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분석 미디어 APP APE LAB과 모비인사이드가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10번 째 기사

시리즈로 연재되는 기사로 최근 주목받는 IT 트렌드 중 하나인 O2O 서비스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량적인 분석 데이터를 토대로 각 서비스의 현재 상태를 분석하고, 앞으로의 추이를 예측해 보겠습니다. 음식, 금융, 교통 3개의 카테고리를 다룰 예정이며, 각 카테고리마다 3편의 기사로 나누어 연재할 예정입니다.

* O2O란?
본격적인 기사에 들어가기 전에 O2O 서비스를 잠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O2O는 Oneline to Offline의 약어로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이어준다는 의미입니다. 오프라인에 존재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온라인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접근 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를 뜻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카카오 택시, 배달의 민족 서비스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O2O 구글 검색 동향, 구글 트렌드

구글 트렌드를 살펴보면 O2O 서비스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2009년을 기점으로 꾸준하게 이어져 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바일 시장이 크게 성장한 2016년 현재, 소비자는 그 어느 때보다 온라인에 가까워졌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배달의 민족, 카카오 택시, 직방에서부터 스타벅스의 오프라인 상품 구매를 유도하는 앱에 이르기까지 기존의 시장 패러다임을 바꿔버리는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가 끊임없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w2-02

첫 번째로 다룰 분야는 음식과 관련된 서비스입니다. O2O 서비스를 확대, 견인한 대표적인 분야로 아직도 다양한 서비스들이 생겨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원격 주문, 배달, 맛집 추천 등과 같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서비스에서부터 농산물 구매와 케이터링 서비스까지 아주 다양합니다. 그 다양성 때문에 모든 서비스를 기사에 담을 수는 없었습니다만, 이중 대표 서비스를 선정하여 App Ape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였습니다.

‘스타벅스’와 ‘사이렌 오더’

스타벅스에서는 사이렌 오더라는 O2O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습니다. 즐겨 마시는 음료를 어플리케이션에 등록 시켜 놓고, 매장 반경 500m 내에서 앱을 통해 주문을 하면, 대기 시간 없이 음료를 받을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대기 시간을 아낄 수 있는 편리함 때문에 강남, 홍대 등 번화가에 위치한 스타벅스에서 많이 이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0번 째 기사

‘스타벅스’의 남여 연령대 비율

스타벅스의 주 고객 층은 20, 30대 여성입니다. 보통의 카페가 그렇듯, 스타벅스 매장의 성비 자체가 젊은 여성이 월등히 많기 때문에 모바일에서도 위와 같은 고객 패턴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스타벅스는 휴가 군인들에게 무료로 커피를 제공하는 행사를 펼치고 있습니다. 남성 사용층을 늘리기 위한 노력이 데이터의 변화를 만들어나갈 수 있을지 그 추이가 궁금해집니다.

10번 째 기사

‘스타벅스’앱의 신규 설치 수와 실행 횟수

다음으로는 앱 마케팅의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신규 설치 수와 사용자들의 충성도를 분석할 수 있는 실행 횟수 등을 확인해보겠습니다.

5월 데이터를 기준으로 평균 실행 횟수와 신규 설치 수 추이는 매우 긍정적입니다. 신규 설치 수는 꾸준하게 증가 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며, 평균 실행 횟수 역시 특정 값 이하로 내려가지 않는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스타벅스는 순조롭게 순항 중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0번 째 기사

w2-07-1

‘스타벅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시간은?

스타벅스 고객들이 해당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시간대는 언제일까요?

스타벅스의 시간대 별 활성화 그래프는 위와 같습니다. 점심 시간과 저녁 시간을 전후로 하여 활성화율이 최대치를 기록했고 각종 회의나 만남이 많은 시간대인 12시~6시 사이가 가장 활성화 됐습니다. 주말과 주중의 활성화율을 비교하는 것도 흥미롭습니다.

10번 째 기사

토요일에는 점심 약속 전, 카페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 많은 까닭일까요? 다른 요일에 비해 10시를 전후의 사용량 차이가 눈에 띕니다. 13-14시에도 평균치를 웃도는 활성화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울러 21시에도 저녁 식사를 마친 후 간단한 음료를 즐기는 고객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모바일 데이터를 보면 앱 서비스 뿐아니라, 그 너머 오프라인에서 일어나는 패턴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커피 전문점이 운영 방안이나 이벤트를 계획한다면 위의 요일 별, 시간대별 데이터를 참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타벅스’의 고객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스타벅스의 고객들이 동시에 소지하고 있는 앱을 보면 상호 연관성이 있는 서비스는 무엇인지, 어떤 것들을 함께 선호하는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의외로 고객들이 서로 다른 커피브랜드 앱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적으로 경쟁 서비스의 앱을 함께 소지하고 있다는 것은 차후 사용자가 선택지를 좁힐 때, 경쟁에서 밀려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여 위험하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다양한 커피브랜드를 상황에 맞게 사용한다고 해석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10번 째 기사

쇼핑 앱을 함께 가지고 있는 사용자의 비율도 높습니다. 즉 스타벅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페르소나(사용자 유형들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격체)를 설정한다면, 20-30대 여성, 다양한 브랜드의 커피를 즐겨 먹는 마시며 면세점과 백화점에서 쇼핑을 즐겨하는 사람으로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스타벅스의 DAU(하루 평균 이용자 수)와 평균 실행 횟수를 바탕으로 하면 한 달 동안에 앱의 총 실행횟수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이 것에 추가로 앱을 사용자 몇 %정도가 실제 상품 구매로 이어지는지, 평균 구매 금액은 어느정도 되는지의 정보를 함께 가지고 있으면, 스타벅스가 앱을 통해 얻는 수익을 짐작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다른 커피브랜드가 유사 앱 제작을 기획할 때 이런 구체적인 데이터를 통해 사업성 여부등을 파악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까지 데이터로 봐서는 스타벅스 앱은 현재 상당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신규 설치수와 사용자 추이를 볼 때 앞으로의 긍정적인 성장이 기대됩니다. (자세한 데이터는 App Ape 유료 플랜 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O2O 서비스 중 대표적인 원격 주문 앱인 스타벅스 앱을 분석 해 보았습니다. 다음 기사에서는 모바일 O2O 서비스 2번째 기사로서, 배달 앱의 강자 배달의 민족을 분석하겠습니다.

App Ape Analytics에서는 앱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액티브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