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shutterstock

모바일 마케팅 컴퍼니 모비데이즈에서 중국 사업을 총괄하는 유재령 매니저가 지난 한 주간 중국에서 이슈가 됐던 기사를 정리, 소개합니다.

이미지: shutterstock
이미지: shutterstock
제3자 인터넷 지불 플랫폼 결제 규모 4조위안 넘다

중국 제3자 시장조사기관 ‘아이리서치(iResearch)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6년 1분기 중국 제3자 인터넷 지불 플랫폼을 통한 결제 규모가 4조584억위안으로 전년도 동기대비 67%, 전 분기대비 14.4%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분기의 주요 특징을 들자면 전자상거래 업종이 전통적인 비수기에 접어 들고 동시에 모바일 환경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결제 채널이 다양화 됐습니다. 이에 비 모바일 채널의 구매 비중이 눈에 띄게 감소했습니다. 펀드시장의 경우 성숙기, 안정기에 접어들고 재테크가 활성화 되면서 전체 규모가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플랫폼별 시장 점유율에서는 알리페이가 43.3%, 텐페이 20.1% 순으로 알리페이가 텐페이보다 2배 가량 앞서있었습니다.

중국내 아이폰 대체 할 브랜드는? 1위 화웨이, 2위 삼성

텐센트에서 아이폰과 관련된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아이폰을 이용하지 않는 46.4% 사용자가 아이폰 가격을 15% 낮춘다면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조사됐습니다.

아이폰 유저의 45.4%와 비 아이폰 유저의 71.1%는 아이폰이 안드로이드에 추월당했다고 또는 추월당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과거 아이폰을 사용했다가 현재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는 유저를 조사한 결과 화웨이( 25%), 삼성(17.7%) 기종을 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미지: shutterstock
이미지: shutterstock

1970, 1980년 이후 출생자는 브랜드를 위주로 스마트폰을 선택하는 반면, 1990년 이후 출생자는 상대적으로 기기 스펙과 전문적 평가를 기반으로 스마트폰을 선택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중국인의 75.4%가 2년에 1번 스마트폰을 교체하는 것으로 조사됐고, 그 중 34.4%는 매년 교체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1년에 적어도 1회 이상 스마트폰을 교체하는 집단 중에서는 기존 아이폰에서 안드로이드폰으로 교체하는 유저비중이 48.5%로 가장 높았습니다.

바이두 2016년 2분기 예상실적 발표, 10% 하향조정

바이두가 2분기 예상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예상 총 매출의 하향조정이 눈에 띄는데요. 기존의 201.1억 위안~205.8억 위안에서 181억 위안~182억 위안으로 10% 가량 하향 조정했습니다. ‘웨이저시 사망사건’으로 인한 바이두 광고 지면의 대폭 조정이 예상치 하향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해당 조정을 통해 바이두 측은 함량미달의 2,518개의 의료기구와 1.26억 건의 의료정보를 삭제하고 검색 페이지 내에서 상업 광고의 비중을 30% 미만으로 하는 조치를 단행했습니다.

타오바오 신 규정, 명의만 바꿔 재 개점 불가 방침

짝퉁, 가짜 물품으로 골머리를 앓던 타오바오가 특단의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규정위반으로 폐점된 점주가 타인의 명의로 재 개점하는 것을 금지했는데요. 우선은 신고율이 높고 품질 상 잠재적 위험성이 있는 앵두 판매 상점 40개를 대상으로 이번 조치를 시행했습니다. 또한 타오바오 측은 이번 조치를 전 품목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기존에 운영 중인 사업자들에게도 두 차례의 인증 절차를 거쳐 판매상이 제공해야 하는 정보가 실제와 부합하지 않을 경우 타오바오에서 영업활동을 더 이상 할 수 없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화웨이, 프랑스에 수학연구소 설립…기초 연구에 박차

화웨이가 얼마전 삼성을 상대로 특허 관련 소송을 걸었죠. 최근 화웨이의 특허 출원 수도 급증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자신감과 성과의 원천은 과감한 투자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화웨이가 프랑스 불로뉴에 기초연구를 강화하기 위해 수학연구소를 설립한다고 발표했니다. 이 연구소의 인원은 80명이 넘는데, 연구원 전부가 박사급 이상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화웨이는 전세계에 걸쳐 16개의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그 중 프랑스 연구소 산하에는 디자인, 디지털 화상처리, 수학, 가정단말기 등 4개의 연구센터가 있습니다.

화웨이는 이미 러시아에 수학 연구소를 설립하여 3G와 2G 알고리즘 측면에서 돌파구를 마련한 성과를 거둔적이 있습니다. 과감한 투자를 기반으로 하는 화웨이의 향후 성과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차이나 모바일, 실시간 동영상 고객서비스 센터 출시

차이나 모바일이 실시간 동영상 기술을 활용한 화상 고객서비스 센터를 운영합니다. 유저는 차이나 모바일의 공식 서비스 센터인 10086 화상 고객서비스 프로그램을 이용해 모바일로 자신의 계정을 등록한 후 10086서비스 센터와 직접 소통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해당 서비스는 안드로이드에서만 지원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