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한 블로그 운영 방식은? 

잘 운영된 블로그 하나는 포스팅에 관한 내용 노출과 유입을 확대시켜 열 개의 광고가 부럽지 않은 결과를 가져다 줍니다. 위의 통계들을 살펴보면 블로그 운영이 회사 경영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는 지 알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업이 그렇지 않은 사업보다 67%의 리드를 더 확보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을 우선순위로 두는 마케터가 그렇지 않은 마케터들에 비해 양의 ROI(positive ROI)를 획득할 가능성이 13배나 더 높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회사는 그렇지 않은 회사보다 97% 더 많은 링크를 얻고 있습니다.

블로그가 존재하는 웹사이트는 그렇지 않은 웹사이트 보다 434%의 색인이 붙은 페이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운영하는 블로그에 대한 SEO 전략이 존재하지 않다면, 이런 점들을 누리지 못할 수 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SEO 리드 전략을 사용할 때 14.6%의 접근율을 보이는 반면, 아웃바운드 리드(다이렉트 메일이나 프린트 광고)의 경우 접근율이 1.7% 가량 머무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단순히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서 그칠 것이 아니라 검색 엔진에서 블로그의 순위(blog ranks)를 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검색엔진에서 블로그 순위를 올릴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검색 엔진에 최적화 된 7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1. 브레드크럼즈 사용하기

 

‘Writer in Charge, Earn Your First $1,000 as a Freelance Writer’ 브레드크럼즈 예시

 

브레드크럼즈(Breadcrumbs)란 프로그램, 문서, 웹사이트 등에서 사용자의 탐색 경로를 시각적으로 제공해 주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 Graphical User Interface)를 뜻하는 용어입니다. 위 그림에서 빨간 줄로 그어져 있는 부분이 브레드크럼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브레드크럼즈를 사용하는 것은 두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1) 구글을 비롯한 다른 검색 엔진들이 블로그의 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클릭 가능한 경로를 사용함으로써, 검색 엔진들이 블로그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만듭니다. 또한 블로그 내부 링킹(internal linking)을 도와 검색 엔진에서 여러분의 블로그에 올라간 콘텐츠가 가리는 것을 방지합니다.

 

2) 블로그의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증진시킵니다.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사용자들이 뒤로 돌아가거나 인터넷 창을 끄지 않고도 섹션 간 이동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것은 사이트에 체류하는 시간을 증진시키고 반송률(bounce rate)을 낮춥니다. 또한 좋은 사용자 경험은 여러분의 SEO를 도울 수 있습니다.

 

 

2. 콘텐츠의 양과 질, 모두 다 고려하기

구글의 Search Quality Senior Strategist인 ‘Andrey Lipattsev’에 따르면 콘텐츠와 링크 그리고 랭크 브레인(Rank Brain)이 검색 랭킹 요소들 중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요소라고 합니다. 블로그 포스트에 다른 것들에 비해서 장점을 주는 요소는 무엇일까요? 구글은 계속해서 이에 대해 모호한 태도를 보여주었지만 SEO 전문가들은 분석에 기초한 몇 가지 데이터를 통해 이를 설명합니다.

더 길고, 심층적인 콘텐츠의 순위가 더 좋습니다. 여러 연구들은 1800개에서 2000개 사이의 단어로 이루어진 콘텐츠가 더 짧은 콘텐츠들에 비해서 좋은 순위를 기록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제 간 연관성(Topically-relevant)이 있는 콘텐츠의 순위가 더 좋은 걸로 밝혀졌습니다. 한 주제에 중점을 두고 심도 있게 토론하는 블로그 포스트가 두 개 이상의 무관한 주제를 토론하는 것보다 좋은 결과를 보여줄 것입니다.

 

 

3. 블로그 포스트를 매력적으로 시각화 시키기

 

 

관련성이 높고 적절한 태그가 부착된 이미지를 찾아 포스트에 집어넣기 위해 추가적인 시간을 소요하는 것은 운영자로 하여금 번거로운 작업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작업은 여러분에게 그만큼의 대가를 돌려 줄 것입니다.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게 만드는 것은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쉽게 콘텐츠 랭킹을 올려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Backlinko’에서 백만개가 넘는 콘텐츠들을 통하여 실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적어도 한 개의 이미지를 포함하고 있는 포스트는 이미지가 하나도 없는 포스트보다 확연하게 높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콘텐츠가 얼마나 많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여러분의 블로그에 올라갈 모든 콘텐츠들에 적어도 하나의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4. 내부 링킹 (Internal Linking)

링크들은 두말할 것 없이 검색엔진 랭킹 요소들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검색엔진 랭킹에서 링크가 차지하는 비중은 너무도 확연하게 드러나기 때문에 링크가 다른 어떤 것들보다 콘텐츠 랭킹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Backlinko가 조사할 때 발견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내부 링킹보다 외부 링크(external links)에 더욱 많은 노력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내부 링킹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예로, Ninja Outreach는 단순히 내부 링킹에 힘을 쏟음으로서 그들의 검색 트래픽을 40% 가까이 증가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몇 가지 팁이 있습니다. 

