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 콘텐츠는 더콘텐츠연구소와 모비인사이드가 협업해 제작한 광고성 기사입니다. |

고객과의 소통, 잘하고 있는 걸까?
대부분의 기업들은 물론이고 여러 공공기관까지 다양한 SNS 플랫폼과 블로그, 홈페이지 등 디지털 환경을 활용해 소비자들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여기서 ‘소통’은 일회성, 일방향의 광고가 아닌, 브랜드 혹은 정책의 가치와 메시지를 전하면 소비자가 반응하고, 소비자 피드백에 기업(관)이 응답하는 양방향의 교류를 목표로 합니다.
단순히 마케팅 차원을 넘어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본질적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실무자들은 어떻게 더 잘, 진정성 있는 소통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고 전략을 실행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소통의 성과는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요?
좋아요 수, 조회수, 댓글 수와 같은 수치가 소통의 모든 것을 말해주지는 않습니다. 광고나 이벤트와 같은 변수에 따라 쉽게 변동될 수 있고, 일시적인 반응이 본질적인 관계 형성이나 브랜드 신뢰로 이어지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이에 디지털 소통 효과 측정 기반 ‘대한민국소통어워즈*’가 명확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어요.
* ‘대한민국소통어워즈(Korea Communication Awards)’는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KICOA)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기관이 후원하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및 소셜미디어 분야에서 국내 최고 권위를 인정받는 시상식입니다.
대한민국소통어워즈의 체계적 디지털 소통 성과 진단

올해로 18회를 맞이한 대한민국소통어워즈는 단순히 인기투표에 의한 시상식이 아닙니다. 성과관리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객관적 지표 측정에 따라 디지털 소통을 ‘성과’로 증명하고, 지속적 소통 경쟁력 강화와 역량 증진을 위한 실질적인 개선 방향까지 제시할 수 있도록 설계된 국내 유일의 소통 성과 인증 프로그램이에요.
단지 콘텐츠를 잘 만들었는지에 그치지 않고, 해당 콘텐츠가 소비자와 어떻게 연결되었는지, 브랜드 혹은 정책 메시지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전달되었는지를 과학적 지표를 기반으로 진단하죠.

이를 위해 (사)한국인터넷소통협회는 정부부처와 함께 콘텐츠경쟁력지수(CQI), 인터넷소통지수(ICSI), 소셜미디어지수(SCSI) 등의 정량/정성적 데이터에 의한 소통 효과 측정 모델을 독자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콘텐츠경쟁력지수(CQI)는 최근 3개월간의 소통 채널(페이스북, X, 인스타그램, 유튜브, 카카오스토리 등) 빅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이를 기반으로 콘텐츠 효과성/활성화/활용성 및 운영 독창성/체계성/효율성 등을 경쟁력 지표로 삼아 평가합니다.
고객소통만족도 지수(ICSI, SCSI)는 일정 수준 이상 기업(관) 중 200개 기업 및 150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고객만족도 평가를 진행합니다. SNS 활용 인구통계학적 조사방법론에 따라 전국 시도별 만 20세 이상 성인남녀 무작위 추출 서베이 방식으로 정량적 지표 평가 및 고객 VOC를 조사합니다.
또한, 소비자 중심 소통의 6가지 기준을 활용해 콘텐츠의 질적 우수성, 고객과의 상호작용 정도, 활용성과 효과성을 포함해 다양한 소통 측면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고 있어요.
객관적 평가부터 향후 방향성 제시까지
대한민국소통어워즈는 궁극적으로 기업(관)의 소통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결과(수상)보다 과정(운영)에 역점을 두고 실질적으로 업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개선 방향을 제시하죠.
그렇다면, 어떤 과정으로 수상 기업(관)이 선정되는지, 이후 성과관리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대한민국소통어워즈 평가 방법

평가는 객관적 지표 측정에 따라 체계적으로 진행됩니다.
우선, 콘텐츠경쟁력지수(CQI)를 통해 1차 수준 평가를 하며, 여기서 Cut-off를 통과한 참가 기업(관)은 수상 후보로 오르게 됩니다. 다음은 인터넷소통지수(ICSI), 소셜미디어지수(SCSI) 기반의 정밀 평가와 고객 전문가 VOC, FGI, 운영성 분석이 포함된 2차 평가를 통해 최종 수상 기업(관)이 선정돼요.
성과관리프로그램을 통한 성과 확산 및 방향성 제시

이후 평가 결과에 대한 수상 기업(관) 개별 맞춤형 ‘소통컨슈머리포트’를 제공합니다. 상세 내용으로는 ▷업종별 소통 콘텐츠 경쟁력 지수 ▷개별기업(관) 소통 콘텐츠 성과 측정 ▷업종별 우수 콘텐츠 분석 ▷ICSI·SCSI 고객만족도 평가 분석 ▷개별기업(관) 디지털 소통 마케팅 경쟁력 진단이 포함되는데요. 측정 성과와 업종별 비교 분석을 통해 현주소를 파악하고 실질적인 전략 모색 및 실행에 도움을 지원해요.
또한, 우수사례는 ‘콘텐츠 인사이트’ 책자로 발간되며, 협회 콘텐츠 전문 저널리즘 채널 ‘소통비즈’를 통해 확산됩니다. 특히, ‘소통비즈’는 우수사례 인사이트 정보뿐만 아니라 디지털 소통 트렌드 및 주요 이슈 등을 소개하며 벤치마킹 레퍼런스를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THE CONTENTS SUMMIT’, ‘K-소통포럼’, ‘소통아카데미’ 등 디지털 및 오프라인 소통 경쟁력 향상을 위한 인력양성/교육지원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어요. 체계적이고 트렌디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 환경에 대응해 소통 전략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제18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참가 신청(~7.31)
디지털 소통 전략에서 중요한 것은 단지 콘텐츠를 많이 제작하는 것이 아닙니다. 느낌이 아닌 데이터, 경험이 아닌 근거를 바탕으로 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대한민국소통어워즈는 바로 이러한 전략 수립을 가능하게 하는 출발점이자 해답을 제시합니다.

단순한 수상 그 자체를 넘어 전략과 실행을 연결하는 실무 중심의 프로그램이라는 점이 가장 큰 강점이죠. 기업(관)이 잘하고 있는 점은 무엇인지, 개선해야 할 부분은 어디인지, 데이터 기반으로 진단받고 체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과 공공기관의 온오프라인 홍보와 임직원과의 소통, ESG 소통, 광고/캠페인 등에 관해 <대한민국소통대상>을 별도로 제정하여 대내외 홍보/광고/캠페인 분야의 성과도 함께 입증합니다.
<제18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
▶ 시상 분야
–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 대한민국소통대상
– 대한민국디지털콘텐츠대상
– 국회의원/CEO/파트너대상
▶ 문의: 02-521-3077.3079 / award@kicoa.or.kr
고객과의 소통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하지만 객관적인 기준과 지속가능한 전략이 있다면, 소통은 성장합니다.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그 반응을 분석해 그 안에서 콘텐츠 전략과 관계 형성의 방향을 찾아가는 여정.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성과관리프로그램을 기회로 디지털 소통 역량을 강화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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