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시대의 수십억 디바이스를 연결하기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 Blockcloud! CEO인 Zhongxing Ming님을 ICOTODAY 사무실에서 만났습니다. 한국 커뮤니티에 BlockCloud를 소개하기 위한 그의 열정과 노력이 느껴졌던 시간이었습니다.

 

우측: Zhongxing Ming (CEO)

 

 

Q.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Blockcloud의 CEO Zhongxing Ming입니다. 저는 칭화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그 후 프린스턴대학교에서 1년 반동안 객원 연구원으로 활동하였습니다. 또한 홍콩폴리텍대학교에서 포스트닥터 코스를 밟았으며, 현재는 칭화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조교수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의 연구 분야로는 미래형 인터넷 아키텍처 및 블록체인 기술, P2P 시스템, 대규모 분산망이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말고도 저희 Blockcloud 팀과 함께 IoT(사물인터넷)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사업은 수익성이 높으며 저희는 전 세계적으로 200~300만 개의 사물인터넷 장치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희는 전 세계 173개국에서 800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Q. Blockcloud의 컨셉을 간단히 설명해주시겠습니까? 

A. Blockcloud는 블록체인 기반의 고급 TCP/IP(전송제어프로토콜)를 통하여 다이내믹 네트워크에 안정적인 연결성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일이 필요한 이유는 인터넷은 40년 전에 디자인되었고, 그 당시에는 인터넷 시나리오가 소규모였으며 정적 네트워크 환경이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는 대부분 전자기기들이 인터넷에 연결될 것이기 때문에, 저희가 그 수많은 전자기기들을 연결하는데 일조할 것입니다. 대부분의 전자디바이스들은 굉장히 동적이고 다양할 것이기에, 우리는 그것에 적합하게끔 인터넷을 더 발전시켜야 합니다. 현재 인터넷 아키텍처로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Blockcloud가 필요합니다.

 

Q. “OUDMON”에 대해서 소개해주세요. 

Oudmon은 앞서 말한 IoT 회사입니다. 이 분은 저의 파트너인 Dai Pan 씨입니다. 저희는 학부생일 때 룸메이트였으며 15년 동안 알고 지낸 사이입니다. Dai 씨와 함께 또 다른 설립자인 Shu Yang 씨와 2012년에 Oudmon을 설립했습니다. 현재 Oudmon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스마트라이트나 스마트로그 등과 같은 스마트홈 디바이스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Blockcloud의 메인 개발팀원들은 Oudmon의 멤버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 개발팀은 매우 전문적이며 현재 20명의 개발자들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또한 Oudmon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고 어느 정도 궤도에 올랐기 때문에, 기존사업을 위해서 새로운 개발자들을 고용하였으며 기존의 Oudmon 개발자들은 Blockcloud의 프로젝트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는 Oudmon의 CTO입니다. 저희의 핵심 개발자이자 재단이사장인 Shu Yang이 Oudmon의 CEO입니다. 저희 사진을 보여드릴게요.

첫 번째 사진이 저이고, 두 번째 사진이 CEO이자 재단 이사장인 Shu Yang, 첫 번째 사진은 2012년인데요, 저희의 기숙사이자 첫 번째 사무실 사진입니다. 이때 저희는 칭화대학교에서 인터넷의 진화에 관해서 이야기하고자 만났었습니다. 이 사진은 2013년 때입니다. 제 옆에 있는 분이 사진 속의 사람입니다. 두 번째 사진은 저희의 첫 번째 공식적인 사무실이었던 집의 모습입니다. 제 옆에 있는 분이고, 그 옆에 제가 있네요. Shu Yang도 있군요. 여기는 좀 더 형식을 갖춘 사무실이죠? 이 사무실은 Shen Zhen에 있습니다.

다음 사진은 2016년에 찍은 건데 사람이 많이 늘었죠. 이건 저고요, 이 분이 제 옆에 있는 분이네요. 이 사진은 2017년에 찍은 겁니다. 이건 저고요, 이건 Shu Yang입니다. 사진의 현수막에 중국어로 Oudmon Technology라고 쓰여 있네요. Oudmon은 중국어로 나의 꿈을 의미합니다. 중국어에서 따온 회사명이죠. 인원이 많이 늘었죠? 이 중 반은 개발자입니다. 기존 사업을 위해서는 새로운 개발자를 고용했죠. 영업사원들은 계속 Oudmon에 근무하고 있지만, 기존 개발자들은 Blockcloud에 전력을 다하고 있죠.

