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링 대신 유튜브?! 대세 미디어 유튜브에 대하여 

 

지난 ‘마테크란 무엇인가?’ 글에서는 마테크가 무엇인지 그 개념을 살펴보고, 마케팅에 도움이 될 메일침프, 뷰저블, 매직테이블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번부터는 마테크 영역별 분류 내에서 특정 영역을 선정하여, 해당 영역의 트렌드를 살펴보고 마케팅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마테크 툴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이번에서 다룰 영역은 ‘콘텐츠&경험(Content & Experience)’ 중에서도 ‘비디오 마케팅(Video Marketing)’입니다. 마케팅에서 콘텐츠는 매우 중요하지만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그래서 첫 시작을 콘텐츠 분야부터 시작하려 합니다. 그 중에서도 최근 가장 자주 접하는 비디오 콘텐츠를 다루고자 비디오 마케팅을 주제로 정해보았습니다.

 

마테크 영역별 분류

 

 

‘비디오 마케팅’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아마도 많은 분들이 ‘유튜브(Youtube)’를 떠올리시지 않을까 합니다. 유튜브는 이제 비디오 마케팅으로 범위를 좁히기엔 가장 중요한 플랫폼이자 마케팅 수단이 되었는데요.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이 유튜브를 사용하고 있기에 모두가 유튜브부터 떠올리는 것일까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지 데이터를 통해 확인해보았습니다.

 

 

유튜브, 얼마나 이용하고 있을까?

작년 6월 수잔 워치츠키(Susan Wojcicki) 유튜브 CEO는 유튜브 공식 블로그를 통해 매월 15억 명이 넘는 이용자가 유튜브를 이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하루 1시간 이상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 세계 인구의 5분의 1이 유튜브를 사용하고 있다고 하니 ‘비디오 마케팅’ 하면 유튜브부터 떠올릴 수밖에 없지 않을까요?

유튜브 이용자 수는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지난 2013년 3월 기준, 월간 이용자가 10억 명이었으니, 4년여 만에 이용자 수가 5억 명이나 증가한 것이죠. 업로드되는 콘텐츠 수, 시간을 제외하고 이용자 수만 보더라도 전 세계적으로 유튜브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고, 계속 성장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에서는 어떠할까요? 국내 유튜브 이용자 수와 비교해봐도 좋겠지만, 더 쉽게 체감할 수 있는 흥미로운 데이터가 있어 함께 살펴보려 합니다.

매년 초, 국내 주요 포털 사이트에서는 전년도 최다 검색어를 발표합니다. 재밌는 것은 항상 네이버의 최다 검색어 1위는 ‘다음’이, 다음의 검색어 1위는 ‘네이버’가 차지한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올해는 부동의 1위라 생각되었던 ‘다음’을 밀어내고 다른 키워드가 1위를 차지했는데요. 그럼 1위를 차지한 검색어는 무엇일까요?

 

2017 네이버 최다 검색어 순위 (출처 : 네이버 검색어로 돌아보는 2017년)

 

 

2017년 다음 올해의 검색어 순위 (출처 : 다음)

 

네, 이번에도 예상하신 대로 ‘유튜브’입니다. 유튜브는 네이버 PC 검색 순위에서는 1위, 모바일에서는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주목할 것은 PC 검색어 18위에 ‘유투브’도 올라와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영문 플랫폼과 달리 우리말 표기가 다양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인지 다른 순위에도 오른 것 같네요. 이 2개의 검색량을 합친다면 1위인 ‘유튜브’의 검색량보다 훨씬 높은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겠네요.

 

2017년 디바이스별 인터넷 동영상 주 시청 매체 (출처 : DMC 미디어)

 

 

유튜브는 국내 다른 동영상 매체와 비교해보아도 월등히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DMC미디어에서 발표한 ‘2017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 및 동영상 광고 효과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유튜브는 2위인 네이버에 약 3배에 가까운 점유율을 보입니다. PC의 경우 45.5%로 독보적인 시청 점유율을 보였습니다.

국내 동영상 매체의 중 절반에 가까운 점유율을 보이는 유튜브. 그렇다면 누가 유튜브를 찾고, 이용하는 걸까요? 특정 플랫폼, 콘텐츠 이용자를 파악하는 것 역시 마케팅에선 매우 중요한 부분이죠. 그래서 유튜브를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는 세대에 대해 찾아보았습니다.

 

 

유튜브, 누가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을까?

