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해당 콘텐츠는 App Ape(앱에이프)소셜마케팅코리아가 파트너십으로 제공해 드리는 기사입니다.

App Store 스토어 랭킹 순위(18.03.01)

지난 3월 앱스토어 전체 카테고리 1위 앱은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대학생 생활 앱 ‘에브리타임’입니다. 에브리타임은 ‘대학생을 위한 서비스’를 표방하며 ‘간편 시간표’ 기능, 같은 학교 학생들과 소통할 수 있는 ‘익명 커뮤니티’ 등 다양한 학생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입니다.

2010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하여 지금은 ‘대학생 필수 앱’으로 알려지면서 페이스북, 카카오톡과 같은 메이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치고 앱스토어 전체 1위를 장악했습니다. 물론 학기초라는 시즌성을 고려하더라도 놀라운 기록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에브리 타임’을 모바일 시장분석 서비스 App Ape (앱에이프)로 분석해보겠습니다. 과연 20대 대학생들의 최애 앱에서는 어떤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을까요?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해당 포스팅에 활용된 데이터는 iOS 기준입니다. App Ape 서비스를 사용하시면 안드로이드 데이터도 함께 확인 가능합니다.

# 3월은 나의 달!
새학기에 가장 사랑받는 앱!

에브리타임 설치 사용자 수 추이

2018년 1월, 설치 사용자 수가 약 80 만명이었던 에브리타임 앱은 지난 3월 약 11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2개월만에 약 30만명에 가까운 유저들이 에브리 타임을 설치하였습니다. 수강 신청과 새학기가 시작되는 시즌적 특수성을 고려하더라도 매우 폭발적인 수치로 보입니다.

2018학년도 수능 응시자 인원이 약 59만명인 것을 생각한다면 수험생의 절반이 에브리 타임을 설치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2달동안 수험생의 절반이 설치하는 앱이라면 20대 ‘대학생 필수 앱’이라는 말이 전혀 과장이 아닌 것 같습니다.

# 설치는 남학생들이 많이하고,
활용은 여학생들이 많이한다?

에브리타임 성별 비율(3월 기준)

지난 3월 에브리타임 앱의 성별 비율을 살펴 보겠습니다. 설치 사용자 수는 남성 50.5%, 여성 49.5%로 근소한 차이로 남학생들의 사용자가 많은 걸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단순하게 20대 남성의 인구 비율이 더 높기 때문에 나타난 수치로 보입니다.

활성 사용자 비율을 살펴본다면, 오히려 여성의 비율이 약 51.4%로 남성의 48.6% 보다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근소한 차이긴하지만 여성들의 앱 활용이 더욱 도드라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유령회원은 없다?!
매일매일 접속하는 앱!

에브리타임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에브리타임의 월간 실행 일수를 기준으로 ‘Inactive, Light Users, Middle Users, Heavy Users’로 나누어보았습니다. 위 데이터를 살펴보면 에브리타임 사용자의 대부분이 ‘Heavy Users’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eavy Users의 경우 월간 실행 일수가 20일 이상으로 거의 매일을 실행해야하는 수치인데요. 에브리타임을 설치한 유저라면 거의 매일매일 사용한다고 볼 수있는 지표입니다. 아무래도 시간표 기능을 지원하다보니 하루에 한번은 꼭 실행해야하는 앱이 아닌가 싶습니다.

# 에브리타임과 함께 사용하는 필수 앱은?
– 연세대와 경희대가 가장 사랑하는 앱

에브리타임 앱의 동시 소지 앱을 살펴보겠습니다. 동시 소지 앱이란, 에브리타임 앱과 동시에 설치 중인 앱을 의미합니다. 에브리타임 앱을 사용하는 유저들은 동시에 어떤 앱을 사용할까요? 한번 살펴보시죠.

에브리타임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동시 소지율이 가장 높은 앱은 대학생 커뮤니티 서비스 ‘캠퍼스픽’입니다. 주제별/지역별 커뮤니티와 공모전/대외활동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받을 수 있는 앱입니다. 동시 소지율이 무려 92.2%라는건 에브리타임 앱을 설치한 학생들은 거의 모두 설치하는 앱이라는 의미네요!

그 다음으로는 경희대학교 수강신청 앱과 연세대학교 전자 출결 Y-Attend 앱이 동시 소지율 84.6%로 높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에브리타임은 많은 대학생들의 최애 앱이지만 특히 경희대 학생들과 연세대 학생들에게만큼은 더욱 사랑받는 앱이 아닌가 싶네요.

# 글을 마치며

이번 글에서는 20대 대학생들의 최애 앱인 ‘에브리타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단순 설치 사용자 수 추이만으로 판단한다면, 20대가 많이 사용하는 앱 정도로만 생각하고 요즘 잘 나가는 앱이라고만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간별 설치 사용자 수 추이,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등 더 디테일한 분석을 통해 20대 대학생들의 앱 사용 패턴까지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저 분석, 마케팅 전략 플랜 등을 더욱 심도있게 고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 포스팅에는 포함되지 않은 더 다양하고, 더 디테일한 App 분석은 모바일 시장분석 서비스 App Ape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5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무료 회원으로도 8개국의 스토어 정보 및 차트를 확인할 수 있으니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appapesupport@fuller-inc.com)

https://youtu.be/k8t8HsJXVZY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8/04/17/appape-appuniviersity/”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