 

Q. Blockcloud는 IoT 산업만을 위한 프로젝트인가요? 

IoT가 Blockcloud의 가장 중요한 적용 사례이긴 하지만, Blockcloud는 IoT에만 국한되어 있진 않습니다. Blockcloud는 네트워크스택에 위치해있고, 어떤 것이든 Blockcloud위에 탑재할 수 있죠. IoT 기기들이 엄청나게 많고, 대부분의 IoT는 동적이고 다양하기 때문에, 현재 인터넷시스템은 이러한 상황을 커버할 수 없기 때문에 저희가 IoT의 단점을 언급한 이유입니다. 그러나 Blockcloud는 IoT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기본 프로토콜이 인터넷 스택에 있기 때문에 IoT가 아닌 애플리케이션들도 Blockcloud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Q. 대부분의 사람들은 Blockcloud가 IoT+블록체인 프로젝트로 알고 있는데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그것은 오해입니다. 그렇게 생각하게 만든 것이 저희의 실수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회사의 이미지를 새롭게 하고 조정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Q. IoT의 시대에 블록체인이 과연 어느 정도 중요한지 설명해주시겠어요?

저희는 가까운 미래에 모든 전자디바이스들이 인터넷과 연결될 것이라 믿습니다. 이것이 현실이 된다면 무수한 양의 디바이스들이 인터넷과 연결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IoT의 세계입니다.

그러나 현재 IoT의 인터넷은 보시는 바와 같이 네트워크 오류들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현재 인터넷을 한층 더 진화시키고, Blockcloud를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인터넷 아키텍처는 50년 전에 디자인되었고 그 당시에는 네트워크는 동적인 형태가 아니라 정적인 형태였고 규모가 매우 작았습니다. 하지만 현재 이 정도로 발전했습니다.

또 다른 예시로 저는 짧게 인터넷 역사에 대해서 말해보겠습니다. 인터넷은 4~50년 전에 만들어졌고, 특히 처음에는 미군이 구소련의 원자핵 실험을 견제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그 당시에는 호스트(host) 주소에 기반한 통신으로, 텔레커뮤니케이션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인터넷이 이렇게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인터넷사용 필요조건이 바뀐 것이죠. 만약 전자디바이스가 많지 않아 IoT가 없어도 괜찮다고 한다면, 예를 들어 모두가 한 대의 컴퓨터와 두 대의 핸드폰만 갖고 있다면 인터넷에 연결된 디바이스들이 대략 100억에서 200억 개가 됩니다. 그 정도는 괜찮습니다. 그러나 셀 수 없을 만큼의 디바이스들이 있다면, 인터넷은 과부하가 걸립니다.

그래서, 인터넷이 더 필요한 이유입니다. 인터넷 진화가 필요한 또다른 이유는 예전에는 둘 사이에서 일어나는 정적인 네트워크였다면 현재는 영화나 다른 서비스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때 당신이 누구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지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그저 당신이 사용하는 서비스와 콘텐츠에만 신경을 쓰죠. 예를 들어 당신이 유튜브에서 영화를 본다고 한다면 누가 그 영화를 제공했는지 서버의 IP주소는 무엇인지는 신경 쓰지 않죠. 당신은 그저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인지 혹은 잘 재생되는지만 생각하죠.

따라서 예전에는 내가 누구와 통신하고 있는지를 생각했다면 이제는 서비스를 생각한다는 겁니다.

 

Q. ‘SCN’에 관해서 설명해 주세요. 

제가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인터넷 환경이 예전과는 달라졌고, 예를 들어 당신이 어떤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라고 한다면 SCN(서비스 중심 네트워킹) 주소 대신 서비스 이름으로 직접 통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인터넷 기술입니다. 왼쪽이 호스트 중심, 오른쪽이 서비스 중심의 네트워크입니다. 하나 말씀드리자면 SCN은 저희가 발명한 것이 아니라 10년 전 한 과학자들에 의해서 발명되었습니다.