내부 사이트에 대한 링크를 걸때 기술적인(descriptive) 앵커텍스트(Anchor Text)를 사용하십시오.
(앵커텍스트란, 웹페이지 내 본문에서 클릭하여 이동될 페이지가 무슨 내용인 지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클릭 가능한 a태그 종류 중 하나입니다.)

링크의 수를 적정한 수로 유지하십시오. – 내부 링킹은 좋지만 그렇다고 해도 한 페이지에 너무 많이 있을 이유는 없습니다.

가끔씩 오래된 콘텐츠들을 검토하여 다른 콘텐츠에 링크 할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5. 블로그의 퍼머링크 구조 개선

 

 

여러분이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사용하는 CMS에 따라서 여러분은 가끔씩 SEO와 맞지 않는 퍼머링크 구조로 인하여 벽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그 예로, 여러분이 ‘howtoteachadog.com’ 이라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고, “How To Teach a Dog to Catch”라는 글을 올렸다고 합시다.

 

결과로 나타나는 URL 구조는 아마도 howtoteachadog.com/?p=100의 모습이거나 howtoteachadog.com/how-to-teach-a-dog-to-catch 의 모습을 하고 있을 겁니다.

대부분의 경우 많은 블로그들이 첫번째 URL을 사용할 때 어려움을 겪습니다. 왜냐하면, 첫번째 URL은 무엇에 관한 내용인지 아무런 정보를 주고 있지 않기 때문이죠. 한편 두번째 URL은 훨씬 기술적이고 SEO관점에서 효과적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워드프레스를 사용 중이라면, 이 자료가 여러분에게 블로그 퍼머링크 구조를 어떻게 바꾸는지 알려줄 것입니다. 만약 다른 CMS를 사용 중이라도, 대부분의 경우에는 퍼머링크 구조를 바꾸는 방법에 대한 공식적인 설명이 존재할 것입니다.

 

6. 기본적인 SEO 플러그인 설치하기

블로그 SEO를 진행할 시, 플러그인은 여러분들에게 큰 힘이 될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어떤 플러그인들을 설치해야 될 지 고민하고 있다면, 아래에 소개하는 기본적인 플러그인들을 설치해서 사용한다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ll in one SEO/Yoast SEO plugin: 이 플러그인들은 여러분들이 올린 포스트들이 SEO 관점에서 완벽해질 때까지 중요한 몇 가지 수치들에 기반한 검토를 진행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The WP Smush.it plugin: 사이트의 속도는 구글과 여타 다른 검색 엔진들에서 랭킹을 산정할 때 사용하는 수치들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가끔씩 콘텐츠에 들어 간 이미지들이 사이트들의 로딩 시간을 길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여러분의 이미지들을 압축하고 그 결과로 사이트 속도를 높여 SEO를 도울 것입니다.

 

 

7. 좋은 외부 링크들을 사용하십시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구글은 “링크가 랭킹을 산정하는 가장 중요한 3요소 중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효율적인 블로그 SEO에게는 외부 링크의 도움이 필수불가결한 요소입니다.

여러분의 블로그에 백링크를 획득하기 위한 몇 가지 아이디어입니다.

믿을 만하고 권위 있는 출판물들을 확인하고 이들을 블로그의 초대 작가로 불러오십시오. 이런 출판물들은 여러분들이 그들의 링크를 사용하는 것을 허용할 것이고, 이런 링크들은 여러분의 블로그 SEO의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입니다.

관련 산업 블로그들이나 출판물들을 다루십시오. 이 것은 인터뷰나 인용, 전문가들의 종합에 참여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본인과 관련된 블로그에 본인의 콘텐츠를 링크시킨다는 목표로 블로그 콘텐츠의 확장 전략을 세우십시오.

지금까지 블로그 SEO를 위한 7가지 팁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 모든 마케터분들께 유익한 정보였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뉴스젤리 (매직테이블)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fbcomments url=” 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8/12/19/magictbl-seo-7/”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