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하는 취미를 떠올려봅시다.

혹시 러닝, 새로나온 전자기기, 혹은 신상 스니커즈에 대해 주변 사람들보다 잘 알고있지는 않은가요? 그렇다면, 제휴 마케팅 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아보는 것은 어떤가요? 오늘은 제휴 마케팅의 의미와 수익구조, 단계별 시작 가이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제휴 마케팅이란?
  • 제휴 마케팅의 수익구조
  • 제휴 마케팅을 해야하는 이유
  • 제휴 마케터의 수입
  • 제휴 마케팅 시작하기

 

 

제휴 마케팅이란?

 

제휴 마케팅이란 타인이나 타 회사의 제품/ 서비스를 홍보하여 수수료를 받는 비즈니스 모델을 뜻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홍보하여 얻은 수익의 일정 퍼센트를 받거나 고정 수수료를 받습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에 특정 아이스크림을 홍보하는 글을 썼다고 가정해봅시다. 만약 블로그 구독자가 해당 링크를 타고 들어가 아이스크림을 구매했다면, 구매한 아이스크림 가격의 일정 퍼센트가 수익으로 주어지게 됩니다.

통계에 따르면 제휴 마케팅 산업은 2022년 약 82억 달러로 추정되며, 이는 2017년 54억 달러에서 빠르게 상승한 것입니다. 또한 9600개가 넘는 회사가 제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고 추정됩니다.

 

 

 


 

제휴 마케팅의 수익구조

 

그렇다면, 아이스크림을 판매하는 곳은 어떻게 해당 소비자가 블로그 글을 따라서 구매했다는 것을 알게될까요? 바로 링크를 이용한 것입니다. 아이스크림을 구매하는 과정을 따라 순서대로 살펴보겠습니다.

 

 

제휴 마케팅 수익구조

 

  • 블로그/ 웹사이트/ SNS 에 아이스크림을 홍보하는 콘텐츠를 업로드합니다.
  • 구독자가 콘텐츠를 보고, 아이스크림 판매처로 이동하는 링크를 클릭합니다. 이때, 해당 링크 url에는 고유한 트래킹 id가 심어져있어 판매처가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소비자가 아이스크림을 구매를 확정합니다.
  • 판매처는 해당 블로그/ 웹사이트/ SNS 운영자에게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다른 시나리오를 가정해 보겠습니다. 만약 소비자가 블로그를 본 다음, 핸드폰을 끄고 나서 다음날 아이스크림 웹사이트를 다시 들어가 구매한다면 수수료를 받지 못하는 것 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링크에는 대개 쿠키가 심어져 있기 때문에, 쿠키 유효기간이 지나기 전에 소비자가 구매하게 된다면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휴 마케팅을 해야하는 이유

 

낮은 비용과 위험

제휴 마케팅을 시작하는데는 비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많은 제휴 마케터들은 부업삼아 수익을 얻는 것을 선호합니다. 물론 조회수를 얻기 위해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꾸준한 수입원으로 자리잡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제휴 마케팅 분야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높은 자율성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여 수수료를 얻는 것은 영업사원과 매우 비슷한 일입니다. 하지만 회사의 영업사원이 적은 양의 제품/ 서비스를 전문적인 지식으로 판매하는 반면, 제휴 마케터는 다양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할 수 있습니다. 제작한 제휴 콘텐츠가 쌓이면서, 수입원을 유지하는 동시에 새로운 제휴 콘텐츠를 제작하여 새로 늘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제휴 상품/ 서비스의 종류가 다양해져 플랫폼이 통일성이나 정체성을 잃게 된다면, 소비자들을 잃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소비자들과 제휴 마케터는 신뢰와 소통을 기반으로 한 관계입니다. 소비자가 제휴 마케터에 대한 신뢰를 잃는 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제휴 광고를 하던 유튜버가 해당 유튜브 채널과는 전혀 관련없으며, 일관성이 낮은 상품을 광고한다면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신뢰를 넘어 유튜버에 대한 신뢰를 잃게될 수 있습니다

 

 

 


 

제휴 마케터의 수입

 

Influencer Marketing Hub에 의하면, 대부분의 제휴 마케터들은 10000달러, 한화로 약 1300만원 이하의 수입을 벌어들이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러나 본인이 브랜드를 어떻게 성장시키느냐 에 따라 그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아래 표를 확인하면, 1년에 평균 100,000달러 이상을 벌어들이는 마케터가 전체의 10%가 넘습니다.

