 만나고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고, 장기간 유지하고 있는 분들이 꽤 많이 계세요.

저희 회원님들의 후기를 보면 “정해진 시간에 코치님이 찾아오기 때문에 빼먹지 않고 운동할 수 있고, 원하는 목표를 빠르게 달성할 수 있었다”라는 분들이 많으시고, “소도구나 집에 있는 기구를 활용한 운동을 주로 했기 때문에 수업을 종료하고도 배웠던 운동을 틈틈이 하면서 잘 관리하고 계시다”라고 하더라고요. 이런 후기를 보면 저희도 큰 감동과 뿌듯함을 느낍니다.

앞으로도 홈핏을 통해 많은 분들이 운동에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