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에서 검색을 하는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기에 모바일 검색 최적화도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모바일 검색 최적화에서 고려해야할 요소는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속도는 이탈율과 매우 큰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페이지 로딩 속도와 이탈율의 관계

지난 3월에 발표된 SMX West 2018 컨퍼런스의 자료를 보면, 3초 이내의 페이지 로딩 속도를 보이지 않을 경우 이탈율(Bounce Rate)이 급속히 증가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편의성 증대와 이탈율 감소는 검색엔진최적화 뿐만이 아니라 모든 디지털 마케팅에서 주요한 관심사이며,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구글은 오픈 소스 프로젝트인 액셀러레이티드 모바일 페이지(Accelerated Mobile Pages, AMP)를 리딩하면서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름도 긴 액셀러레이티드 모바일 페이지(AMP)와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을까요?

 

액셀러레이티드 모바일 페이지(AMP)의 SEO 효과

먼저 AMP 를 웹사이트에 적용하면 모바일에서 페이지 로딩 속도를 현저히 가속화시켜서 이탈율 감소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의 모바일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상단에 위치함으로써 더 많은 트래픽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지금 여러분이 방문하고 계시는 트윈워드 블로그도 AMP 가 적용되어 있으며, 모바일 검색에서는 아래와 같이 검색 결과 윗 편에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동그라미에 번개 표시는 AMP 페이지라는 의미입니다.

 

 

만약 위와 같이 동그라미에 번개 표시가 있는 페이지를 선택하면 그야말로 번개처럼 콘텐츠가 브라우저에 로딩되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자에게는 편의성을 제공하고 결과적으로 많은 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는 SEO 의 요소인데요, 아래와 같이 구글 어낼리틱스에서 얼마나 많은 트래픽이 AMP 를 통해서 얻었는지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SMX West 2018 컨퍼런스 자료 중에서는 AMP 적용 후 10배 이상의 페이지 로딩 속도 개선과 20배 이상의 이탈율 하락을 경험했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AMP 적용하여 페이지 로딩 속도 내기

이렇게 검색엔진최적화와 사용자 편의성에 좋은 AMP 를 웹사이트에 적용하는 방법을 간단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매우 간단합니다. AMP 를 지원하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AMP 용 구글 어낼리틱스 추적 코드를 설정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마케터는 개발자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실제로 AMP 는 엄격한 프로토콜과 규격이 있어서, AMP 오픈 소스 프로젝트 사이트를 방문하여 내용을 숙지하고 필요한 프로그램 코딩을 아래와 같이 해야합니다.

 

 

여기까지 구글이 적극 리딩을 하고 있는 프로젝트인 액셀러레이티드 모바일 페이지(Accelerated Mobile Pages, AMP) 와 검색엔진최적화의 관계를 알아보고, 이를 어떻게 웹사이트 및 블로그와 같은 디지털 자산에 적용하여 마케팅 효과를 높일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모바일 사용자를 위한 AMP 적용을 통해 목표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편리하게 제공함으로써, 많은 검색 트래픽과 전환율을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

 

트윈워드 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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