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Co. 조명광 대표가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번 더 소개합니다.

왜 마케터에게 아날로그가 중요한가?

디지털이 아날로그를 잡아먹을 것이란 예측이 대다수였던 때가 있었다. CD가 나오면서 LP는 사라질 것이라 했고, MP3가 나오면서 CD는 운명을 맞을 거라 했다. 하지만 현실은 LP도 남아있고 CD도 남아있다. 심지어 싸이버 가수가 등장하여 가수를 대체할 것이란 말도 있었다.(아담은 어디서 뭐할까?) 컴퓨터가 등장하고 노트북이 나오고 태블릿이 나오고 스마트폰이 나오면서 절대 사용량이 줄거라 생각했던 종이는 그 사용량이 더욱 늘어가고 있는 아이러니를 목도하고 있다. TV의 등장과 함께 사라질 거라 생각했던 라디오는 디지털의 은혜를 입고 스마트폰에서 컴퓨터에서 여전히 사랑받고 있고 신문과 잡지도 사라질 매체라 예견되었지만 그 형태가 조금 바뀌었을 뿐 여전히 그 역할이 사라지지 않고 있다. 예를 들자면 한도 끝도 없다. 사라질 것 같던 수첩은 디지털로 변환되면서 새 생명을 얻었고 사라질 것 같은 펜은 쓰면 디지털로 저장되는 새로운 디바이스로 태어나고 있다. 삐삐로 시작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은 시티폰과 PCS와 PDA폰을 거쳐 스마트폰으로 발전됐다.

<카세트테이프를 대신할 DCC(Digital Compact Cassette)가 나오기도 했다.>

이유가 무엇일까?

사람들이 디지털 세상이 되면 사라질 거라 생각했던 것들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는 단순한다. 그것들 자체가 아날로그와 묶여있기 때문이다. 물론 아날로그를 담던 그릇들 중에 사라진 것들이 많다. 아날로그의 특성을 보다 경제적으로 편리하게 담을 수 있는 그릇들이 나타났기 때문이다. 카세트테이프나 필름 카메라는 역사 속으로 거의 사라졌다. 그렇다고 음악을 담는 그릇이 사진을 보여주는 카메라가 사라진 것이 아니다.

목적과 수단이란 것이 있다. 목적은 하고자 하는 바이고 수단은 그 하고자 하는 바로 이루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다.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대척점에 세운 이유는 그런 주장을 하는 사람들이 아날로그가 목적이고 디지털은 수단이라는 매우 간단한 이치를 제대로 생각하지 않았거나 아날로그를 죽여서 디지털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함이 목적이었을 것이다.

마케터에게 아날로그가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진정한 마케터는 목적을 위해 일하는 사람이지 수단으로 일을 하는 Operator가 아니기 때문이다. 요즘 페이스북 타임라인을 보고 있노라면 페이스북 마케팅이나 인스타그램 마케팅 그리고 구글 Analytics를 모르면 마케터가 아닌 거처럼 광고하는 글들을 보게 된다. 주객이 전도된 상황이다. 마케팅의 목적을 어떻게 이룰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나누는 광고는 사라지고 수단만 같이 공유하자는 꼴이다.

목적은 온데간데 없고 수단만 잘 활용한다고 마케팅 본연의 목적이 이뤄지진 않는다. 수단은 배우면 할 수 있는 것들이다. 시간이나 노력이 아까우면 잘 하는 전문가를 이용하면 된다. 그 속에 무엇이 들어가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가르쳐 주기에는 많은 경험과 지식과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런 일을 제대로 해줄수도 없고 당장 경제적 이익도 돌아오지 않음을 알고 있기에 아날로그에 대한 마케팅을 하지 않고 페이스북이니 인스타니 하는 수단만 팔고 있다. 목적을 사지 않으려는 일부 마케터들도 문제다. 일례로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하지 않는데, 수단을 가리지 않고 블로그 마케팅을 활용한 블로그 시장은 그 신뢰를 되찾기 힘들어 보인다.

디지털이 세상에 나오고 관심을 받자 당시엔 디지털이란 이름만 붙이면 가치를 인정받기도 했다. 하지만 그 디지털이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르자 사람들은 아날로그를 다시 찾고 있다. 디지털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다. 시대가 변하고 있고 아날로그를 담는 거의 모든 것이 디지털이 되어가고 있다. 아날로그 자체가 디지털이 되지는 않는다. 시대가 아무리 발전해도 아날로그라는 본원적 키워드는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마케터는 아날로그를 지켜야 한다.

아날로그 마인드 디지털 액션

디지털 시계라는 것이 등장했을 때 시간의 의미나 속성이 변한 것이 아니다. 시곗바늘로 대변되던 시간의 흐름이 숫자라는 디지털 신호로 바뀌고 시간도 단절적 신호로 변환된 것이다. 아날로그는 우리의 인생처럼 끊김이 없는 시간과 같은 것이다. 시간이라고 하니 너무 추상적이지만 우리가 가진 관념들이 다 아날로그다. 사랑, 행복, 기쁨, 슬픔 등 인간의 모든 희로애락이 아날로그이고 우리가 나와 너로 대변되는 상대성도 모두 아날로그다. 아날로그는 과거이고 현재일 뿐 아니라 미래이기도 하다. 시간이 아날로그인 것처럼… 아날로그를 사전에서는 어떤 수치를 길이라든가 각도 또는 전류라고 하는 연속된 물리량으로 나타내는 일이라고 정의한다. 끊길 수 없는 속성을 가진 것이 아날로그다.

