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검색결과 순위 알고리즘이 최근 많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재작년부터 C-Rank 라고 하는 검색 알고리즘을 확대 적용하여 왔는데요, 지난 달에는 다이아 (D.I.A., Deep Intent Analysis) 라고 하는 새로운 랭킹 알고리즘을 적용하였습니다.

이러한 네이버 검색 순위 알고리즘의 변화가 콘텐츠 마케터와 검색엔진최적화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알아보고, 아울러 네이버 SEO 를 위한 방향도 같이 살펴 보겠습니다.

 

네이버 검색에 새롭게 적용된 다이아가 뭔가요?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다이아 랭킹 알고리즘 (D.I.A, Deep Intent Analysis)이 문서의 경험을 반영하는 로직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D.I.A 모델을 이해하려면 문서의 경험이라는 추상적인 말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사용자들의 선호” 또는 “작성자의 후기” 와 같은 표현으로 문서의 경험 관련 예시를 들고 있습니다.

즉, 문서에 대한 사용자의 선호를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을 하여 이를 검색 순위에 반영하겠다는 알고리즘이 네이버 다이아 로직입니다만, 구체적으로 어떤 요인을 기준으로 사용자의 선호 및 문서에 대한 경험을 측정하고 점수화 한 것인지는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사용자에 의한 문서 선호도는 체류 시간, 공유 횟수, 댓글 내용 등 다양한 기준으로 측정이 가능할 수 있으나, 구체적인 측정 방식과 점수 방식은 향후에도 네이버는 공개하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면, 이런 측정 방식을 공개하면 사용자가 선호하지 않는 문서를 검색 결과 상위에 올리고자하는 어뷰징 행태가 쉬워 지기 때문입니다.

 

콘텐츠 마케터와 SEO 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앞에서 설명했듯이 네이버 다이아 로직 자체가 지향하는 바는 사용자들이 선호하고 좋은 경험을 한 문서를 상위 랭킹에 보여주겠다는 것입니다.

만약 네이버 다이아 로직이 의도한 바대로 잘 작동을 한다면, 검색 사용자들은 좋은 품질의 문서를 검색 결과에서 보다 쉽게 찾아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특히 네이버가 언급하고 있는 사용자의 선호가 높을 가능성이 있는 문서는 실제 체험기, 상세한 정보, 깊이 있는 의견이 담겨 있는 문서입니다.

따라서 블로거 및 SEO 마케터는 타깃 고객이 선호할 만한 콘텐츠를 상세한 내용을 담아 퍼블리슁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마케터 뿐만이 아니라, 품질이 좋은 문서가 상위 랭킹이 되면 검색 사용자에게도 도움이 되고, 소위 저품질 콘텐츠가 노출이 덜 됨으로써 좋은 검색 환경이 만들어 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참고로 구글 SEO 는 네이버의 다이아 로직과 비슷한 STA (Searcher Task Accomplishment) 라고 하는 랭킹 요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새로운 구글 SEO 랭킹 요소 – 검색 목적 달성 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검색 상위 노출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그동안 네이버는 어떤 기준으로 검색 결과 상위 노출을 하는지를 적극적으로 공개하지 않아왔는데요, C-Rank (씨랭크) 부터 시작하여 DIA (다이아) 까지 구체적으로 어떤 기준으로 상위 순위를 결정하는지를 점차 공개 중입니다.

과거의 상위 노출 전략은 최신성이라든가 네이버 블로그 플랫폼 위주로 콘텐츠를 생성하는 등의 방향이었다면, 점차 외부 블로그도 노출하는 등의 콘텐츠 변화와 씨랭크 (C-Rank) 및 다이아와 같은 랭킹 요소에 맞춰 변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경향과 콘텐츠 변화를 반영한 네이버 검색 상위 노출 전략을 정리하자면, 씨랭크 및 다이아가 선호하는 콘텐츠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다이아는 위에서 설명 드린 바와 같이 사용자가 선호하는 문서에 가중치를 많이 받는 알고리즘이고, 씨랭크는 특정 관심사나 해당 주제에 대한 좋은 콘텐츠를 많이 가지고 있는 사이트가 점수를 많이 받는 알고리즘입니다.

이를 달리 표현하자면, 다이아는 웹페이지에 대한 선호도 점수이고, 씨랭크는 웹사이트에 대한 신뢰도 점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 검색 결과 랭킹에서는 선호도에 기반한 페이지 점수와 신뢰도에 기반한 사이트 점수가 합산되어 최종 순위가 결정됩니다.

이상으로 네이버의 최신 검색 랭킹 로직인 다이아와 관련 씨랭크와의 관계 및 마케터가 어떻게 네이버 SEO 를 준비해야 하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특정 주제에 대해 좋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하고 이런 콘텐츠가 검색 사용자들에게 인정 받고 활용 되어야만, 네이버 상위 랭킹이 가능한 방향으로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이 발전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트윈워드 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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