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Analytics 끄적끄적’ 매거진에서는 이전 1회 차에서 PICTORY, Plus AI를 다룬 바 있습니다. 이번 2회 차에서는 ‘Chat GPT를 활용한 PPT 작업 효율화‘에서 다루지 못했던 Gamma AI, ‘Chat GPT를 활용한 글쓰기 업무의 효율화‘에서 다루지 못했던 Notion AI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1. AI로 PPT 만들기: Gamma AI

Gamma AI 홈페이지: https://gamma.app/

 

Gamma AI는 인공지능 기반의 프레젠테이션 제작 프로그램입니다. Gamma AI는 사용자가 AI를 활용하여 효과적이고 전문적인 프레젠테이션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Gamma AI는 사용자의 입력에 기반하여 최적의 디자인과 레이아웃을 제안함으로써, 정보를 보다 접근하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Gamma AI는 간편한 인터페이스와 인공지능 기술의 도움으로 프레젠테이션을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을 효과적으로 줄여줍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아이디어와 정보를 좀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이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좌측 하단 화면은 Gamma AI에 접속했을 때 나타나는 홈페이지 모습입니다. 홈페이지 중앙에 있는 [무료 가입하기]를 클릭한 후 [Goggle로 계속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어렵지 않게 Gamma AI에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Gamma AI도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료요금제를 가입하셔야 합니다. 월요금제와 연요금제 체계가 약간 다릅니다. 연간 청구 요금제가 월간 청구 요금제보다 좀 더 저렴합니다. 요금제는 Free, Plus, Pro로 나누어지는데요. 이에 대한 자세한 혜택은 아래 화면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화면은 Gamma AI에 가입한 후 활성화되는 메인페이지입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프레젠테이션을 AI를 활용하여 만드는 작업을 바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Gamma AI는 프레젠테이션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총 세 가지입니다.


1. 생성: 노트, 개요 또는 기존 콘텐츠에서 만들기
2. 파일 가져오기: 몇 초 만에 한 줄 프롬프트에서 만들기
3. 텍스트로 붙여넣기: 기존 문서와 프레젠테이션을 변화하거나 개선

 

 

 

아래 화면은 메인 페이지에서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활성화 되는 ‘AI로 만들기’ 화면입니다. 위 박스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1. 생성, 2. 파일 가져오기, 3. 텍스트로 붙여넣기 방식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생성할 수 있도록 메뉴 아이콘이 제시됩니다.

 

 

 

 

이번 챕터에서는 각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고, 세 번째 방법인 ‘텍스트로 붙여넣기’ 방법으로 실제 프레젠테이션을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생성 모드에서는 전체 콘텐츠에 대한 내용에 대한 프롬프트를 통해 프레젠테이션을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아래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바와 같이, 만들고자 하는 결과물의 종류를 선택하고 결과물 분량을 선택한 후, 무엇을 만들려 하는지 프롬프팅을 하여 프레젠테이션, 문서, 웹 페이지 등의 결과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파일 가져오기 모드를 클릭하면 아래 화면이 활성화됩니다. 파일을 탑재하는 방법은 다시 두 가지 방법으로 나눠지는데요. 첫 번째는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된 파일을 탑재하는 방법, 두 번째는 직접 파일을 업로드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드라이브에서 가져오기 모드에서는 Google 슬라이드, Google 문서를 구글드라이브에 업로드한 후 해당 문서를 연결하여 Gamma AI에서 해당 콘텐츠를 프레젠테이션화 할 수 있습니다. 파일 업로드 모드에서는 파워포인트 PPT, Word 문서를 직접 탑재하여 프레젠테이션화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두 가지 모드 모두 텍스트만 프레젠테이션화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프레젠테이션화 하기 원하는 콘텐츠를 직접 붙여 넣어서 프레젠테이션을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좌측 하단 화면상 텍스트 입력 칸에 프레젠테이션 생성을 원하는 콘텐츠를 넣은 후 [계속] 버튼을 클릭하면 우측 하단 화면이 활성화됩니다. 우측 하단 화면에서 결과물을 [프레젠테이션]으로 클릭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계속]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프롬프트 편집기 화면이 활성화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입력한 콘텐츠를 응축할지, 보존할지, 근거로 더 생성할지를 설정할 수 있으며, 카드당 최대 텍스트 수, 이미지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는 프레젠테이션 분량을 선택할 수 있는 영역도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여 프레젠테이션의 분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분량 조정이 끝나면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지막으로 프레젠테이션의 테마를 정할 수 있습니다. 좌측 하단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우측 메뉴를 통해 테마의 종류를 정할 수 있습니다. 테마를 설정한 이후에 [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우측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바와 같이 프레젠테이션이 생성형 AI를 통해 자동으로 생성하게 됩니다.

