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의 성장

 

 

2022년 ChatGPT가 세상에 등장한 이후, 한동안 음성비서로 인식되던 시리·오케이구글·빅스비는 관심의 중심에서 멀어졌다. 하지만 초기의 ChatGPT는 일반 대중보다는 IT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언어모델의 진화를 지켜보며 감탄하는 서비스에 가까웠다.

 

그러다 GPT-4o와 지브리 스타일 애니메이션 생성 트렌드가 대중화되면서, 한국 기준으로는 AI가 ‘IT 업계의 장난감’을 넘어 ‘모두의 서비스’로 확장되는 결정적 전환점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Open AI의 25년 Dev Day

 

 

2025년 OpenAI Dev Day에서 발표된 Agent Kit과 Apps in ChatGPT SDK는 ‘앱 안에 GPT’, ‘GPT 안에 앱’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로, 앞으로 어디서든 자연스럽게 ChatGPT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미래를 현실로 끌어당겼다.

 

 


 

 

ChatGPT 안에 APP (Apps in ChatGPT)

 

 

OpenAI는 이번 Dev Day에서 Apps in ChatGPT라는 기술을 내놓았다.

 

OpenAI가 공개한 Apps in ChatGPT 기능은 대화 흐름 안에서 다양한 외부 서비스를 실행하고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하는 구조다. 사용자는 별도의 웹사이트나 앱을 열지 않고 대화 속에서 음악 재생, 지도 검색, 문서 편집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Spotify, Canva, Zillow, Booking.com 등과 연동되어 음악 재생, 프레젠테이션 생성, 호텔 예약, 부동산 검색 등이 모두 챗창 안에서 끊김 없이 실행된다. 또한 앱 이름을 직접 호출할 필요도 없다.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ChatGPT가 적합한 앱을 스스로 제안하고 실행해 준다.

 

 

 

 

어떤 서비스들이 연결되고 있을까

 

실제 활용 예시는 다음과 같다.

 

  • Spotify: “파티 플레이리스트 만들어줘” → 재생/추천
  • Canva: 텍스트 아이디어 입력 → 자동 프레젠테이션 생성
  • Zillow: 예산과 지역 입력 → 매물 지도·리스트로 표시
  • Booking.com: 조건 입력 → 호텔 조회·예약
  • Coursera: 동영상 강의 보며 질문·답변

 

2025년 말까지 여러 앱 생태계가 추가될 예정이며, 이미 AllTrails는 오픈된 상태이다.

 

 

출처 : Open AI 홈페이지

 

 


 

 

어떻게 하면 ChatGPT 안에 내 App을 등록할 수 있을까?

 

 

우선 관련 Apps SDK를 살펴보자.

 

 

 

 

Apps SDK 문서를 보면 절차는 아래와 같다.

 

  • Apps SDK 기반으로 개발 환경 설정 및 샘플 앱 파악
  • MCP(Model Context Protocol) 기반으로 앱–ChatGPT 간 데이터/도구 연결
  • 웹 컴포넌트 UI 구성 후 MCP 서버 세팅
  • 개발자 모드로 프롬프트·로그·API 연동·UI 확인
  • 보안·개인정보·OAuth 인증 정책 충족 후 제출

 

처음에는 “어디에 제출하라는 걸까?”가 다소 모호했지만, OpenAI는 개발자가 앱을 제출할 수 있는 접수 시스템과 사용자가 앱을 검색·탐색할 수 있는 전용 디렉터리를 공개할 예정임을 명확히 밝혔다.

 

 

올해 말, ChatGPT Business, Enterprise, Edu에서 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또한 개발자가 ChatGPT에 앱을 게시할 수 있도록 제출을 접수하고, 사용자가 앱을 찾아보고 검색할 수 있는 전용 디렉터리를 개시할 예정입니다. OpenAI 개발자 가이드라인에 제시된 표준을 충족하는 앱은 등재될 자격을 갖추게 되며, 더 높은 설계 및 기능 표준을 충족하는 앱은 디렉토리 및 대화에서 더 눈에 띄게 강조되어 표시됩니다.

ChatGPT에서 즉시 결제를 가능하게 해주는 공개 표준인 새로운 에이전틱 커머스 프로토콜⁠ 지원을 포함한 수익화에 대한 세부 정보를 곧 공유할 예정입니다.
출처: https://openai.com/ko-KR/index/introducing-apps-in-chatgpt/

 

 

또한, ChatGPT 내부에서 즉시 결제가 가능한 ‘Agentic Commerce Protocol’(에이전틱 커머스 프로토콜)도 곧 공개될 예정이라 앱 생태계의 규모는 더 커질 가능성이 높다.

 

대화형을 디자인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LLM 기반 앱을 ChatGPT 안에서 구현할 때는 기술뿐 아니라 대화형 UX 설계 원칙도 중요하다.

 

  • Conversational: ChatGPT의 대화 흐름과 자연스럽게 이어져야 함
  • Intelligent: 맥락을 인식하고 의도 기반으로 예측/지원
  • Simple: 상호작용당 하나의 명확한 목적에 집중
  • Responsive: 빠르고 가볍게 동작
  • Accessible: 광범위한 사용자 환경을 고려

 

‘ChatGPT는 ChatGPT를 실질적인 가치를 더하는 방식으로 확장하는 동시에 일관성 있고 유용하며 신뢰할 수 있는 경험을 설계해야 한다’ 등의 내용들이 정리되어 있다.

 

한마디로 앱이 대화를 방해하지 않고, 대화를 ‘확장’해야 한다는 철학이 핵심이다.

 

예) 인라인에서 가능한 인터랙션

 

 

 

 


 

 

앞으로의 앱 배포 방식

 

 

지금까지 대부분의 디지털 서비스 팀은 iOS·Android 앱 스토어로 배포하는 구조에 익숙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애플 앱스토어·구글 플레이스토어와 함께 ‘ChatGPT 플랫폼’이라는 또 하나의 주요 배포 채널이 등장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제 곧, 디지털 서비스를 운영하는 부서에서는 전통적인 앱을 iOS와 Android 버전으로 배포하고, ChatGPT 등과 같은 플랫폼에도 앱을 별도로 배포해야 하는 시대가 오지 않을까.

 


Reference

https://openai.com/ko-KR/index/introducing-apps-in-chatgpt

https://developers.openai.com/apps-sdk

https://framna.com/insights/apps-in-chatgpt-yes-talking-to-your-apps-is-a-thing-now


해당 글은 글쓰는몽글C 님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