2005년에 미국 정부는 ‘미래형 인터넷 아키텍처’라는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그 당시에 거의 모든 아이비리그 대학교와 NASA, 그리고 DARPA는 인터넷 진화에 관하여 연구하기 위해 그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습니다. 같은 시기에 중국 또한 중국의 차세대 인터넷이라는 프로젝트를 시작하였고 3년간의 연구 끝에 이것이 미래형 인터넷 아키텍처의 웹사이트입니다. 웹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명문 대학교들이 이 연구에 참여했죠. 저희도 함께 참여 했으며 그 프로젝트 중 하나인 NDN(Named Data Networking)을 맡았습니다.

그 프로젝트의 책임자는 현재 UCLA에서 교수직을 맡은 Lixia Zhang이었습니다. 그 후 마침내 과학기술자들은 서비스중심 네트워킹 패러다임에 도달하였고 프린스턴대학교에서 저의 advisor였던 Michael Freedman은 2012년에 Serval: An End-Host Stack for Service-Centric Networking이라는 책을 출간하였습니다.

많은 과학기술자들은 Michael Freed의 아이디어를 따랐습니다. 이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새로운 신기술이며 그렇지만 엄청나게 새롭거나 블록체인만을 위한 기술은 아니며 매우 심오하고 포괄적인 인터넷에 관한 학문적 분야입니다.

 

Q.’SAL’와 ‘SCN’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SAL(Service Access Layer)은 SCN의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SCN은 블록체인 서비스 중심의 통신입니다. 구현하는 방법은 SAL을 사용하여 전송 계층과 응용 프로그램 계층 사이에 오버레이를 어떻게 구현될지 따라서 응용 프로그램 계층은 ‘Name-Based Socket’을 통해 IP주소가 아니라 서비스 이름으로 직접 통신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SAL에서는 서비스 아이디가 최종 IP주소가 물리적 네트워크와 통신하도록 합니다. 정리하자면 SAL은 SCN의 구성 요소이며 SCN을 구현시키는 요소이지요.

 

Q. 어떻게 ‘SCN’이 블록체인과 결합 할 수 있나요? 

SCN과 블록체인은 서로 통신하므로 SCN은 블록체인이 필요합니다. 예전에 호스트와 통신하는 스템은 서로를 잘 알고 있으므로 신뢰성에는 큰 문제가 없었으나 서비스와 직접 통신하는 SCN 시스템에서는 이 서비스가 진짜인지 가짜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어떻게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까요? 신뢰를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은 없죠. 이것이 바로 블록체인이 필요한 이유이며 서비스 신뢰성을 제공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사용합니다.

또한, 예전에는 내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했을 때 상대방이 나에게 통신하는 것을 미리 알고 서비스에 엑세스 하기 전에 비용을 청구하지만, 현재는 만약 당신이 서비스 제공자라면 사람들이 당신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바로 연결할 수 있지요. 그렇다면 당신은 어떻게 서비스 사용에 대한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을까요? 따라서 SCN은 인터넷을 비트토렌트(BitTorrent)와 같이 만들어줍니다.

비트토렌트의 상업적 문제들 중 하나는 서비스 제공자가 비트토렌트에 콘텐츠를 등록하면 그 콘텐츠가 무료로 제공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서비스제공자로서 당신의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되는 것을 원하진 않겠죠. 서비스 제공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싶죠. 이것이 저희가 SCN을 사용하는 또 다른 이유입니다.

왜냐하면,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할 때 컨센서스 알고리즘에 스마트계약이 요구되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 제공에 대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해줍니다. 비록 서비스제공자는 누가 서비스를 사용하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이 자신의 서비스를 사용하는지는 알지 못해도 말이죠.

이것이 저희가 블록체인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블록체인 자체는 인터넷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그것은 SCN의 역할이지요. 하지만 블록체인은 신뢰성과 SCN의 상업적인 타당성을 제공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상업적으로 활용될 수 없는 그저 하나의 학문적 이론밖에 되지 않습니다. 저희는 블록체인이 확장성, 연결 및 이동성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Q. ‘SCN’과 블록체인이 결합하는 것은 얼마나 어려운가요?

네, 힘들긴 하지요. 간단한 것은 아니죠. 그렇기 때문에 저희의 화이트페이퍼가 이해하기 어려워보이는 것이죠. 그러나 저희는 구현하기 쉽게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Loose Coupled Layer’ 형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Loose Coupled Layer’ 형은 SCN의 기능이 블록체인의 기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이며 SCN은 블록체인 기술의 기능성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여기 보시면 이 레이어는 SCN이고 이 부분은 블록체인이지요. 각 레이어는 개별적으로 개발되고 발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논리상 결합되어 있더라도 각기 따로따로 구현되었죠. 이 방법으로 저희는 이 복잡한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이 아니라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매우 어렵고 복잡할 것입니다.

