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영 중국 IT 칼럼니스트가 미디엄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팔로워 및 데이터 이전 가능

위챗 공중계정의 데이터 이전 서비스 공개 테스트가 시작됐습니다. 여러 공중계정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에게는 듣던 중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위챗이 다수의 사용자와 소통하는 중요 채널이 됨에 따라 공중계정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으나, 계정 자체를 방치하여 매각하는 사례도 종종 발견되어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팔로워와 계정 내 콘텐츠, 규정 위반 기록 등을 다른 공중계정으로 옮길 수 있는 계정 이전 서비스는 공중계정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하나의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대략적인 이전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중 계정 백오피스 로그인 ->공중계정 설정 페이지 클릭 ->主体信息 (계정 정보)란 우측 ‘开始迁移(이전 시작)’ 클릭

간단하게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며 데이터 이전이 완료됨과 동시에 기존 공중계정은 즉시 말소됩니다. 데이터 이전을 신청하고자 하는 공중계정은 반드시 아래 3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1. 기존 계정은 기업의 구독 계정 또는 서비스 계정일 것
2. 데이터를 옮기고자하는 새로운 공중 계정은 인증을 받아야하며 팔로워 수가 1,000명 이하
3. 개인 계정은 당분간 이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으며 유형이 다른 계정 간(기업 — 개인)이전 불가함

이 외에 이전 프로세스에 따라 신청 공문을 다운받은 후, 정보를 기입하여 공증 기관에서 공증을 받아야 합니다. 심사 비용은 300위안(대략 50,000)이다. 공증은 영업일 기준 2일 정도 소요되며, 신청서 제출 후 제 3자 심사 기관에서 1~3일 동안 심사를 진행합니다. 심사 통과 후 두 계정의 관리자가 데이터 이전을 동의하면 신청 프로세스가 완료됩니다.

양측 관리자가 이전을 승인하면 기존 공중계정에서는 이전에 관한 통지가 이뤄집니다. 기존 팔로워에게 3일간의 기간이 주어지는데, 이때 유저는 공중계정의 팔로우를 취소 여부를 결정합니다. 3일 후 이전 프로세스는 자동으로 진행되며 이전하는 데이터량에 따라 1~3일 내로 작업이 마무리됩니다.

8억 명 이상의 MAU를 가지고 있는 위챗은 중국의 국민 메신저이자 마케팅 채널이며 유저와의 소통 창구입니다. 기업과 정부기관 그리고 개인들이 앞다퉈 공중계정을 개설했고 자체 서비스와 콘텐츠를 제공하며 팔로워를 늘려갔죠.

공중 계정은 기업과 기관에서 부수적으로 운영되던 채널에서 벗어나 미디어 플랫폼으로 변화했습니다. 기존 미디어와 견주어도 손색없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여태까지의 고정된 시각에서 벗어난 새로운 관점으로 사건과 사물을 바라봤다는 호평을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위챗 공중 계정의 홍리는 이미 오래전에 끝났습니다. 예전에는 콘텐츠의 품질이 뛰어나지 않아도 팔로워들이 순식간에 불었고 늘어난 팔로워 수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키워나갈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이야기가 조금 다릅니다. 신설된 공중 계정이 팔로워 수, 기술력, 콘텐츠 품질 어느 하나 뒤쳐지는 게 없는 기존 계정과 싸우기란 쉽지 않습니다. 유저들도 신설 계정에 큰 관심을 보이지 않습니다.

위챗의 데이터 이전 서비스가 실제 공중 계정을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주는 이점은 그다지 크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존 공중 계정보다 뛰어난 품질의 콘텐츠를 제작하기 쉽지 않은 상황 속에서 단순한 데이터 이전 기능은 효용 가치가 없기 때문입니다.

유료 콘텐츠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점차 많은 수의 유저가 콘텐츠 품질에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이것이 위챗 공중 계정 ‘개설’이 아닌 ‘개설 후 운영’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fbcomments url=”http://www.mobiinside.com/kr/2017/03/06/ljy_china_1/”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