‘Z세대’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이용시간 TOP 10 (출처 : ‘Z세대’의 스마트폰 이용행태 분석)

 

 

2017년 11월 한국 세대별 오래 사용하는 앱 (출처 : 와이즈 앱 페이스북)

 

 

닐슨과 코리안클릭에서 조사, 발표한 모바일(앱) 행동 데이터에 따르면 세대별 유튜브 일 평균 이용시간 및 실행횟수에서 Z세대는 다른 세대에 비해 훨씬 높은 이용시간과 횟수를 보입니다. 밀레니얼 세대, Z세대가 다른 세대 대비 유튜브를 가장 활발히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죠. 그렇다면 전 세대에서 고루고루 높은 이용자를 보이지만, 특히 Z세대의 사용률이 높은 유튜브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해당 데이터를 확인하기 전에 먼저, ‘밀레니얼 세대’, ‘Z세대’는 누구일까요? 밀레니얼 세대는 정확한 구분은 없지만, 대다수 전문가는 1980년대 초부터 2000년까지 출생한 세대를 밀레니얼 세대로 칭합니다. (다들 본인의 출생연도를 떠올림과 동시에 2000년대에도 사람이 태어났어? 하고 계시고 있는 건 아니시겠죠…?)

 

 

미디어 경험에 따른 세대별 특징 (출처 : ‘Z세대’의 스마트폰 이용행태 분석)미디어 경험에 따른 세대별 특징 (출처 : ‘Z세대’의 스마트폰 이용행태 분석)

 

밀레니얼 세대 중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변화하는 시기가 끝난 후 (1995년 이후) 태어난 Z세대는 급변하는 시대 환경의 영향으로 트렌드에 민감하여,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성향으로 텍스트보다 이미지/동영상에 반응합니다. 이러한 콘텐츠 소비 행태가 가장 잘 드러나는 것이 바로 ‘유튜브’죠.

 

 

출처 : Think with Google
출처 : Think with Google

 

 

19~35세에 해당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약 70%는 무언가를 배울 때 유튜브 영상을 찾고, 책을 읽는 것보다 유튜브를 볼 확률이 2.7배 높다고 합니다. 구글에서 공개한 해당 데이터가 2015년 5월이니, 약 3년이 지난 지금은 더 많은 밀레니얼 세대가 유튜브에서 정보를 찾고 책 대신 유튜브의 영상을 시청할 것이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의 중심에 있는 Z세대, 왜 주목해야 할까?

닐슨과 함께 모바일(앱)행동 데이터를 조사하고 Z세대에 주목, 분석한 코리안클릭은 해당 보고서에서 디지털 산업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영상 소비의 트렌드를 주도하는 ‘Z세대’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미래 지향적 ‘동영상 퍼스트’ 전략 수립이 주효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현재 소비의 주축이 되는 밀레니얼 세대, 이들이 가장 많이 소비하는 유튜브에 집중해야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상황입니다. 새로운 세대, 마케팅의 중심이 된 유튜브와 영상 콘텐츠. 그 트렌드에 발맞춰 유튜브 광고 및 영상 콘텐츠 수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고민되는 것은 역시 ‘어떻게 하면 더 효과적으로 비디오 마케팅을 할 수 있을까’일 것입니다. 유튜브 검색 최적화부터 결괏값을 보고 분석하는 것까지, 확인할 것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니까요.

그래서 이러한 걱정이 많은 마케터분들을 위해 유튜브 관련 솔루션 몇 가지를 소개하려 합니다. 아무래도 해외에선 국내보다 먼저 유튜브에 주목했기 때문인지 대부분의 솔루션은 해외 기업의 제품으로 영어만 지원됩니다. (외국어의 향연이 펼쳐지는 해외 솔루션만 소개해 드리는 점, 이해해주세요..!) 언어적 문제만 극복한다면 유튜브에 한 발짝 더 가까워질 거로 생각합니다.

그럼 동영상 콘텐츠 기획부터 제작, 최적화, 분석 솔루션까지.. 유튜브 마케팅을 위한 솔루션을 순서대로 살펴보실까요?

 

 

효과적인 유튜브 마케팅을 도울 5가지 마테크 솔루션

1. 경쟁업체 분석을 위한 솔루션 BirdSong Analytics – Youtube Analysis

 

BirdSong Analytics – Youtube 페이지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유튜브 마테크 툴은 ‘BirdSong’입니다. BirdSong Analytics의 유튜브 분석 솔루션은 콘텐츠 마케팅 기획 단계에서부터 참고할 정보 중 하나인 경쟁사의 유튜브 채널 정보를 제공합니다. 채널별 당 다른 가격으로 제공되는 유료 서비스지만 경쟁사 채널의 콘텐츠가 많거나, 보다 디테일한 정보를 얻고자 할 때 이용하면 좋을 솔루션인데요.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지 살펴보실까요?

