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처링입니다. 홈쇼핑 업계에서 기존 4050대 중심의 고객층을 넘어, MZ세대 등 젊은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적극 도입하고 있는데요. 인플루언서는 SNS와 유튜브 등 모바일 중심 채널에서 영향력이 강하고, 이러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면 기존보다 더 넓고 다각화된 소비자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홈쇼핑 업계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피처링이 추천하는 이번 주 주목할 만한 ‘패션 인플루언서 리스트’도 함께 만나보세요 👀

 

 

 

홈쇼핑’…더 이상 4050의 전유물이 아니다

 

 

이미지 출처 : 뉴스기사

 

 

한때 ‘중년층의 채널’로 인식되던 홈쇼핑이 변하고 있습니다. 변화의 키워드는 ‘인플루언서’입니다. CJ온스타일,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등 주요 사업자들은 최근 몇 년간 홈쇼핑 콘텐츠를 모바일 친화적으로 재구성하고, 여기에 강력한 팬덤과 실시간 소통력을 가진 인플루언서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는데요!

 

이제 홈쇼핑은 단순한 구매 채널이 아니라, 콘텐츠 중심의 브랜드 경험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이러한 변화가 단순히 포맷의 차별화에서 끝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인플루언서 기반의 콘텐츠는 제품의 기능·정보 전달을 넘어서 브랜드 정체성과 태도까지 전달하는 미디어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홈쇼핑에 미치는 영향은 단기 매출을 넘어서 장기적 관점의 브랜드 리포지셔닝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제 홈쇼핑에서 성공하려면, 누가 판매하느냐’가 ‘무엇을 파느냐’보다 중요해진 시대입니다. 

 

Z세대는 물건을 사는 것이 아니라, 스토리에 ‘공감’하고 브랜드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홈쇼핑, 이렇게 달라지고 있어요 👀

  •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적극 도입
    → MZ세대를 겨냥해 SNS 기반 크리에이터를 쇼핑 콘텐츠에 전면 배치 
  • 모바일 친화적 콘텐츠 재구성
    → 일방향 방송에서 벗어나, 팬덤 기반의 실시간 소통 중심 구조로 전환
  • 스토리텔링 중심의 제품 소개 방식 도입
    → 단순 정보 전달을 넘어, 제품의 경험과 취향을 공유하는 구조로 진화
  • 공동구매 & 한정 시간 라이브
    → 라이브 방송 종료와 함께 마감되는 구매 구조로 ‘즉시 매출 전환’ 유도

 

 

 

홈쇼핑에서는 인플루언서를 이렇게 씁니다

 

 

이미지 출처 : 뉴스기사

 

 

CJ온스타일 – 라이브 커머스 & 숏폼 영상 혁신

 

  • CJ온스타일은 2024년 모바일 앱을 전면 개편해 메인 화면에 30초 숏폼 영상을 배치, 라이브 커머스 역대 최대 판매액을 기록했습니다. 리조트 이용권, 식기, 스킨케어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높은 판매고를 올렸으며, 3040 고객층이 60% 이상을 차지하는 등 트렌드에 민감한 소비자 유입에 성공했습니다. 
  • 또한 유튜브와의 협업을 강화해 쇼핑스토어 개설, 크리에이터 협업 등으로 소비자가 유튜브 내에서 바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 실질적 판매 전환까지 연결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롯데홈쇼핑 – 재미로 시청자 공략 

 

  • 롯데홈쇼핑은 재미를 추구하는 콘텐츠 커머스 시장을 강화했습니다. 특히 900만 먹방 유튜버인 ‘쯔양’과 함께 함박스테이크를 공동 개발하여 론칭 당일 준비한 물량 5,500세트가 완판되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 또한 콘텐츠 커머스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자체 유튜브 예능 채널 ‘내내스튜디오’ 오픈과 다양한 개그맨, 아이돌, 가수, 유명 인플루언서 등과 연계하여 론칭 1년 만에 누적 조회수 1,700만 회를 선보였습니다. 

 

 

현대홈쇼핑 – MZ세대 유입을 위한 라이브 커머스

 

 

 

 

 

✔️ 오늘은 본인만의 ‘브랜드 론칭’ or 성장성 좋은 ‘패션’ 인플루언서의 리스트를 전달드립니다!

 

>> 피처링이 데이터로 선별한 인플루언서 리스트 보러 가기 <<

 

 

 

 

5월 유튜브 트렌드 체크하고 가세요 ✔️ 5월 인급동 유튜브 트렌드 리포트

 

지난 4월, 유튜브에서 어떤 영상이 조회수가 높았는지, 어떤 채널이 인급동에 많이 올라왔는지를 확인하면 이번달도 어떤 영상이 떴을지 알 수 있습니다. 피처링 자체 AI로 수집한 5월 인급동 유튜브 트렌드 리포트를 다운받아보고 최신 유튜브 콘텐츠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어보세요! 

 

 

메타, AI 서비스 앱 첫 출시…개인화된 AI 사용 경험 제공

 

메타플랫폼이 독자 인공지능(AI) 서비스 앱 ‘메타 AI’를  출시했습니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주력 플랫폼 서비스에 내재화된 형태가 아닌 대화·이미지 생성 등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첫 별도 앱입니다. 오픈AI ‘챗GPT’, 구글 ‘제미나이’, 앤트로픽 ‘클로드’, xAI ‘그록’ 등으로 대표되는 글로벌 생성형 AI 서비스 시장에 메타까지 독자 앱 출시로 참전하며 경쟁이 심화될 전망입니다.

 

 

트럼프 “틱톡 매각 협상 6월 19 시한 연장할 수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단편 동영상 앱 틱톡 매각 협상이 기한인 6월 19일까지 마무리되지 않으면 연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에서 젊은 유권자들의 지지를 얻는 데 도움이 된 틱톡에 대해 ‘스위트 스팟’이 있다고 말하며 “틱톡은 매우 흥미롭지만 보호받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당 글은 피처링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