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 이런 분이라면 꼭 읽어 보세요.
특히 콘텐츠 제작자에게 알고리즘의 축복은 꿈만 같은 일이죠. 모든 콘텐츠 제작자라면 21년 브레이브 걸스의 롤린 열풍, 22년 나몰라 패밀리 핫쇼의 다나카 열풍처럼 알고리즘을 타고 내가 만든 콘텐츠가 널리 퍼지길 바랄 거예요.
가장 먼저 협업 필터링이에요. 사용자로부터 얻은 선호 정보에 따라 관심사를 예측하는 방법인데요. 협업 필터링은 사용자 기반 추천과 아이템 기반 추천으로 나눌 수 있어요. 이중에서도 특히 사용자 기반 추천은 취향이 비슷한 사용자를 그룹으로 묶어 영상을 추천해 주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해당 글은 블링(vling)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

![[IT 트렌드 바로읽기] AI와 알고리즘이 빚어낸 ‘포스트휴먼 소비자’](https://mobiinsidecontent.s3.ap-northeast-2.amazonaws.com/kr/wp-content/uploads/2025/10/21095735/251022_%ED%8F%AC%EC%8A%A4%ED%8A%B8%ED%9C%B4%EB%A8%BC_01-218x150.png)
![[피처링 IN플루언서 IN사이트] 말있죠, F&B 트렌드 따라가려면 지금 바로 클릭해야한다 ✨](https://mobiinsidecontent.s3.ap-northeast-2.amazonaws.com/kr/wp-content/uploads/2025/09/24175158/250925_FB-%ED%8A%B8%EB%A0%8C%EB%93%9C_%EC%84%AC%EB%84%A4%EC%9D%BC-218x150.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