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 결제에서 카드 결제로의 혁신이 있었다면, 이제는 카드 결제에서 간편 결제로의 혁신이 일상의 편리함을 가져다 주고 있습니다.

신한카드의 간편결제 서비스 “신한 pLay”는 출시 2달 만에 가입자 수 1380만 명, MAU 635만 명을 기록하기도 하였는데요.

스마트폰을 흔들거나 홈 화면 에지 패널로 결제가 되는 “쉐이크&슬라이드”기술을 통한 간편 결제를 포함해서, 고객들이 일상에서 사용 가능한 생활 서비스들을 하나의 어플로 통합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 신한 pLay의 가장 큰 강점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코로나19임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의 소비를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주며 꾸준하게 성장 중인 신한pLay,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신한카드 전영석 과장님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이번 2022 모비인사이드어워드 수상사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현재 신한카드에서 어떤 직무를 맡고 계신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신한카드 브랜드기획팀에서 근무 하고 있는 전영석입니다. 부서에서 광고 업무를 맡고 있고, 온라인 광고, 카드 신상품 광고 캠페인을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작년 코로나19임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상에서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고객들과 소통을 진행했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작년 한 해 어떤 캠페인들을 집중적으로 진행해 오셨고, 고객들의 실제 반응은 어떠했는지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작년 10월 신한카드의 모바일 플랫폼이 신한payFAN에서 신한pLay로 리뉴얼 되었는데요. 새로운 플랫폼을 널리 알려야 하는 만큼, 신한pLay 캠페인을 집중적으로 진행했습니다. 7월 티저 영상을 시작으로 다양한 영상 광고를 순차적으로 On-air 했고, 특히 9월부터는 방탄소년단을 모델로 한 캠페인을 집중적으로 진행했습니다.

 

 

 

 

캠페인 종료 후 진행한 고객 반응 조사에서는 타 카드사 광고 대비 브랜드 인지/노출/선호도 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고요. “광고 메시지 전달이 잘 되고 마음에 든다“ “신뢰가 느껴진다“ “브랜드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변화됐다“ 등 긍정적 반응을 보여주셨습니다.

 

 

Q. 온라인 광고를 진행하실 때, 신한카드에서 주력하고 계신 매체는 어떤 것인가요? 해당 매체에 더 집중하고자 하시는 이유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특별히 주력하는 매체가 있기보다 상품, 광고 목적, 대상에 맞는 최적의 매체를 찾아 광고를 집행하고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광고는 주로 DA 광고를 집행하고 있고, 인지도 제고를 위한 브랜딩 영상 광고를 노출할 때는 노출량이 많고 노출 대상 설정이 용이한 유튜브 채널을 주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신한카드 유튜브 계정과 연계한 댓글 이벤트 등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Q. 지난해 11월 말 신한pLay 출시 2달 만에 가입자 수 1380만 명, MAU 635만 명을 기록하면서 전년 말 대비 약 60% 증가를 이뤄냈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이러한 성장의 원동력은 무엇이었다고 생각하고 계신가요?­­

 

전사적으로 형성된 Single-View 아래 모든 부서가 최선의 노력을 다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신한pLay를 만들고, 구성하고, 알리고, 이용하게 하는 모든 과정에서 모든 부서가 심혈을 기울였는데요. 특히 우수한 역량을 가진 Big-Data와 디지털 부서에 계신 분들이 밤낮으로 고생해 주었습니다. 신한카드 구성원 모두는 올해도 더 많은 분들이 신한pLay와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결제의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과 더불어, 신한플레이에서는 생활 콘텐츠를 강화하려는 움직임도 많이 보였습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했을 때 신한플레이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고객에게 즐거운 일상을 선사하겠다”라는 점으로도 느껴지는데요. 어떤 서비스들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자 생각하고 계신지 좀 더 자세하게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금융부터 라이프까지 플레이를 멈추지 마!’ 라는 신한pLay 광고 슬로건처럼 고객 라이프의 전반을 함께할 수 있는 앱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는데요. 본원적 기능인 결제를 더 편리하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디스커버’ 라는 메뉴 영역을 활용해 다양한 일상 관심사 콘텐츠, 커뮤니티 기능, 쇼핑 기능 등을 강화하려 하고 있습니다. 일상의 정보를 얻고, 물건을 구매하고, 결제하고, 다른 사람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모든 활동을 신한pLay 하나로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신한pLay의 지향점입니다.

 

 

Q. 간편결제 플랫폼들이 더욱 늘어나고 있는 요즘, 신한pLay에서 고객에게 제공해줄 수 있는 가장 큰 핵심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신한pLay의 핵심 경쟁력은 금융사/1등 카드사로서의 ‘신뢰’라고 생각합니다. 빠르고 트렌디한 UI, 편리함도 플랫폼의 경쟁력이지만 본원적 영역인 금융의 영역에서 보자면 신한pLay가 어느 플랫폼보다 고객이 믿을 수 있는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비를 책임지는 금융사이기도 하고, 오랜 시간 시장을 선도해온 1등 카드사의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님들이 안전하고 걱정 없이 소비/금융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어느 앱보다 만전을 기울이고 있거든요. 지금도 보안과 안전 등의 영역에서 엄청나게 많은 자원과 노력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 신한pLay가 추구해나갈 방향성에 대해서 한 문장으로 요약한다면 어떻게 표현하실 수 있으신가요? 또한 그렇게 요약 해주신 이유도 함께 말씀 부탁드립니다!

 

신한pLay의 미래 방향성은 Life&Finance 플랫폼입니다. 저희 회사 전체의 미래 방향성이기도 한데요. 신한pLay 네이밍도 ‘금융(Pay)에 Life(L)를 더하다‘는 뜻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신한pLay는 단순한 결제 App을 넘어, 금융 추천 / 쇼핑 / 관심사 콘텐츠 커뮤니티 등 고객의 Life와 함께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고, 앞으로도 더 많은 순간에 고객과 함께하고자 합니다. 또한 신한금융그룹의 비전인 『더 쉽고 편안한, 새로운 금융』을 이루기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어요.

 

 

Q. 마지막으로 모비인사이드어워드 구독자 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신한카드가 수상 기업이 되어 기쁘고,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유의미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늘 노력하겠습니다. 신한pLay 더 사랑해 주시고, 2022년 여러분들이 계획한 모든 pLay가 성공할 수 있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