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앱에이프는 2017년 1월부터 매월 게임 앱 리포트를 발행해 왔습니다. 이에 대한 많은 관심과 더불어 다른 카테고리의 리포트에 대한 요청 역시 많았습니다. 이에 힘입어 새로운 카테고리의 리포트를 발행해 드리게 되었습니다.

이번 달에는 가장 요청이 많았던 소셜 카테고리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대상 앱은 Android 마켓의 Social 카테고리의 모든 앱에 Twitter를 포함하였습니다. Twitter는 현재 News&Magazin 카테고리에 속해 있으나, 여전히 대표적인 SNS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데이터 대상 기간은 2018년 1월 ~ 9월로 하였으며, 각 월의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 한 달에 한 번 이상 해당 앱을 실행한 사용자 수)를 바탕으로 집계하였습니다.

 

 

#2018년 1월~9월 SNS MAU TOP10

 

 

 

전체적인 사용자 규모를 나타내는 MAU에서 줄곧 밴드가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5월부터는 Instagram이 Facebook보다 높은 MAU를 확보하며 2위 자리에 올랐습니다. 대학생들의 필수 앱이라 할 수 있는 ‘에브리타임 – 시간표 & 대학교 커뮤니티’도 학기가 시작하는 3월부터 순위를 올려, 10위권에 자리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띕니다.

소셜 기능을 강화하고 있는 ‘캐시슬라이드 – 역대급 친구초대 이벤트 중’ 역시 10위권에 안정적으로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 2018년 1월 ~ 9월 SNS의 MAU 추이

국내 SNS 사용자 층의 규모와 구조를 살펴보았습다.

 

각 월별로 SNS 전체 MAU의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에서는 감소 추세가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각 성별 연령대별 비율 추이를 살펴보면 기간 중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체 MAU 감소는 특정 사용자가 빠져나가거나 한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고르게 사용자가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 SNS의 주된 사용자층

2018년 1월부터 9월까지의 국내 SNS 앱 시장 규모는 작은 폭의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으나, 성별 연령대별 분포는 고르게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이 성별 연령대별 분포를 2018년 1월 ~ 9월의 MAU의 평균값으로 좀 더 알기 쉽게 정리하였습니다.

 

전체 MAU 감소는 특정 사용자가 빠져나가거나 한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고르게 사용자가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 SNS의 주된 사용자층

2018년 1월부터 9월까지의 국내 SNS 앱 시장 규모는 작은 폭의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으나, 성별 연령대별 분포는 고르게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이 성별 연령대별 분포를 2018년 1월 ~ 9월의 MAU의 평균값으로 좀 더 알기 쉽게 정리하였습니다.

 

 

10대와 20대는 ‘Facebook’과 ‘Instagram’, 30대 이상에서는 ‘밴드’가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외에 ‘네이버 카페 – Naver Cafe’와 ‘카카오스토리 KakaoStory’ 역시 전 연령대에서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특정 타깃을 대상으로 한 SNS인 ‘에브리타임 – 시간표 & 대학교 커뮤니티’가 20대 4위를 차지한 것이 인상적입니다.

 

#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다음으로 국내 여성 사용자가 연령대 별로 어떤 SNS를 주로 이용하는 지 MAU 순위 5위까지 정리하였습니다.

 

 

 

여성 사용자의 MAU TOP5는 남성과 조금 다른 행보를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남성의 모든 연령대에서 TOP5에 진입하지 못했던 ‘트위터’가 여성 10대에서는 3위에 자리한 것과, 10대~30대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다음 카페 – Daum Cafe’가 그러합니다.

또한, 여성 10대에서 연초에 많은 사용자를 확보했던 ‘스타일쉐어’는 소셜에서 쇼핑으로 이동하여 해당 순위표에는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만일, ‘스타일쉐어’가 카테고리를 이동하지 않았다면 여성 10대에서 TOP5에 자리하였을 것입니다.

20대 여성의 ‘Facebook’ 사용자 수는 1월 대비 9월에서 약 4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결과, 1월~9월 평균값으로는 5위에 자리하였습니다.

‘에브리타임 – 시간표 & 대학교 커뮤니티’는 남성 20대와 마찬가지로, 여성 20대에도 4위를 차지하였습니다.

 

# 정리

앱에이프에서는 양대 마켓의 모든 카테고리를 성별/연령대별로 세분화된 랭킹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각 앱 별 설치 수/활성 사용자 수는 물론, 이용 빈도에 따른 헤비 사용자 비율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각종 지표는 월/주/일/시간 성별 연령대별 등 다양한 기준으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지표를 통해 보다 세부적으로 모바일 시장에 이해와 분석이 가능합니다.

앱에이프에 무료 회원 등록을 하시면 본 리포트에서 다룬 Instagram의 이용 데이터를 바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앱 데이터를 확인해 보시기 위해서는 유료 계약이 필요합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마켓 데이터를 9만 9천 원에 이용할 수 있는 신규 플랜을 선보였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문의: appapesupport@fuller-inc.com)

 

https://youtu.be/k8t8HsJXVZY


[fbcomments url=” http://www.mobiinside.com/kr/2018/11/29/app-ape-sns-report/ ‎”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