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로스해킹 파트너, 허들러스의 유성민 대표입니다.

지난 번 아티클을 통해 우리 쇼핑몰 또는 웹사이트에 GA4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GA4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설치 방법은 예전 구글 애널리틱스(UA)와 크게 다른 것이 없습니다. 오히려 더 직관적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말 어려운 건 GA4 들어오는 데이터를 조회하는 방법입니다결국 우리는 데이터를 관측하고, 해석하여, 인사이트를 찾아내야 하는데, 기존 구글 애널리틱스와 확연히 다른 GA4의 리포트 인터페이스는 우리를 참 당황스럽게 만듭니다.

하지만 걱정마세요. 여러분들을 위해 GA4 탐색 리포트를 마스터 할 수 있도록 모든 내용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오늘은 GA4의 탐색 영역에서 가장 대표적인 리포트인 ‘자유 형식 리포트’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

 


 

1. 자유 형식 리포트란?

 

자유형식 리포트는 데이터를 다이나믹한(동적인) 테이블 형태의 차트로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러분들이 테이블 내에서 원하는 대로 행과 열을 정렬하고 맞춤 세그먼트와 필터와 같은 기능들을 적용하여 데이터를 세분화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이전 버전의 구글 애널리틱스(UA)에서는 [맞춤 설정]이라는 메뉴에서 맞춤 보고서를 만들곤 했었지요? GA4에서의 맞춤 리포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자유 형식 리포트입니다. 처음 보기에 낯설긴 하지만, 자유 형식 리포트는 훨씬 더 사용자 친화적이고 새로운 기능들이 모여있는 업그레이드 된 리포트입니다. 

 

자유 형식 리포트의 다양한 기능들

 

자유 형식 리포트의 몇가지 다양한 기능들을 하나씩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같이 따라가 봅시다.

 

Step 1 : 여러분의 GA4 계정 속성으로 이동하여, [탐색] 메뉴를 클릭해봅시다. 저는 구글에서 제공해주는 GA4 데모 계정으로 실습 이미지를 대체합니다.

 

 

Step 2 : 아마도 다양한 리포트들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 그 중 [자유 형식] 리포트 또는 [Free Form] 형식의 리포트 템플릿을 클릭합니다.

 

 

Step 3 : 새로운 창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나타날 것입니다.

 

 

해당 화면은 크게 3가지 열로 나뉩니다. [변수] 영역,  [탭 설정] 영역 , [자유 형식] 영역입니다.

 

변수 영역

데이터 분석의 측면에서 우리가 UA에서 알고 있던 세그먼트, 측정 기준(Dimensions), 측정 항목(Metrics)은 모두 일종의 변수라고 불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수들을 여러분이 직접 조작할 수 있는 영역이 [변수 영역] 입니다. 당연히 변수 영역에서는 리포트의 이름이나 데이터의 날짜 범위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영역

탭 설정 영역의 경우 탐색, 코호트 분석, 경로 분석 등의 보고의 기법(technique)을 구성하는 영역입니다. 또 테이블 형태, 파이 차트, 바 차트 등 데이터의 시각화 타입도 직접 설정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자유 형식 영역

자유 형식 1이라고 된 해당 탭은 사용자가 [변수 영역], [탭 설정 영역] 에서 설정한 구성들을 중심으로 직접 데이터를 보여주는 영역입니다. 변수 영역이나 탭 설정 영역에서 어떤 변화가 있으면 바로 자유 형식 1 탭에 적용이 됩니다.

 

Step 4 : 이제, ‘탐색 분석 이름’ 이라고 된 부분을 클릭하여, 리포트의 이름을 바꿔줍니다.

 

 

Step 5 : 날짜도 바꿔보기 위해 바로 아래쪽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해봅시다.

