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제페토 할아버지가 피노키오를 만들듯

 

분명 게임은 아닌데, 게임같은 3D 아바타 커뮤니케이션 앱. 최근 10대에서 인기몰이 중인 앱 중 하나를 고르라면 단연 ‘ZEPETO’(제페토)일 것입니다.

 

 

‘ZEPETO’는 카메라 앱인 ‘SNOW’로 유명한 「SNOW corporation」 에서 개발한 엔터테인먼트 앱으로, 자신과 똑 닮은 아바타를 만들 수 있는 앱입니다. 사용법도 매우 간단하여, 앱 내 카메라로 셀카를 찍으면 곧바로 자신과 비슷한 아바타를 뚝딱 만들어 줍니다.

 

 

 

아바타는 앱 내 화폐인 코인을 이용하여 다양한 패션을 구입해 치장할 수 있으며, 공간을 꾸밀 수 있는 가구와 장식, 아바타의 제스쳐 등을 통해 추가로 개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코인은 미니게임 및 퀘스트 등으로 간단하게 입수할 수 있기에, 재화를 얻는데 있어 큰 제약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아바타를 이용해 다른 사람들의 아바타와 다양한 사진을 촬영하며 교류할 수 있어, 기존 아바타 앱과 달리 소통의 재미까지 느낄 수 있게 해 줍니다.

 

 

# 인기 절정! 원인은 10대 여성 사용자?

 

 

2018년 8월 30일 출시 이후로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각 달마다 약 5배 이상 증가하는 상승세를 보이며 준수한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적을 가능케 한 것은, 바로 10대 여성 사용자들의 힘이었습니다.

 

 

 

앱에이프의 성별・연령대 비율 그래프를 살펴보면 ‘ZEPETO’는 전체 사용자 중 약 70%가 여성으로, 여성 사용자에게 사랑받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10대 여성의 비율이 약 35%로,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동시 소지 앱(해당 앱의 사용자가 ‘ZEPETO’를 함께 가지고 있는 비율)을 확인해보면 더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SuperStar BTS’, ‘최애돌♡’,’아이러브니키’ 등 10대 여성 사용자에게 사랑받는 앱들이 눈에 띕니다.

 

 

#유행의 열쇠는 10대 여성 사용자?

 

 

역시 유행의 선도주자는 10대 여성 사용자인 것일까요? 화제였던 ‘TikTok’ 앱을 비롯하여 다양한 앱들이 10대 여성 사용자를 시작으로 SNS를 통해 넓은 성별과 연령대로 퍼져나가는 것을 추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ZEPETO’ 역시 최근 메신저, SNS 의 곳곳에서 ‘ZEPETO’를 이용해 만든 아바타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는데, 각자의 개성이 담긴 아바타를 이용하여 즐기는 것은 물론 좋아하는 연예인이나 가상의 인물들을 만들어 롤플레잉하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치며

 

 

‘ZEPETO’의 인기는 이웃나라인 일본에서도 증명되고 있습니다. 일본의 마케팅 회사 AMF에 따르면, 「2018 여중・여고생 유행대상」 (발췌 : 링크) 4위에 오르며 10대 여성 사용자에게 인기를 모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1년간 큰 성장을 보인 앱을 표창하는 「앱에이프 어워드 2018」에서 애플리케이션 카테고리에 노미네이트되기도 하여 그 화제성을 실감케 했습니다. (투표 페이지 : 링크(일본어) )

3D 아바타 커뮤니케이션 앱을 통해 새로운 유행을 만드는데 성공한 ‘ZEPETO’. 과연 ‘TikTok’과 같은 선례를 따라 더 폭 넓은 연령대로 퍼져나갈 수 있을지,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마켓 데이터를 9만 9천 원에 이용할 수 있는 신규 플랜을 선보였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문의: appapesupport@fuller-inc.com)

 

 

https://youtu.be/k8t8HsJXVZY

 

 

[fbcomments url=” https://www.mobiinside.com/kr/2019/02/07/app-ape-zepeto/”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