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전문 마케팅 컴퍼니 ‘모비데이즈‘의 유재령 매니저가 지난 한 주간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이슈가 됐던 기사를 정리, 소개합니다.

#중국 대학생 90%가 창업을 꿈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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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국 인민대학이 <2016 중국 대학생 창업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본 조사는 전국 1,763개 대학교, 434,827명의 대학생 및 졸업생을 대상으로 진행됐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중국 대학생 중 89.8%가 창업을 생각해 본 적이 있고 18.2%는 강한 창업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한 조사 대상의 28%는 창업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창업에 대해 보다 긍적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은 “985”, ”211”프로젝트에 포함되지 않은 대학의 학생들에게서 보다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눈길을 끄는 조사 결과 중 하나는 이러한 창업이 생계형 창업이 아닌 자유로운 업무와 생활방식, 개인 이상의 실현을 추구하는 기회형 창업이라는 것입니다. 업종별로는 음식, 농업, IT, 운수, 교육, 문화 등의 영역에 집중되어 있었고 그 가운데 숙박 및 외식업이 13.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전공별 창업 의향에 대한 조사에서는 예술 및 농업 전공의 학생 비중이 가장 높았고 역사학 전공의 학생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창업에 부담이 되는 요인으로는 각각 51%의 재학생과 53.1%의 창업 경험자가 자금에 대한 부담을 1위로 꼽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보고서에서는 창업 기회가 보다 큰 업종으로 인터넷서비스, 교육,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헬스케어,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들었습니다.

#2017, 중국 모바일 게임 라인업 공개

중국 게임 매체 手游那点事에서 중국시장 모바일 게임업체의 2017년 라인업을 조사 발표했습니다. 46개 업체의 215개 게임이 조사되었고 그 가운데 5개 이상의 라인업을 꾸린 업체는 19개 업체로 조사되어 올 한해도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가속화 될 조짐을 보였습니다. 10개 이상의 라인업을 보유한 업체는 텐센트(17개), 넷이즈(13개), 롱투(12개), 러또우(11개)로 조사됐습니다.

한편 넷이즈는 발표한 라인업 가운데 10개 게임이 자사 컨텐츠인데 반해 텐센트는 자사 컨텐츠가 3개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장르별로는 RPG가 99개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고 그 뒤를 전략(27개), 카드(23개)가 이었습니다. RPG가운데 MMORPG가 66개로 가장 많았고 텐센트는 라인업 가운데 8개가 37互娱은 7개, 넷이즈는 6개가 MMORPG게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AR/VR게임으로는 넷이즈가 VR게임 《破晓唤龙者》을, 스네일 게임즈가 AR게임 《猩球崛起》과 VR게임 《方舟公园》을 黑桃互动가 AR게임 《捉妖手机》을 각각 출시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6 게임 판호 누가 많이 취득했나? 텐센트 97개로 1위

광전총국이 지난 1월 4일 12월분 국산 게임 판호 비준 결과를 업데이트 했습니다. 중국 게임 매체  手游那点事에서 중국 유명 게임 회사 41개 기업의 판호 취득 결과를 조사발표 하였는데 판호를 취득한 게임은 총 1,027개였고 그 가운데 텐센트가 97개로 1위, 37과 넷이즈가 각각 53개 38개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판호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현지에서 게임을 운영할 운영상과 출판 허가증을 보유한 출판 단위가 필요합니다. 판호를 취득한 운영사 가운데 100개 이상의 게임을 통과시킨 운영상은 각각 上海雪鲤鱼计算机科技(125개 1위), 上海易接信息科技(115개 2위) 北京畅元国讯科技(107개 3위), 厦门游家网络(102개 4위)로 나타났습니다.

출판단위 가운데 300개 이상의 게임을 통과시킨 곳으로는 上海同济大学电子音像出版社(658건 1위) 北京艺术与科学电子出版社(602건 2위) 江苏凤凰电子音像出版社(346건 3위)로 조사됐습니다. 출판을 위해서는 출판 전문 인력이 필요한데 국가가 요구하는 자격을 갖추기 위한 시험은 1년 1회 시행됩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중국에서도 종이책의 출판과 유통업계는 고사직전에 놓여있는데, 이들 업체는 게임 판호 출판이라는 새로운 활로를 뚫어 수익 채널의 다변화를 꾀하는 모습입니다.

퍼블리셔 별로 60개 이상 판호를 취득한 기업으로는 텐센트(97개 1위), 샨다(79개 2위), 중칭바오(66개 3위), 쿤룬(61개 4위)로 나타났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미성년자 게임 이용시간 제한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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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무원 법제반이 <미성년자 인터넷 보호 조례>를 지난 6일 공포했습니다. 해당 조례는 인터넷 게임 서비스 제공자가 기술적인 조치를 통해 미성년자가 부적절한 내용에 접근 할 수 없도록 하고 게임의 1일 누적 사용시간 및 연속 게임 이용시간을 제한하며, 오전 0시부터 8시까지 게임에 접근 할 수 없도록 하는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떤 조직과 개인도 인터넷을 통해 문자, 그림, 동영상, 음향 등의 방식으로 미성년을 위협, 모욕, 공격, 상해를 가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미성년자의 보호인, 학교, 기타조직 및 개인이 미성년자가 인터넷을 통해 권리가 침해 받는 경우를 발견한 경우 즉시 구호조치를 취함과 동시에 필요한 경우 관계기관에 신고해야 하고 신고를 받은 기관은 이를 즉시 수리해야 합니다.

미성년재의 개인 정보 보호를 강화하여 미성년자의 개인 정보를 수집하거나 사용하는 경우 반드시 미성년자 본인 또는 보호자의 동의를 구하도록 규정함과 동시에 미성년자 본인 또는 보호자는 인터넷 정보 서비스 제공자에게 미성년자의 개인 정보를 인터넷 공간에서 삭제 또는 가림 처리를 하도록 요구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조례는 현재 의견 청취 절차에 돌입하였고 2017년 2월 6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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