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독점하는 전 세계 검색엔진 시장과는 달리, 중국은 정부의 규제와 개입으로 바이두가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14억에 육박하는 중국 인구를 독점하는 검색엔진인 바이두의 특징을 따로 배우고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바이두만의 특징적인 검색 알고리즘과 검색 결과 페이지, 또한 바이두 산하의 웹사이트들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두 검색결과 페이지

 

바이두의 브랜드 검색결과 페이지를 보면 아래의 사진과 같은 결과를 보입니다. 바이두는 구글에 비해서 검색어에 따른 변동이 매우 심한 편이며, 다수의 광고가 포함되어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면, 광고가 첫 페이지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정보성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는 바이두 산하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 중 상위 노출이 됩니다. 예를 들면 Baidu Zhidao, Jingyan, Travel과 같은 검색 결과가 대량 노출됩니다.

 

 

 

 

 

몇 가지 키워드를 검색해보면 바이두는 네이버와 비슷하게 검색 서비스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여행, 음악 혹은 비디오 플랫폼, 바이두 검색 사전 등 여러가지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이두는 이러한 산하 웹사이트들을 월등하게 상위 노출 시키기 때문에, 각각의 기능이 어떤 임무를 수행하고, 해당 기능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어떤 특성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이두 산하 웹사이트 기능

 

바이두 뉴스

 

 

바이두 뉴스는 바이두에서 직접 퍼블리싱하는 것이 아닌, 1,000개 이상의 뉴스매체가 공유되는 플랫폼입니다. 사용자가 이 플랫폼을 통해 뉴스를 검색, 클릭하면 기사마다 다른 언론 매체로 리다이렉션이 되는 것입니다. 바이두 뉴스에 등재되기 위한 심사기준은 까다롭지만 또 그만큼 큰 이점을 가질 수 있으므로, 바이두 뉴스에 콘텐츠가 나타날 수 있도록 지원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이두 지도

 

 

바이두 지도는 중국에서 가장 사용자가 많은 온라인 지도 서비스이자, 중국 안에서는 가장 정확한 지도 서비스입니다. 흥미로운 것은 전 세계 지도가 아닌 중국 본토와 홍콩 마카오, 대만, 한국 일본 태국, 싱가포르만 포함한다는 것입니다. 현지의 비즈니스가 지도에 나타나게 되면 검색 결과에 스니펫으로 나타나게 되므로 바이두 지도에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이두 이미지

 

 

바이두 이미지 역시 플랫폼 형식으로, 중국어를 사용하는 웹사이트에 삽입된 이미지들을 링크합니다. 다른 포털의 웹사이트를 검색결과에 보여주지 않지만, 바이두 이미지의 경우 예외입니다. 따라서 바이두 이미지에 웹사이트가 노출될 수 있다면 오가닉 트래픽을 많이 확보할 수 있습니다.

 

 

 

바이두 Tieba/Wenku

 

 

 

 

바이두 Tieba와 Wenku는 각각 커뮤니티/포럼 형태의 웹사이트, 문서 쉐어링 플랫폼입니다. Tieba에서는 대부분의 검색어와 관련된 토론 결과를 찾을 수 있으며, Wenku에서는 고품질, 전문적 콘텐츠가 많아 Wenku에 노출됨으로 비즈니스로써 상당한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바이두 Zhidao/Baike

 

 

 

바이두 Zhidao와 Baike는 각각 네이버의 지식인, 구글의 위키피디아와 같은 기능입니다. 바이두 Zhidao의 결과는 검색결과 페이지 내 상위에 노출되며, Baike는 중국 내에서 신뢰성이 높고 권위 있는 정보로 인식되므로 비즈니스의 긍정적 정보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 밖에도 SERP위젯이나 스트럭쳐드 데이터를 만들 수 있는 플랫폼인 바이두 Open, 정보성 검색어를 모아 심도있는 답변을 해주는 바이두 Jingyan, 직구 서비스인 바이두 Nuomi, 여행사이트인 바이두 Lvyou, 그리고 이커머스 플랫폼인 바이두 Mall 등이 있습니다.

바이두의 검색 결과가 대부분 이러한 플랫폼에 의존한 정보를 보여주다 보니, 바이두에서 상위 노출이 되려면 이러한 기능들을 잘 이해하고, 비즈니스에 알맞은 플랫폼을 선택해 활동할 수 있는 배경지식이 필요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바이두의 SEO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Baidu SEO와 Google SEO의 알고리즘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트윈워드 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fbcomments url=”https://www.mobiinside.com/kr/2019/01/22/seo-baidu/”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