또 하나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지난 50년간의 인터넷의 근본적 설계 원칙은 비록 인터넷이 50년 전에 만들어졌다 하더라도 아직 유효하고 효율적이며 오늘날의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합니다. 인터넷은 각 레이어가 독립적으로 발전 가능한 레이어 구조를 사용하기 때문에 각 레이어가 필요조건의 변화에 살아남을 수 있도록 독립적으로 진화될 수 있도록 하는 ‘Loose Coupled Layer’ 구조이지요.

따라서 저희는 셋톱박스 메커니즘인 Proof of Service, ‘CoDAG’ 등의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이러한 메커니즘이 현재 상황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며 블록체인 산업이 초기 단계이고 다가올 5년~10년 동안 어떠한 기술이 살아남을지 알지 못한다면 발전가능성이 있는 시스템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 레이어에는 단지 트랜잭션을 기록할 수 있는 좋은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꼭 CoDAG이 아니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만약 미래에 트렌잭션 기록을 위한 더욱더 많은 컨센서스 메커니즘 첨단기술이 생겨난다면 이 레이어만 첨단기술로 바꾸면 됩니다.

이것은 위쪽의 레이어들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이렇듯 각 레이어는 따로따로 진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강점이 앞으로 다가올 수년 동안 저희가 시장에서 잘 살아남을 힘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Q. “CODAG”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주세요.

CODAG은 IOTA Tangle, Thunder Token 및 인터넷 로깅 시스템에 관한 저희의 지난 연구의 이점들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컨센서스 메커니즘입니다. 네트워크상에서 안전하며 높은 TPS, 그리고 조정이 가능한 기록을 위한 트랜잭션 구축을 목적으로 만들어졌죠. 여기까지 CODAG에 대한 짧은 설명이었으며 또한 저희가 어떻게 트랜잭션 레코딩의 DAG 구조와 Data 구조를 사용하고 잘 설계된 수학적 방식으로 슈퍼노드와 같은 DAG을 트랜잭션 레코딩에 사용했다는 것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Q. “TCDA”에 대해서 이야기해주세요. 

이 아이디어는 2017년에 출판된 저의 논문 중 하나에서 나왔습니다. 저희 팀의 연구에서 참조하였으며, 이들 중 Mingwei Xu는 저의 박사과정에서 고문이셨으며 Shu Yang은 저희 회장입니다. 저희는 아무것도 없는 것에서 시작한 것이 아닌 지난 연구들의 성과의 결실입니다. 2017년의 저의 논문이고요.

이 논문은 게임이론에서 비롯됐으며 수많은 제공자들이 네트워크에 서비스를 만들어내고 있기 때문에 따라서 많은 사용자들이 네트워크상에서 서비스들을 이용하면서 프로세스를 컨트롤할 중앙집권적 시스템이 없는데 어떻게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들에게 공정한 가격과 신뢰할 수 있는 공정한 시장을 보장할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다면 시장은 매우 혼란스러워질 것입니다.

따라서 저희는 탈중앙화 또는 자동화 시스템으로 더 나은 시장을 만들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저희가 게임이론을 기반으로 한 시장을 제공하는 이유입니다. 서비스제공자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한 공정한 대가를 받을 수 있고, 사용자들이 마켓시장에서 서비스 사용을 위해 입찰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서비스의 최종 가격을 결정하기 위한 수학적 메커니즘을 고안했습니다. 사용자와 서비스를 매치해주고 이 거래를 오차 없이 공정한 거래가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것이 TCDA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현재 저희는 대중에게 공개된 Part 3의 소켓을 공개했습니다.

 

Q. 개발 현황은 어떤가요? 

저희 프로페셔널한 개발팀은 3개월 전에 Blockcloud 아키텍처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현재 저희는 대중에게 공개된 Part 3의 소켓을 공개했습니다. 완벽히 설명되진 않았지만, 사람들은 저희가 무엇을 하는지, 어떤 기술을 가졌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저희 전용의 Git Hub는 현재 영향력 있는 회사들과 인플루언서들에게 평가받고 있습니다. 저희는 점진적으로 Blockcloud의 일정 파트들을 퍼블릭 Git Hub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토큰세일을 위해 스마트계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적어도 8월까지는 사람들이 저희 Git Hub에서 토큰세일을 위한 오픈소스 스마트계약을 볼 수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네트워크 스택의 레벨 프로토콜 솔루션은 매우 큰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탄탄하게 만들기 위해선 충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공개될 저희의 성과를 조금 참고 기다려 주세요. 그러나 Q2를 공개하기에 앞서 점진적으로 저희가 하는 것들을 공개할 것입니다. 또한 저희는 대략 8년 전부터 SCN을 시작했습니다. 앞으로 공개될 저희의 성과를 조금 참고 기다려 주세요.