 

Influencer Marketing Hub

 

 


 

제휴 마케팅 시작하기

 

  1. 제휴 마케팅 분야 선택하기

제휴 분야란, 홍보하고자 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분야를 정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용자들의 니즈에 맞는 콘텐츠를 작성하고 제휴 플랫폼을 세우기 위해서는 작은 시장을 노릴수록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메인 키워드가 “패션” 인 것 보다는 “00스타일 패션” 이라는 작은 시장을 타깃하는 것이 구매의도가 높은 방문자들을 끌어들이고 SEO개선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 콘텐츠 플랫폼 선택하기

제휴 마케팅은 개인 웹사이트, SNS, 유튜브, 블로그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타깃하는 시장의 특성과 개인이 선호하는 플랫폼에 맞추어 선택하면 됩니다. 가장 선호되는 방식은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이나, 다양한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 탐색하기

홍보하는 제품/서비스와 수익 구조에 따라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은 3가지로 나뉩니다.

 

첫째, 낮은 트래픽& 높은 가격 입니다. 예를 들어 SaaS, 컨설팅 서비스 처럼 가격이 높고 시장의 규모는 작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여기에 속합니다. 따라서 시장의 규모는 작으나 제휴 마케터가 받을 수 있는 수수료는 높습니다.

둘째, 높은 트래픽& 낮은 가격 입니다. 대중을 상대로 하여 큰 시장에서 많이 팔릴 수 있는 제품입니다. 예를 들어 러닝화, 마우스, 게임과 같은 제품이 여기에 속합니다. 그러나 비교적 낮은 수수료를 받게 됩니다.

셋째, 높은 트래픽& 높은 가격 입니다. 대중을 상대로 하지만 동시에 가격이 높은 제품/서비스군 입니다. 신용카드, 안마의자, 보험상품이 좋은 예시입니다. 높은 수수료를 받을 수 있으나 이를 위해 높은 전문성과 마케팅에 대한 경험을 필요로 하여 초심자가 시작하기에 좋은 곳은 아닙니다.

 

  1. 양질의 콘텐츠 작성하기

방문자들의 신뢰를 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양질의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콘텐츠 작성에 관해서는 콘텐츠 전략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작은 시장을 타깃으로 한다면, 콘텐츠 작성시 롱테일 키워드를 발굴하여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이 좋은 시작입니다.

 

콘텐츠를 작성했다면, 방문자들이 링크를 클릭하여 구매할 수 있도록 링크를 최적화해야합니다. 좋은 글을 썼더라도 링크가 너무 작거나 맨 아래 있다면 실제 링크를 클릭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링크의 위치, 자연스러운 문맥, CTA 링크의 디자인등을 모두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제휴 사이트 방문율 증가시키기

콘텐츠로 트래픽을 높이는 방법은 크게 검색 광고와, SEO (검색엔진 최적화) 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검색 광고는 PPC, CPC, 디스플레이 광고 등 다양한 방식으로 금액을 지불하고 광고를 진행하는 것 입니다. 그러나 수익이 큰 제휴 프로그램을 진행하지 않는 이상, 검색 광고는 큰 예산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더불어 광고 게시를 멈추게 되면 방문율도 멈추게 되며, 오가닉 트래픽에 비해 방문자들의 신뢰를 사기 어렵습니다.

 

제휴 마케팅에서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최선의 방법은 SEO (검색엔진최적화) 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SEO란 검색엔진에 친화적인 사이트를 구축하여 광고가 아닌 자연 검색 결과를 통해 트래픽의 양과 질을 극대화하는 작업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SEO 가이드 총정리를 통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휴 마케팅이 무엇인지, 어떻게 시작할 수 있을지 알아보았습니다. 제휴 마케팅은 바로 성과가 보이는 수단이기 보다는, 꾸준히 자신의 흥미를 따라 콘텐츠를 제작해야 하는 분야입니다. 그렇다보면 어느새 만족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제휴 마케팅 외에도 SEO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더 궁금하신 사항들이 있으시면, 아래 링크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 TBWA DataLab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Click)
>> TBWA DataLab SEO 컨설팅 서비스 바로가기 (Click)

 


당 글은 TBWA 데이터랩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