<디지털은 아날로그의 옷일 뿐이다. 커피한잔의 여유가 아날로그다.>

반대로 디지털은 이 아날로그를 0과 1로 대변되는 비트로 만들어낸 허상이다. 허상이자 경제적 산물이다. 그 허상의 안에 자리 잡은 것은 아날로그인데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대척점에 있는 반대라고 생각하는 것에서 아날로그의 죽음이라는 이상한 키워드가 등장한 것이다. 디지털은 아날로그를 경제적 상품화하기 위해 만든 것이다. 실제로 아날로그는 그대로일 뿐인데 이를 이용하는 방법과 내용이 달라진 것뿐이다.

방법과 내용이 달라지니 이를 이용하는 사용자도 아날로그 감성보다는 디지털 감성에 가까워진 것뿐이다. 이러한 이유로 당연히 아날로그 감성이라는 것이 그리울 수밖에 없다. 디지털이 주는 분절적 현상과 파편화된 이미지들이 인간의 존재 자체인 아날로그의 영역을 대체할 수 없는데, 감성의 변화가 아날로그에 대한 그리움을 가져온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그래서 지금 마케터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태도가 아날로그 마인드 디지털 액션이다.

세상은 디지털로 변했기 때문에 아날로그적 방식이나 접근으로 고객에게 다가가기에 한계가 발생한다. 물론 역으로 그렇게 이용하기도 하지만 지금은 디지털 방식으로 고객에게 다가가야 한다. 마케터는 디지털 언어로 아날로그 감성을 표현해야 하는 시대다. 왜 새로 나오는 최신 디지털 기기들이 자꾸 아날로그 감성을 담으려 하는지 알아야 한다. 디지털이 무르익기 전에는 아날로그 감성보다는 디지털 환상이 소구 되기도 했다. 부족하더라도 디지털 최초의 시도라든가 디지털을 활용한 최초의 콘텐츠라는 등등의 이름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도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최적화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다면 마케터들은 시장에서 버림받는다. 디지털화된 행동은 당연한 것이 됐다. 문제는 아날로그다. 아날로그는 디지털처럼 최적화라는 것의 의미도 무의미하다. 아날로그의 특성이 0 아니면 1이 아니라, 0이기도 1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4차 산업혁명과 아날로그 감성

‘아날로그는 죽는다’는 것을 전제로 디지털이 탄생한 것은 아니다. 세상엔 태초부터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공존하고 있었다. 그것이 실행된 것이 최근일 뿐이다. 4차 산업혁명이란 화두가 세상에 던져졌고 주요 선진국들은 이와 관련된 아젠다를 정하고 국가적 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다. 다만 이런 흐름의 중심에 빠진 것이 있으니, 그것이 아날로그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중요해졌고 마케팅 테크놀로지가 현재의 마케팅에 있어서 핫 이슈이긴 하지만, 여기에 논의가 더욱 많이 일어나야 할 것들이 아날로그 컨디션이다. 아날로그 컨디션을 간단하게 한마디로 하면 인간이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화두는 결국 인간의 삶의 변화를 말하고 있다. 생존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그런데 4차 산업혁명이 국가와 기업의 생존문제에 국한되다 보면 아이러니하게도 인간의 존엄성 말살이라는 반복되는 역사에 다시 빠져들 수도 있다.

마케팅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4차 산업혁명에 등장하는 키워드들은 다 디지털 용어이다. 빅데이터, 로보틱스, AI, IoT, CPS 하나같이 디지털스러운 용어이다. 물론 다른 영역에서는 인간의 삶의 변화에 대한 연구나 윤리적 결정에 대한 고민 같은 것들도 이미 이슈가 되고 있다. 기술의 파괴 효과와 자동화는 결국 자본이 노동을 대체해가는 수단이 될 것이다. 여기서 마케터들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이 그 안에 존재하는 소비자 즉 인간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다.

<카메라말고 사람을 봐야하는 시대가 돌아왔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단어에 들어가 있는 수많은 디지털 용어들이 세상을 뒤엎을 때도 마케팅의 주제는 사랑과 행복일 가능성은 100%다. 마케터들은 아날로그를 탐닉해야 하고 탐닉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산업혁명이라는 것이 진행될 때마다 인간보다는 산업의 변화가 정해진 메인 메뉴였다.

메인 메뉴만 바라보다 보니 정작 중요한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간과하였던 것이 지난 시대의 산업혁명이다. 앞으로의 산업혁명은 그렇게 진행되지 않길 바라고 그 중심에 마케터가 있어야 한다. 1차, 2차 산업혁명에는 마케터가 없었다. 3차나 4차 산업혁명이라 불리는 시대에는 마케터가 시장에 있다. 마케터는 생산자 쪽에서 일하지만 소비자가 먼저인 사람들이다. 디지털 마케팅이란 아날로그를 위한 디지털 행동이다.

88x31

[fbcomments url=”http://www.mobiinside.com/kr/2017/02/16/mikecho_5/”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