 

Q. 이 모든 일을 2개의 팀으로 성공시킬 수 있을까요? 

저희는 인터넷 산업에 수년간 종사해온 전문적인 팀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대략 8년 전부터 SCN을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제 박사학위의 메인 주제였죠. 제 박사학위를 2009년도에 했으니까, 꽤 오랜 시간 했죠. 그래서 저희는 이런 주제들과 굉장히 친숙합니다. 또한, 다수의 SCN 관련 개발실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예 처음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닙니다.

 

Q. 개발 계획이 너무 길다는 평가가 있는데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네 맞습니다. 저도 오래 걸린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인터넷은 굉장히 거대한 것이기 때문이죠. 인터넷은 1969년에 처음 발명됐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달 탐사 관련 비슷한 일을 하는 거지요. 같은 년도니까요. 인터넷이 발전되는 데 20년이 걸렸습니다. 1988년에 인터넷의 아버지 David Clark이 인터넷 개념을 구축했습니다. 그것은 인터넷이 꽤 발전했다고 볼 수 있죠. 그래서, 인터넷의 탄탄한 기초를 구축하려 한다면, 시간이 충분히 필요합니다. 제가 만일 TCP/IP 기초를 구축하는데, 3달 만에 끝낼 수 있다고 말한다면, 분명 거짓말입니다. 이렇게 말하는 사람은 모두 거짓입니다. 기본적인 단계일수록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죠. 당신이 스마트 라이트 같은 IoT 기기를 개발하라고 했다면, 저는 두 달 만에 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굉장히 자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본 단계는, 그 누구도 단시간에 성공시킬 수 없을 겁니다.

 

Q. 팀원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이 사진이 제 옆에 이 분이고요. 벌거벗고 있는 사진의 주인공은 Shu Yang입니다. 박사과정 학생일 때, 그와 룸메이트였습니다. 우리는 같은 기숙사에 5년간 같이 살았습니다. 첫 사무실이 저희 기숙사였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분과 제 옆에 분은 제가 학부생일 때 룸메이트였습니다. Kun Hu씨는 Dai Pan씨의 고등학교 시절 급우였습니다. Wei Xiao씨는 우리가 박사과정 학생일 때 급우였습니다. Qi Li씨와 Dong Huo씨도 또한, 같은 반 선배이셨습니다. Claire Xiong씨는 제가 프린스턴 대학 객원 연구원 시절 만났습니다. 그래서 이 세분은 Audmon 할 때 사업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모두 잘 알고 있는 사이입니다. 수년간 동고동락해온 사이이기도 하구요. 우리는 인터넷 기술에 있어 모두 비슷한 배경 지식과 학문적 연구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서 2011년부터 지금까지 저희 사진을 보셨는데, 현재까지도 쭉 함께하고 있습니다. 네 저희 팀은 타 블록체인 프로젝트처럼, 일시적으로 만들어진 팀이 아닙니다. 많은 팀들이 대략 2주 정도 알고 지내며 팀을 꾸리지만, 저희는 알고 지낸 지 아주 오래되었습니다. 여기 보시면, 저희가 굉장히 의지하고 있는 고문 팀입니다. 그들은 저희 WeChat(중국 메신저 서비스) 그룹에 속해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큰 도움이 되는 고문팀 전문가분들입니다. 그들과 함께 연구 결과를 발표했었고, 그들이 항상 학문적인 조언을 해주었습니다. 두명의 동료와 15명의 교수진이 있고요. 그들 중 몇 명은 굉장히 뛰어난 중국 내의 공식 과학기술자입니다. 서로 잘 알고요. 그들은 저희가 무엇을 하는지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과거 몇 년간 함께 해왔기 때문입니다.