 

Gamma AI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틀에 박힌 양식을 따르지 않고 콘텐츠의 내용에 따라 슬라이드의 높이를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보다 유연하고 효과적인 자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Gamma AI를 활용하면 생성형 AI로 프레젠테이션의 초안을 만든 뒤, 사용자가 내용과 디자인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큰 틀의 내용은 AI가 작성하고, 세부적인 수정과 보완은 사용자가 직접 담당함으로써 고품질의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Gamma AI를 직접 사용하며 느낀점은 이 프로그램은 적은 노력으로도 독특하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발표 자료를 효과적으로 생성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더욱이, Gamma AI는 협업 기능을 가지고 있어 발표 자료 작성 과정에서 다른 작업자와 협업이 가능하며 작성된 발표 자료의 URL을 청중과 공유하면, 청중들이 해당 자료에 직접 반응을 남길 수 있어 커뮤니케이션에도 매우 유용한 기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2. AI로 글쓰기: Notion AI

 

https://www.notion.so/ko-kr/product

Notion은 다양한 작업과 정보관리를 위한 플랫폼입니다. Notion은 노트, 캘린더, 위키, 데이터베이스 등을 하나에 인터페이스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Notion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페이지 내에 추가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콘텐츠 페이지들을 폴더처럼 구성하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Notion은 협업 기능을 지원하여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문서 작업을 실시할 수 있으며 맞춤형 템플릿 생성을 통해 작업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Notion 메인 화면입니다. 좌측 하단 Notion AI 홈페이지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무료로 Notion 사용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회원가입을 시작합니다. 회원가입 화면에서 [Google로 계속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Google 계정으로 어렵지 않게 Notion AI 회원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을 하는 단계에서 ‘Notion을 어떤 용도로 사용하실 계획인가요?’ 질문이 나오면 개인용을 체크한 후 [계속] 버튼을 누르면 본격적으로 Notion AI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Notion AI도 유료 가입을 해야 모든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Notion는 무료 기능만 활용해서도 충분히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선은 무료로 사용을 해보시면서 혹시 유료 기능도 사용이 필요하다면 유료 가입을 나중에 고려하셔도 괜찮으실 듯싶습니다. 각 단계별 요금과 기능은 아래 화면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Notion AI에서는 기본으로 저장되어 있는 템플릿을 통해 손쉽게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좌측 하단 화면과 같이 좌측에 있는 [템플릿] 메뉴를 클릭합니다. 해당 템플릿 중에서 [채용 페이지] 메뉴를 클릭하면 채용 페이지에 적합한 템플릿이 활성화됩니다. 우측 하단에 있는 [템플릿 사용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해당 템플릿을 사용해 보고자 합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커버 변경] 버튼을 클릭해서 배경화면도 변경할 수 있으며 대문 아이콘도 클릭해서 아이콘을 채용 페이지 디자인과 알맞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채용 페이지의 커버화면과 대문 아이콘을 수정한 후 본문 수정은 ChatGPT에게 요청하여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HR & AI Future Company라는 HR Sass 업체를 운영하고 있어. 해당 업체의 채용 페이지를 Notion 채용페이지 형식으로 만들어줘’라고 ChatGPT에게 요청하여 ChatGPT가 Notion 채용페이지를 직접 만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바와 같이 ChatGPT는 Notion 양식에 알맞게 콘텐츠를 잘 작성해 줍니다.