 

 

Step 6 : 날짜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면 굉장히 직관적으로 날짜 범위를 설정할 수 있는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원하는 날짜를 선택 후,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7 : 그런 다음, 우리 리포트에 세그먼트를 추가해봅시다. 특정 세그먼트 이름 위에 마우스를 얹혀두면, 세로 점 세개(⁝)가 나타날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이러한 세그먼트들을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수정] 버튼을 클릭하여 여러분들이 원하는 세그먼트를 만들어보세요. 

 

 

예를 들어, 25-34 여성의 세그먼트를 새롭게 만들어본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오버레이 창이 나타납니다. 여러분들은 이 오버레이에서 25-34 여성 세그먼트를 만들어보세요.

 

 

성별이 여성이면서, 연령이 25-34니까, 성별부터 검색합니다.

 

 

성별을 넣어준 뒤, [필터 설정]을 클릭하여 값을 넣어주어야 합니다. 조건을 보니 여성, 남성, 기타 선택 옵션이 나타납니다. [여성]을 선택합니다.

 

 

성별과 마찬가지로 연령도 측정 기준을 배치합니다.

 

 

연령 범위 역시 미리 제공되는 측정 기준이기 때문에 25-34 체크 박스를 체크합니다. 그렇게 되면 25-34 여성의 세그먼트를 따로 만들 수 있습니다.

 

 

[25-34 여성] 세그먼트는 [연령] 과 [성별] 이라는 2가지 조건이 걸려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측정 기준 역시 2개가 될 것입니다. 기존 구글 애널리틱스와 비슷합니다.

Step 8 : 다시 탐색 리포트로 돌아와 방금 세그먼트를 만든 것처럼 연령, 성별과 같은 측정 기준 역시 (+) 버튼을 클릭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GA4에서 제공하는 측정 기준들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자세히 나눠보겠습니다.

 

 

 

기존에 있는 측정 기준을 사용하시려면 단순히 탭 영역의 [행] 또는 [열]쪽에 특정 측정 기준을 드래그 앤 드롭하시면 됩니다. 측정 기준을 더블 클릭하면 바로 적용도 가능합니다. 측정 기준을 행으로 표시하려면 ‘행’ 섹션 아래로 드래그하고, 열로 표시하려면 ‘열’ 섹션 아래로 드래그 합니다. 

 

 

측정 기준을 지우려면 X 버튼만 클릭하면 없어집니다.

 

 

여러분들은 행으로 측정기준을 추가하면 최대 5개까지 측정 기준 추가가 가능합니다. 열로 측정 기준을 추가하면 최대 2개까지 가능합니다.

Step 9 : 측정 기준과 마찬가지로 여러분들은 측정 항목 역시 (+) 버튼을 클릭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측정 기준과 마찬가지로 측정 항목들도 드래그 앤 드롭을 통해 [탭 영역] 안에 있는 [값] 영역 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역시나 측정 항목을 더블 클릭하면 바로 추가가 됩니다. 측정 항목의 경우에도 [X]를 눌러 제거할 수 있습니다.

Step 10 : 여러분은 또 [탭 세팅] 열을 변경할수도 있습니다. [탭] 패널쪽에서 (+) 버튼을 클릭해봅시다.

 

 

Step 11 : 조그마한 팝업이 아래 이미지처럼 나타날 것입니다. 계속해서, 여러분이 원하는 보고 기법을 선택해주세요. 예를 들어, 동질 집단 탐색 분석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열릴 것입니다.

 

 

탭을 하나 더 추가하고 싶다면, (+) 버튼을 또 한번 클릭합니다. ‘경로 탐색 분석’ 리포트를 아래 이미지와 같이 열어봅시다. 추가로, 화살표 버튼을 클릭하여 탭 항목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탭을 지우려면 당연히 아래와 같이 [삭제]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또 여러가지 탭들을 클릭하면서 넘나들 수 있습니다.

 

 

[탭 영역] 열에 있는 기법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드롭 다운 메뉴가 나타납니다.

 


 

간단하게 자유 형식 리포트를 만드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시리즈에서는 실제 여러분들의 사이트 분석을 위한 샘플 리포트를 만들어보고, 필터와 세그먼트 기능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글은 그로스 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