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앱에이프)

앱 카테고리별로 2017년 3분기의 모바일 시장을 분석해보면, 유독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분야가 있습니다. 바로 7월, 8월, 9월 세달 남짓한 기간동안 카테고리 내 MAU 총합이 약 140% 상승한 금융 카테고리 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전체적으로 크게 성장한 모바일 금융 시장의 성장요인을 심화적으로 분석 및 정리했습니다.

 

#금융 서비스의 높은 성장률! 이를 이끈 연령층은?

2017년 3분기 대부분의 카테고리에서 MAU 수치는 2분기 수준을 유지하거나 하락한 것에 비하여, 금융 카테고리는 놀라운 성장을 보였습니다. 2분기 대비 MAU가 약 2500만 증가했습니다. 이 괄목할만한 결과의 주역을 찾아보기 위하여 금융 앱 카테고리 사용자를 성별, 연령별로 비교했습니다.

가장 큰 성장률을 보인 것은 남성, 여성 모두에서 20대가 가장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분기 최대 화두였던 ‘카카오뱅크’의 파급력과 연관지어 30대 혹은 40대의 증가가 예상된 가운데 의외의 결과가 나타난 것 입니다. 어떤 요인으로 20대에서 이렇게 큰 성장률이 나타나게 되었을까요?

 

#’짠테크’의 등장! ‘김생민의 영수증’ 파급력

[김생민의 영수증]은 “스튜핏”, “슈퍼 그레잇”이라는 유행어를 만들어내며 SNS뿐만 아니라 TV CF에서까지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경제관련 프로그램의 인기가 위와 같은 흐름을 만들어 낸 것이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YOLO족의 라이프스타일이 아닌 미래를 위해 티끌을 모으는 짠테크를 권장하는 내용으로 돈을 순간의 행복을 위해서 쓰기보다는 절약하고 모으는 것을 미덕으로 이야기로 하고 있습니다. 그 수단 중 하나로 가계부 앱의 이용을 권장하는 내용이 다뤄지기도 했는데요. 그 영향이었을까요? 금융 카테고리 내 주요 가계부 앱들이 일제히 사용자 수가 상승하며 전체적으로 높은 성장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MAU 수치가 높은 주요 가계부 앱을 비교했습니다.

8월을 기점으로 하여 3개 앱 모두 MAU 수치가 급증한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가장 높은 MAU 수를 보유하는 ‘똑똑한 가계부’의 MAU를 연령별로 나누어 보자면 특히나 20~30대에서 높은 상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젊은 층이 앱을 이용하여 자산 관리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 금융 카테고리 동향과 비교

한편, 일본 시장은 어떨까요? 한국과 일본의 구글플레이 금융 카테고리에서 MAU가 높은 순서로 정리했습니다.

한국은 상위 30위 권에 들어서야 1개의 가계부 앱을 찾아볼 수 있을 정도인 것에 비하여, 일본의 금융 카테고리 상위 20앱 중 5개 앱이 가계부 앱으로 조사됐습니다. 일본은 한국에 비하여 신용카드 및 인터넷 뱅킹의 도입과 보급이 늦어진 것이 원인일 수도 있으나, 일본에서는 다양한 가계부 앱이 널리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 시장의 앞으로의 동향에 주목!

이제까지 금융 카테고리는 30,40대가 메가 뱅크 계열의 앱을 주로 이용하는 것이 주류였습니다. 하지만, 2017년 3분기에서는 20대가 시장 전체의 성장을 크게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20대는 기존의 은행 서비스는 물론, ‘토스’로 대표되는 간편 결제 시스템이나 가계부 앱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젊은 세대가 이끌어나갈 금융 카테고리가 앞으로 어떤 형태로 발전해 나갈지 주목이 모아집니다. 다음 기사에서는 각 성별 연령대별로 어떤 금융 앱을 주로 이용하고 있는 지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을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앱에이프)는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로, 국내 및 일본에서 출시된 대부분 앱의 MAU, WAU, DAU, 성별/연령대별 비율은 물론, 시간대별 사용자수, 실행 횟수, 동시소지앱,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등 각 앱별로 세분화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7/10/31/appape-finance/”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