 

 

 

 

ChatGPT가 제시한 채용홈페이지 내용을 복사해서 아래와 같이 Notion AI 채용홈페이지에 복사하였습니다. 내용을 복사한 후에도 Notion AI 자체 기능을 활용하여 세부적인 내용을 수정 및 보완할 수 있습니다. 먼저 빈 공간에 커서를 놓고 스페이스바 누르면 AI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우측 하단 화면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AI를 활용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뉴를 통해 글 성격을 선택하면 글 성격에 맞게 초안을 작성해주기도 하며, 이어서 글쓰기, 요약하기, 글 업그레이드, 철자와 문법 수정 등 다양한 기능 또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처럼 스페이스바, / 등을 입력해서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 외에도 문장 좌측에 있는 점 6개가 찍혀있는 아이콘을 통해서도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아이콘을 클릭 후 드래그 하여 블럭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블럭에 대해서 동일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문장 옆에 있는 + 클릭을 하면 /입력했을 때 생성되는 기능과 동일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서는 텍스트 스타일링 기능, 미디어 및 데이터베이스 관련 기능, AI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측 하단과 같이 메뉴가 활성화되며 이중 필요한 기능을 클릭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HR & AI Future Company 채용 메인페이지에 대한 하위 페이지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HR & AI Future Company 메뉴 오른쪽에 [+]를 클릭하면 하위 페이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클릭하면 바로 하위페이지가 활성화되고 해당 페이지에 콘텐츠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위 페이지에는 하위페이지에 대한 링크가 본문에 형성되는데요. 해당 블록을 이동시켜서 페이지를 체계화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하위페이지와 상위페이지가 연결된 모습입니다. 좌측에 있는 화면이 상위페이지인데요. HR 비즈니스 파트너(HRBP) 본문상의 링크를 클릭하면 우측 화면과 같이 ‘HR 비즈니스 파트너(HRBP)’ 하위 페이지가 활성화됩니다.

 

 

 

 

 Notion AI는 채용 페이지뿐만 아니라 작업 스케줄 관리, 협업 플랫폼, 회의록 작성, 다양한 웹사이트 및 문서 작업 등 여러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효율적인 협업 기능으로 많은 사용자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Notion AI의 직관적인 사용 방법은 몇 번의 시도만으로도 쉽게 익힐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한번 시도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나가며

 

이번 챕터에서는 기존에 다루지 못했던 Gamma AI와 Notion AI에 대해 추가로 소개해 보았습니다. 다음 ‘HR Analytics 끄적끄적’ 매거진에서는 ‘Chat GPT로 조직문화 분석하기‘를 직접 해보시고 잡플래닛 크롤링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을 주신 독자분들이 몇 분 계셔서 잡플래닛 클로링 방법을 다시 한번 찾아보고 추가적으로 토픽 모델링과 관련한 내용을 추가하여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ference

Gamma AI 홈페이지, https://gamma.app/

Notion AI 홈페이지, https://www.notion.so/ko-kr/product

HRKIM. (2023). Chat GPT를 활용한 PPT 작업 효율화. HRKIM 브런치스토리. 2023년 5월 29일 작성, 2024년 2월 11일 접속. https://brunch.co.kr/@publichr/44

HRKIM. (2023). Chat GPT를 활용한 글쓰기 업무의 효율화. HRKIM 브런치스토리. 2023년 6월 11일 작성, 2024년 2월 11일 접속. https://brunch.co.kr/@publichr/49

HRKIM. (2023). Chat GPT로 조직문화 분석하기. HRKIM 브런치스토리. 2023년 9월 17일 작성, 2024년 3월 15일 접속. https://brunch.co.kr/@publichr/74

HRKIM. (2023). 인사관리의 미래: AI 도입과 활용. Clap Blog. 2023년 9월 24일 작성. 2024년 3월 16일 접속. https://brunch.co.kr/@publichr/75

 

김창일 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