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애드픽’에는 정말 잘 되는 캠페인이 있는가 하면 정말 부진한 캠페인도 존재합니다. 잘되는 광고 캠페인의 조건은 무엇일까요?

이 질문에 가장 정확하고 풍부한 답변을 할 수 있는 사람은 광고 콘텐츠를 만들고 직접 홍보하는 인플루언서일 것입니다. 애드픽은 2018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보고서를 통해, 좋은 반응을 얻은 광고 캠페인의 요인을 분석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은 캠페인의 흥행 조건을 아래와 같이 분석했습니다.

 

광고 마케터(광고주)가 다양한 홍보 자료를 제공할 때

성과형 인플루언서들이 자신의 소셜 매체에서 콘텐츠를 만들 때 참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는 바로 광고주가 제공한 홍보 자료입니다. 홍보 자료는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동영상이나 사진, 그림,서비스 설명 문구가 대표적입니다. 홍보 자료는 다양할수록 좋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이 보기에 모바일사용자의 반응률이 가장 높은 콘텐츠는 역시 동영상입니다. 실제 게임을 하는 자연스러운 플레이 영상은 호응도가 높습니다.

 

<인플루언서 대상 설문조사 – 모바일, 웹사용자가 가장 관심을 갖는 콘텐츠 유형, 2018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보고서 중 발췌>

 

소비자의 호응이 있을 만한 이벤트를 곁들일 때

이벤트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컨대 웹사이트의 트래픽을 높이는 클릭형 광고 캠페인을 진행한다면 사이트 안에서 매력적인 할인 이벤트를 진행할 경우 클릭 후 상품을 구매할 확률이 높습니다.

실제로 이렇게 진행한 클릭형 광고 캠페인을 통해 800%에 달하는 ROAS를 기록한 사례도 있습니다. 기프티콘을 증정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이벤트를 홍보하는 콘텐츠는 확실히 참여도가 높다고 인플루언서들은 입을 모아 이야기합니다.

 

기업의 높은 신뢰도나 서비스 우수성이 뒷받침될 때

사실, 모든 제품이나 서비스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수월하게 진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품 서비스의 카테고리에 따라 홍보의 난이도는 크게 차이 납니다. 그런데 홍보하기 어려운 분야의 서비스라도 품질이나 서비스 제공 기업의 신뢰도가 뒷받침 된다면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한 인플루언서는 “비교적 어려운 분야인 보험 서비스의 가입을 목표로 홍보했는데, 기업 자체의 신뢰도가 높고 이미지가 워낙 좋다 보니 예상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해당 서비스에 가입했다.”라고 전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외 다른 마케팅을 병행할 때

모바일 소비자의 구매 여정은 단순하지 않습니다. 해당 상품의 리뷰 글을 본 뒤 검색창에서 다시 한번 제품을 검색합니다. 관련 기사도 찾아보고 광고도 시청해 봅니다. 다른 리뷰 글을 찾아보는가 하면 지인들에게 다시 한번 조언을 구합니다. 이런 복잡한 절차를 거친 뒤 최종 구매를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할 때에는 다른 종류의 광고 마케팅이나 PR 등을 병행해 소비자의 시야에서 사라지지 않게 관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의 내용 외 인플루언서들의 캠페인 성공 요인에 대한 기타 응답 의견으로는 타깃 고객에 대한 광고 마케터의 높은 이해도, 인플루언서의 고충이나 입장을 이해하는 마음, 고객이 반응할 만한 랜딩페이지, 명확한 USP(Unique Selling Point) 등이 있었습니다.

 

<인플루언서 대상 설문조사 –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을 위해 광고 마케터가 준비해야 할 사항, 2018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보고서 중 발췌>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인플루언서들이 이야기하는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공 요소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하지 않은 가장 중요한 캠페인 성공 요소가 있습니다. 직접 서비스를 이용한 뒤 올린 자연스러운 느낌의 리뷰 형식에 궁금증을 유발하는 홍보 문구, 기업이 이야기하고 싶은 바가 아닌, 고객이 듣고 싶은 내용을 담은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위의 요소들이 마케터가 준비해야 할 사항이라면 지금 이야기한 것은 인플루언서의 역량과 연결됩니다. 그러므로 성공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하려면 광고 마케터와 인플루언서 모두의 노력에 기반한 매끄러운 상호 작용이 필수입니다. 어쩌면 사람과 사람이 만나 공통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관계 그 자체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본질일 지도 모르겠습니다.

 

오드엠(애드픽)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콘텐츠입니다.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9/02/28/oddm-influence/”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