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지원기관 SBA, 성수IT종합센터 1인 공동창업공간에 입주한 1인 기업 대상 릴레이 인터뷰입니다.

 

■운동 예약관리 플랫폼 ‘우리사이’, 고은혜 대표

1. 회사소개 부탁드립니다.

우리사이는 2017년에 설립된 회사로, 생활체육 시장에 필요한  온라인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wellness program consultant’라는 가치 아래 생활체육지도자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생활체육지도자들이 회원의 운동을 지도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회원의 건강한 삶을 유지 및 개선하는데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새로운 회원관리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우리사이가 하고 있는 일이기도 하죠.

미국에서는 이런 역할을 하는 사람을 두고 웰니스코치(Wellness Coaches)라 부르는데, 국내 운동 지도자들이 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저희 서비스의 목적입니다.

 

우리사이 서비스 이미지

 

2. 대표님이 어떤 분인지 궁금합니다.

저는 15년간 생활체육지도자 및 관리자로 일했습니다. 그래서 운동과 건강에 관심이 많은 편입니다. 평소 운동 지도를 하는 회원들에게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고민하다가 개발하게 된 서비스가 우리사이 입니다.

 

3. 창업하게 된 계기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오랜 시간 운동 지도자로 지내면서 “생활체육 시장에 필요한 아이템은 무엇일까?” 에 대한 고민을 했습니다. 머릿속에만 있던 아이디어를 2015년부터 현실로 옮기기 시작했는데요. 회원들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보고 싶었습니다. 서비스를 통해 회원들은 건강에 더 관심을 갖고 운동을 좋아하게 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고 운동 지도자는 보람과 함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개발사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4. 사업 아이템이 무엇인가요?

운동 지도자와 회원이 함께 사용하는 ‘운동 예약관리 플랫폼’입니다.

보통은 개인 PT 등 운동을 예약할 때 직접 센터에 전화를 걸어 관리자와 연락을 해야 합니다. 매번 전화로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요. 우리사이는 앱에서 직접 운동 예약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운동 지도자와 회원 모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플랫폼에서 담당 강사와 운동 정보를 공유하고 피드백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존재하는 대부분의 생활체육 플랫폼은 소통하는 창구가 따로 마련되지 않아 관계 개선까지는 이어지지 않았습니다. 대체로 관리자의 매출 관리와 강사 관리 기능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었으니까요. 내부 고객을 위한 서비스는 아니었습니다.

우리사이를 개발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이 바로 내부고객관리였습니다.

 

 

 

5.  우리 회사만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빠르고, 편리하고, 간단하며 쉽습니다.”

우리사이는 제가 운동 지도자로 지내면서 몸소 느낀 내부 고객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들로만 구성했습니다. 기술보다는 사용자 경험과 만족도 높은 서비스 제공을 강점으로 두고 있습니다.

기존의 운동∙건강 관련 O2O 서비스가 고객과 센터를 연결하는 창구의 역할을 했다면, 우리사이는 그 이후의 일정 관리와 피드백, 만족도 관리까지 가능합니다. 생활체육 시장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서비스에도 잘 녹여낼 수 있었습니다.

 

 

6. 성수 IT 센터로부터 지원받은 내용이 궁금하네요.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사무실을 구하기 힘들었는데 지금은 성수IT센터로부터 1인 창업공간을 지원받고 있어 기쁩니다. 그래서 공간에 대한 걱정 없이 오직 사업 개발에만 몰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지원받은 이유는 아마도 우리사이라는 서비스 의도가 분명하고 또, 개발을 완료한 상태라 이후의 가능성을 잘 봐주신 것 같습니다. 덕분에 추가 개발도 현재 진행 중이고요.

사무실 외에도 성장 프로그램 등 다양한 지원 사업 제공과 사업적으로 필요한 부분들은 센터를 통해 도움받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7.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현재 추가 개발 중인 서비스를 잘 론칭하는 것이 첫 번째 목표입니다. 그래서 사용자들이 공감하고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과제이고요. 직접 사용해본 고객들이 어떤 부분을 더 필요로 하는지 정확히 파악하고 서비스에 녹여내는 작업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활동들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거기에는 도움을 줄 수 있는 운동 지도자도 존재하고요. 우리사이는 운동 지도자들을 위한 제반 사항을 서비스로 충분히 지원하고, 생활체육 시장에서 운동 종목에 상관없이 다양한 사람들이 모이는 커뮤니티로 성장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8.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1인 창업자로서 어려운 순간들도 있었지만 하나씩 만들어가는 과정들을 통해 보람과 성취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사이와 함께 즐겁게 일할 팀원을 찾고 있습니다. 지금의 기쁨을 함께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지켜봐 주시고 앞으로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fbcomments url=”http://www.mobiinside.com/kr/2018/10/25/sba-wellness-coaches/”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