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모바일 광고시장을 정리한 ‘Mobiscape(이하 모비스케이프)’가 업데이트됐습니다. 지난 버전(ver 3.1)을 발행하고 반년간의 국내 모바일 광고시장의 변화를 담았습니다.

‘모비스케이프 4.0’에는 총 354개의 플레이어가 소개됐고 36개의 신규 플레이어가 추가됐습니다.

새롭게 업데이트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Agency(종합광고대행사 & 디지털대행사)

-연간 매출액 규모 혹은 최근에 유명 캠페인을 운영해 좋은 성과를 낸 사례가 있는 대행사들을 신규로 추가했습니다.

-McCANN, BBDO, Starcom, CARAT, Zenith Media 등 글로벌 대행사들도 포함했습니다.

 

# FMP 신규 파트너 추가

-페이스북이 자체적으로 평가, 선정한 FMP(Facebook Marketing Partner) 공식 파트너사를 업데이트했습니다.

-공간 제한의 이유로 모든 파트너사를 기재할 수 없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더 많은 페이스북 마케팅 파트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DMP

-Sales Force가 Krux라는 글로벌 DMP를 인수하고 서비스명을 Sales Force DMP로 변경했습니다.

-온누리DMC의 Smart Audience도 해당 카테고리에 신규로 추가됐습니다.

 

# Ad-network

-신규 상품을 론칭하거나 지난 업데이트 이후 국내 영향력이 커진 애드네트워크 중심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경계가 모호한 보상형/비보상형 네트워크를 보기 쉽게 구분하고, 양쪽을 모두 서비스하는 플레이어들을 교집합으로 표시했습니다.

국내 플레이어 추가 : ADbox, ADSCREEN, Affolio, JungggleX, I-VE, ADMAX
글로벌 플레이어 : Creative Clicks, Leadbolt

 

# Analytics

-Market Intelligence 영역에는 실시간으로 모바일 앱 광고 현황을 조회할 수 있는 ADLIST, 모바일 앱 시장 데이터 분석 서비스 Sensor Tower, 경쟁사의 매체(웹/앱)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SimilarWeb, 온라인∙모바일 시장조사기관 eMarketer가 추가되었습니다.

-Attribution Tracking 영역에 새롭게 추가된 Tenjin은 Attribution(광고성과)와 In-app event(인앱 활동 지표)를 보여주는 것 외에도 각종 수익화 플랫폼과 연동시켜 앱 매출 및 광고 수익 등을 데이터로 분석,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 Publishers-Search

그동안 큰 변화가 없던 검색광고 시장에 모처럼 새로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애플의 앱스토어 검색광고 ‘서치애드(Search Ads)’가 한국에도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것인데요. 출시 소식에 많은 마케터가 주목하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 Influencer Marketing

신규 플레이어로 잇플루언서(브랜딩), ADMAX(퍼포먼스)가 추가됐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 사이즈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PECIAL THANKS TO.
모비스케이프 4.0은 모비데이즈 이승제 리더(모비랩), 박혜영 매니저(디자인) 도움으로 제작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