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해당 콘텐츠는 앱에이프(App Ape) 와  소셜마케팅코리아가 파트너십으로 제공해 드리는 기사입니다.

 

2018년을 아직 마무리하기 전인 지금, 국내 관객수 천만 명을 넘은 영화가 2편이나 있습니다. 올해 4월 25일에 개봉한 ‘어벤저스 – 인피니티 워’와 얼마 전 8월 1일에 개봉한 ‘신과 함께 – 인과 연’입니다. 두 편 모두 관객 수 천만 명을 돌파하며 천만 영화라는 별칭을 얻었습니다.

아직 2018년이 많이 남아있고, 하반기 기대작들의 개봉을 고려한다면 추가적인 천만 영화가 탄생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한데요. 천만 영화 여부를 조금 더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멀티플레스 영화관(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앱의 데이터를 통해 천만 영화 개봉 당시 활성 사용자 수를 살펴볼건데요. 데이터를 통해 미리 천만 영화를 점칠 수 있을 지 없을지 확인해보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에 활용된 데이터는 안드로이드 기준입니다. 추가적인 iOS 데이터는 App Ape 서비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한 눈에 보는
2018년 영화관 앱 사용자 수!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멀티플렉스 영화관 앱인 ‘CGV’, ‘롯데시네마’ 그리고 ‘메가박스’ 앱의 일간 활성 사용자 수를 동시 비교해보았습니다.

그래프의 추이는 3개 앱 모두 유사한 수준의 흐름을 보이고 있으나, 본 포스팅에서는 편의를 위해 그래프의 굴곡이 가장 두드러지는 CGV의 활성 사용자 수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살펴보겠습니다.

 

 

‘CGV’ 앱 기준으로 2018년 중 가장 높은 일간 활성 사용자 수를 보인 시기는 2018년 1월 1일입니다. 그 이유는 2017년 12월 20일에 개봉한 ‘신과 함께 – 죄와 벌’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작년 12월 말에 개봉하여 2018년 신년까지 그 영향이 이어진 것으로 예상되네요.

 

 

1월 이후 서서히 떨어지는 그래프가 2월 17일을 정점으로 다시 높은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2월에는 천만 영화급의 기록적인 개봉작은 없었으나, 마블 IP의 ‘블랙 팬서’, 강동원 주연의 ‘골든슬럼버’, 김명민 주연의 ‘조선 명탐정’ 등 다양한 기대작이 개봉된 달이기도 합니다. 이는 설날 연휴라는 시즌 이슈도 영향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5월을 바로 직전에 앞둔 4월 말에 그래프가 요동치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4월 25일, ‘어벤져스:인피니티 워’가 개봉시기 입니다. ‘어벤져스:인피니티 워’는 이미 개봉 전부터 ‘타노스’라는 강력한 빌런을 중심으로 엄청난 기대감을 형성한 영화인데요. 이러한 기대감이 그래프로 표출된 듯 합니다.

 

 

그 이후로 5월, 6월, 7월 고요한 그래프를 보이다 드디어 8월! 그래프가 크게 상승합니다. 쌍천만이라는 엄청난 기록과 새로운 용어를 만들어낸 ‘신과함께-인과 연’의 개봉일 8월 1일과 시점이 일치하네요.

지금까지 살펴본 앱 데이터로는 관객 수 천만명을 기록한 영화들은 공통적인 특징이 있는 것 같은데요. 여러분도 눈치채셨나요?

 

글을 마치며

 

 

‘CGV’ 앱 그래프 기준으로 관객 수 천만명을 돌파한 영화들은 개봉일 전후로 일간 활성 사용자 수가 특정 수치를 기록했는데요. 별칭을 붙여보자면 천만 영화 라인이라고도 볼 수 있겠네요.

물론, 설날과 같은 대작 영화의 동시 개봉, 시즌 이슈들을 고려할 필요가 있지만, 천만 관객을 달성한 영화들의 공통적인 기록임에는 분명합니다. 이러한 앱 데이터를 토대로 개봉한 영화들의 천만 영화 여부를 미리 예상할 수 있지 않을까요?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 앱에이프를 오는 지스타 2018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BTB플로어 1층의 ‘M02’ 부스에 방문하셔서 앱에이프를 체험해보세요!

 

또한 현재 앱에이프에서는 신규로 추가된 4개국(독일,인도,인도네시아,브라질)의 데이터를 10월 말까지 무료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회원가입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5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마켓 데이터를 9만 9천 원에 이용할 수 있는 신규 플랜을 선보였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문의: appapesupport@fuller-inc.com)

 

https://youtu.be/k8t8HsJXVZY

 

 


[fbcomments url=” 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8/10/25/app-ape-cgv/ ‎”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