 

Q. ECOSYSTEM PARTNER를 소개해 주세요. 

우리는 현재 전 세계 80개국 이상의 투자 파트너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투자 파트너를 선정하는 데 있어, 굉장히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자금만 지원해주는 투자 파트너를 원치 않습니다.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고, 마케팅, 그리고 미래에 저희 Blockcloud와 함께 할 수 있는 파트너를 원합니다. 또한, 우리는 한국의 카카오 커뮤니티를 구축했습니다. 그리고 대학교들과도 함께 협업 중입니다. 저희는 기본적으로 학문적인 연구자들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이고요. 이 사람이 Shu인데요. 그는 미디어에 얼굴을 잘 비추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현재 개발팀을 이끌고 있고, 학문적인 분야에서 활동 중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중국, 싱가폴, 그리고 미국의 대학교들과 협업 중입니다.

저희는 국제적으로 미팅을 계속하고 있고, 비즈니스적으로 협력업체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계속 언급했듯이, Blockcloud는 아무것도 없는 흰 도화지가 아닙니다. 우리는 현재 현 산업에 바로 적용시킬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Q. 한국 파트너들은 어떤 회사들이 있나요?

네, 저희는 블록워터(Block water) 캐피털, 블록체인 i(BLOCKCHAIN i), BIC, 넥서스원으로부터 투자를 받고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한국 대중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로컬 커뮤니티와도 협업하고 있습니다.

 

Q. 수많은 경쟁사에 대항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준비하고 있나요? 

아주 좋은 질문이네요. 우리는 경쟁자가 아닙니다. 서로 협력자가 될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를 잠깐 보시면, IOTA, WTC, IoTex 같은 응용 계층은 인터넷의 기본 아키텍처를 포함하고 있지 않지만, 저희는 인터넷의 아키텍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윗부분과는 분야가 다릅니다. 그래서 우리는 경쟁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서로 다른 관점을 지녔습니다. 예를 들어, 교통시스템을 생각해보겠습니다. 차, 도로 같은게 있고요. 차에는 토요타, 닛산, 벤츠, 포르쉐가 있습니다. IOTA, WTC, IoTex 같은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시킵니다. 우리는 도로입니다. 도로가 있고, 차가 있고, 그다음 세상이 있습니다. 우리는 경쟁하는 것이 아닙니다.

한가지 예를 들자면 WTC는 잘 알려진 IoT 프로젝트인데, WTC는 저희에게 투자했습니다. 우리는 그들과 밀접하게 그쪽 사업에 협력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만약 경쟁자라면, 이러한 일들은 일어날 수 없겠죠. 또한 삼성 같은 IoT 대기업들은 블록체인을 다루지 않고, 이와 같은 기기들을 생산합니다. 그들은 기기를 생산하고, 우리는 그들 기기의 인터넷 기능을 더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경쟁한다고 볼 수 없습니다.

 

Q. 한국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계획이 있나요? 

네, 물론이죠. 가장 중요하고 거대한 시장은 한국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한국 파트너와 협력하여, 한국 시장 진출의 기회를 찾고자 합니다. 짧게는 8월에 프라이빗하지만 깊은 내용을 다룰 수 있는 밋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톡방과 텔레그램 같은 로컬 커뮤니티와 함께 작업을 위해 노력 중입니다. 그리고 한국 시장이 Blockcloud를 이용할 수 있도록 산업 내에서 수직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업체들을 찾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에 꽤 자주 방문할 예정입니다. 또한, 한국지사를 설립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Q. ICO 진행 정보에 대해 공유해주십시오. 

저희가 ICO에 대해 언급을 많이 안 한 이유는, 현재 중국 내에서 ICO를 제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공식적으로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하기에는 어렵습니다. 지금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8월에 ICO를 위한 White List를 진행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다른 ICO 관련한 것들은 저희가 공식 발표할 때까지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Q. 마지막으로 시청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먼저 ICO Today에 감사드리고요, 오늘 인터뷰는 저희 프로젝트의 깊은 부분까지 함께 할 수 있어서, 굉장히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한국 시장은 Blockcloud의 가장 중요한 시장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초대해주셔서 감사드리며, 한국에 저희 Blockcloud를 많이 알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해당 글은 특정 ICO에 투자를 장려하는 목적으로 쓰인 글이 아닙니다. Blockcloud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다면 해당 사이트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ICO투데이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인터뷰 기사입니다.

 


[fbcomments url=” 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8/08/29/icotoday-blockcloud/ ”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