 

BirdSong Analytics에서 CarrieAndToys 검색 결과 화면

 

Z세대를 이을, 말도 트이기 전에 유튜브를 이용하는 새로운 세대에게 핫한 채널 중 하나인 CarrieAndToys를 검색해보았습니다. 관련 SNS 채널이 있을 경우, 유튜브 옆에 함께 검색되어 노출됩니다.

 

CarrieAndToys 관련 채널 검색 결과

 

검색 결과 하단에는 해당 채널과 관련 있는 채널이 노출됩니다. 다양한 경쟁사 분석을 원할 경우, 해당 기능을 활용하시면 더욱 쉽게 분석할 수 있겠죠?

 

분석 데이터 예시 화면

 

 

주요 데이터는 위의 예시 데이터처럼 채널, 동영상 기획에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쟁업체에서 좋아요/댓글 반응이 가장 좋았던 업로드 시간, 날짜(요일) 및 동영상 길이에 따른 시청자 수, 참여율과 캡션 등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단어 등 30개 이상의 데이터를 쉽고, 간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동영상 제작 솔루션 Shakr

 

동영상 제작 솔루션 Shakr 메인 화면

 

스마트폰만으로도 고퀄리티의 영상을 만들 수 있는 시대지만, 동영상 제작이라고 하면 여전히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촬영을 통한 동영상 콘텐츠 제작이 아닌 텍스트와 이미지, 음악 파일로만 구성된 영상이 필요하시다면 Shakr와 같은 동영상 제작 솔루션을 활용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사실 유튜브 콘텐츠보다는 광고 영상에 가깝지만.. 사용이 매우 간단하여 한번 사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원하는 영상 형태에 맞는 비디오 템플릿을 분류하여 제공하고 있는데요. 제작 목적, 형태에 맞는 템플릿을 선택하신 후에 텍스트와 이미지만으로 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Shakr를 통한 동영상 제작 예시1

 

Shakr를 통한 동영상 제작 예시2

 

템플릿 선택 후 각 장면에서 필요한 영상, 텍스트를 추가, 수정하면 쉽고 빠르게 영상을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3. 유튜브 검색 최적화를 위한 TubeBuddy

 

유튜브 검색 최적화 솔루션 TubeBuddy

 

열심히 제작한 유튜브/영상 콘텐츠가 유튜브에서 검색이 잘 안 된다면 아무 소용이 없겠죠. TubeBuddy는 유튜브 영상 SEO 솔루션으로 유튜브 검색 최적화를 돕습니다.

 

유튜브 채널 연동 화면

 

업로드하고자 하는 동영상의 검색 최적화를 위해 10가지 가이드를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검색 최적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TubeBuddy가 편리한 것은 바로 크롬 확장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크롬 확장 기능을 통해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 시 확장 기능을 통해 페이지 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업로드 페이지 내 업로드 체크리스트를 통해 업로드 하려는 영상의 검색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업로드 전, 10개 항목을 확인하시고 검색 노출 순위를 높여보세요.

 

4. 채널 진행 상황과 개별 동영상에 대한 통계 모니터링 솔루션 Cyfe

 

동영상 통계 모니터링 솔루션 Cyfe

 

Cyfe는 유튜브 채널 전체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개별 동영상에 대한 측정 항목을 확인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하여 대시보드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5. 유튜브 광고 데이터를 확인, 분석 할 수 있는 매직테이블(Magic Table)

 

다채널 광고분석 솔루션인 매직테이블을 통해 유튜브 광고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다채널 광고 분석 솔루션인 매직테이블에서는 유튜브 광고 데이터 분석이 가능합니다. 유튜브 이용자가 많은 만큼 영상, 배너 광고 등 유튜브 내 다양한 광고를 집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제작한 영상 콘텐츠 자체를 광고하는 경우도 있죠. 이때 광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얼마나 성과가 있는지 파악하여 차후 영상 제작 및 광고 기획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매직테이블 내 유튜브 상세 분석 화면

 

매직테이블에서는 구글 계정 연동만으로도 유튜브 채널을 연동하여 광고 데이터를 확인, 분석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많은 지표를 모두 확인할 수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추가, 삭제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이번 글에서는 비디오 마케팅의 트렌드를 살펴보고, 새로운 세대의 중심에 있는 유튜브 콘텐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또한 점점 더 중요해지는 영상 콘텐츠와 유튜브 활용을 위한 솔루션을 소개해보았는데요. 그 어떤 콘텐츠보다 어렵다고 느껴지는 동영상 콘텐츠 제작, 유튜브 활용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뉴스젤리 (매직테이블)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9/01/09/magictbl-video-marketing/”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