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정기적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 리포트에서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퍼블리셔별 MAU 순위, 전체 사용자 층 분석 등을 통해 보다 간편하게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하실 수 있도록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8년 3월 한 달 간의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안드로이드 MAU 수치 기준으로 분석했습니다.

# 3월 GAME APP MAU TOP10

‘Rider’의 사용자 감소는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2위의 ‘Free Fire’는 처음으로 사용자 감소를 보였습니다. 출시 이후 3개월 연속으로 상승세를 유지하던 ‘Free Fire’는 신규 사용자 유입이 줄어든 것에 더불어 기존의 사용자가 휴면 사용자로 돌아서면서 사용자가 감소한 것으로 보입니다.

1월 말에 출시된 Ketchapp의 신작 ‘Knife Hit’은 두 달 연속으로 상승세를 유지하며 5위까지 올라섰습니다. 다음 달에는 몇 위까지 올라올 수 있을 지 기대가 모아집니다.

지난 달 대비 MAU가 약 17.2% 상승하며, 7위로 올라선 ‘프렌즈마블 for kakao’는 이모티콘 지급 이벤트 효과를 톡톡히 본 듯 합니다.

3월 6일 ~ 12일에서 게임을 플레이한 사용자에게 프렌즈 이모티콘 지급 이벤트를 시행했는데요, 3월 DAU 그래프에서 그 효과를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 퍼블리셔별 MAU 합계 TOP25

Kakao Games Corp.가 한 계단 상승하여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프렌즈마블 for kakao’의 MAU 상승과 더불어 3월에 출시된 ‘드래곤네스트M for kakao’의 선전이 기여한 것으로 보입니다. ‘드래곤네스트M for kakao’는 출시 이후 구글 플레이 매출 랭킹에서 10위권을 유지하는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 3월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 분포

3월 신학기 시작이 영향을 끼친 것인지 10대 비율이 크게 감소한 것이 눈에 띕니다.

# 카테고리별 MAU 분석

전체적인 카테고리별 MAU 비율은 큰 변화없이 안정적이었습니다. 롤플레잉 카테고리의 MAU 1위는 ‘검은사막 모바일’이 차지하였습니다. 지난 달 동 카테고리 1위였던 ‘야생의 땅: 듀랑고’는 3위로 하락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사용자의 성별 연령대별 카테고리 분포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남성 사용자입니다.

프로야구 시즌이 개막되면서 야구 게임 앱이 일제히 업데이트 혹은 이벤트를 시행하였습니다. 그에 따라 10대 ~ 30대에서는 스포츠 카테고리 비율이 크게 높아졌습니다. 스포츠 카테고리에서 2위를 차지한 ‘이사만루2018’의 MAU 추이를 보면 프로야구 시즌에 맞춰 움직이는 사용자 규모를 알 수 있었습니다.

여성 사용자의 카테고리별 MAU 비율을 알아보겠습니다.

여성 사용자는 프로야구 시즌 개막에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카테고리별 MAU 비율은 지난 달과 큰 변화 없이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음으로는 각 성별 연령대별로 MAU TOP5 앱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각 성별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출시 이전부터 많은 화제를 모았던 ‘라그나로크M’을 30대 남성 순위에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원작이었던 PC용 온라인 게임에서는 롤플레잉 온라인 게임 중에서는 드물게 여성 사용자가 많았다고 하는데, 모바일 버전에서는 남성 사용자가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여성 사용자 중에서도 30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보아, ‘라그나로크M’의 초기 사용자는 원작의 추억을 갖고 있는 사용자가 주를 이룬 것으로 보입니다.

‘프렌즈마블 for kakao’의 프렌즈 이모티콘 이벤트에 가장 크게 반응한 것은 여성 20대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달에 비하여 4계단 상승하며, 20대 여성 MAU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한편, ‘위 베어 베어스 더 퍼즐 for kakao’는 2계단 하락하며 3위로 내려섰습니다.

정리

3월의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은 사용자를 기준으로는 신학기 시작의 영향으로 10대 사용자가 감소하였습니다. 퍼블리셔 및 카테고리별 기준으로는 신작 보다는 기존의 앱들이 이벤트 및 업데이트 등으로 사용자를 다시 불러들이는 것에 성공한 한 달이었습니다.

4월에도 많은 신작이 출시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시작된 프로야구 시즌이 남성 사용자에 어떤 영향을 끼칠 지, 여성 사용자는 어떤 앱을 선택할 지 주목해 보고자 합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5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무료 회원으로도 8개국의 스토어 정보 및 차트를 확인할 수 있으니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appapesupport@fuller-inc.com

https://youtu.be/k8t8HsJXVZ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