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처링입니다. 피처링에서 월간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과 관련된 리포트를 발행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지난 6월 유튜브 인급동 트렌드와 관련된 내용으로 준비를 했는데요!

 

해당 리포트는 매월 유튜브 인급동과 관련된 데이터 1,600만 개 인플루언서 채널 데이터와 3억 건 이상의 콘텐츠를 실시간 수집 및 분석하는 피처링 AI 엔진을 활용하여 수집 및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서 가장 많이 조회된 콘텐츠
  2.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서 가장 오래 머무른 콘텐츠
  3. 이달의 인기 급상승 인사이트 1 
  4. 이달의 인기 급상승 인사이트 2 
  5.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 많이 랭크된 채널
  6.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 많이 언급된 키워드

 

 

2. 리포트 미리 보기

 

 

1.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서 가장 많이 조회된 콘텐츠 TOP 3 소개

 

 

6월 인기 급상승 동영상 1, 2위에 랭크된 콘텐츠는 바로 장안의 화제였던 Mnet TV 프로그램 <스트릿 우먼 파이터 3>의 메가 크루 미션 무대 영상이었습니다. 한국 팀인 BUMSUP(범접)의 영상 콘텐츠가 1위를 등극하면서 더욱더 마음이 벅차고 의미가 있는 것 같은데요.

 

3위로는 tzuyang쯔양 채널의 ‘나고야5탄) 77세 사장님의 200kg 리어카라멘 10그릇 먹었더니 주민분들이 놀라셨어요😂’ 콘텐츠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2. 지난 6월 인기 급상승 동영상 콘텐츠 – 인사이트 01

 

 

이미지 출처: 유튜브 채널 – The CHOOM (더 춤)

 

 

✔️ 온갖 브랜드가 다 몰려든 🐯 ‘BUMSUP(범접)’ 주접 댓글  

 

이번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이하 인급동) 콘텐츠 중 가장 눈에 띈 주자는 단연 <스트릿 우먼 파이터 3>의 메가 크루 미션 무대였습니다. 특히 한국 팀 ‘BUMSUP’이 선보인 무대는 국악을 기반으로 한 전통 정서와 현대 퍼포먼스를 조화롭게 녹여내며 무려 3천만 조회수를 기록, 6월 인급동 1위에 오르며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댓글 반응인데요. 단순한 감상평을 넘어서 국가 기관 공식 계정들까지 주접 댓글에 참여하며 콘텐츠의 영향력을 다시 한번 증명했습니다. 국가유산청에서는 “국가유산급 퍼포먼스 올라왔다고 해서 찾아왔습니다”라는 댓글을 달았고,️ 국립중앙박물관은 “국보는 출장 마치시는 대로 국립중앙박물관으로 즉시 복귀하시기 바랍니다”라는 댓글을 다는 등 주접 댓글로 보는 이들로 하여금 웃음을 자아냈을 뿐만 아니라 자연스러운 시청 유도까지 기여했죠.

 

이외에도 스타필드, 불닭볶음면, 버거킹 등 다양한 브랜드 계정들이 댓글에 참여하면서 유쾌한 바이럴이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반응은 공식 계정도 더 이상 딱딱하지 않고, 유연하게 MZ세대와 소통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댓글 자체가 하나의 브랜딩 콘텐츠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더불어, 댓글이 게시된 영상 콘텐츠 자체가 3천만이 넘는 조회수를 확보했기 때문에, 댓글을 통한 브랜드 ‘각인 효과’와 한층 더 ‘친근한 대중들과의 소통’에도 매우 효과적인 영향을 불러일으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지난 6월 인기 급상승 동영상 콘텐츠 – 인사이트 02

 

이미지 출처: 유튜브 채널 – 권또또 KWONTTOTTO, 효진조 Hyojin Cho

 

✔️ a.k.a ‘에겐남’ & ‘테토녀’…MBTI를 넘어 새롭게 떠오른 신규 유형 분류법

 

댄서 출신이자, 구독자 약 92만 명을 보유한 <가비 걸 GABEE GIRL> 채널에서도 결미새(결혼에 미친 사람) 콘셉트로 활약하며 많은 사랑을 받은 권또또 KWONTTOTTO가 채널을 개설했는데요. 화끈하고 솔직한 그녀의 모습에 ‘실존하는 테토녀’ 그 자체라는 반응이 많습니다. 특히 남편과 소개팅으로 초고속으로 결혼을 진행한 썰을 푼 콘텐츠가 7일 동안 인급동에 머문 콘텐츠로 꼽히기도 하였습니다.

 

이처럼 ‘테토남/녀’, ’에겐남/녀’ 특징은 최근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성격 유형입니다. ‘테토’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에겐’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줄임말로 MBTI 이후로 새로운 유형 테스트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한, 남성적인 특징이 더 도드라지는 여성에게도 ‘테토’라는 단어가 붙을 수 있고, 여성적인 면모를 가진 남성에게도 ‘에겐’이라는 단어가 붙으며 자신의 성향을 자유로우면서도 신박하게 나타낼 수 있는 점이 특징이죠.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유튜브 채널 타이틀에 언급되거나 해당 콘셉트를 반영한 콘텐츠가 다양하게 생성되고 있는데요. ‘테토-에겐’ 분류법은 당분간 다양한 소셜미디어 내에서 주류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어, 관련 키워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이외에도 유튜브 인급동에 많이 랭크된 채널과, 많이 언급된 키워드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급동 인사이트 리포트 전문을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인급동 인사이트 리포트 다운로드 받으러가기


당 글은 피처링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