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트렌드도, 마케팅 효과도 놓치고 싶지 않은 광고 마케터(광고주)들에게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수많은 성공 사례를 접하다 보면 우리 회사도 한시바삐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시작해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려면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할까요?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제품/서비스 홍보 포인트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핵심 요소 중 하나는 ‘인플루언서들이 직접 만든 콘텐츠’일 것입니다. 마케팅을 제대로, 그리고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을 진행할 제품/서비스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아야합니다. 때문에 인플루언서들이 제품/서비스의 기능, 특성, 사용법 등과 함께 홍보 포인트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해당 제품/서비스를 인플루언서들이 실제로 충분히 사용해볼 수 있도록 사전에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눈을 사로잡는 영상 및 이미지 콘텐츠

콘텐츠를 만들 때 인플루언서들은 광고 마케터(광고주)가 제공한 콘텐츠 일부를 차용하거나 약간의 편집을 거쳐 사용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기 전에 관련 콘텐츠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애드픽에서 활동하는 성과형 인플루언서들에 따르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주요 타겟인 웹과 모바일 사용자의 경우, 특히 동영상이나 이미지 콘텐츠에 가장 관심을 가진다고 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인플루언서가 말하는 “이렇게 인플루언서 마케팅 하면 흥한다> 편을 참고해주세요.

홍보 능력이 검증된 인플루언서 선택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애드픽’이 광고주들에게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무려 58%에 이르는 광고주가 캠페인에 참여한 인플루언서들의 뛰어난 홍보 능력이 캠페인 성과로 이어졌다고 답했습니다. 애드픽의 성과형 인플루언서들의 페이지 운영 노하우나 정확한 타겟팅 능력을 높게 평가한 것이지요. 사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인플루언서’라는 존재에 대한 의존도가 굉장히 높기 때문에 어떤 인플루언서들과 협업을 진행하는지가 캠페인 성공여부에 큰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광고 마케터(광고주) 대상 설문조사 – 애드픽 캠페인으로 성과가 있었다면 그 이유, 2018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보고서 중 발췌>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은 기본

다만, 인플루언서들의 홍보 능력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제품 또는 서비스의 질이 좋지 못하다면 인플루언서 마케팅 역시 성공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캠페인이 성공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이를 사용해 본 사람들의 불만이나 불매운동을 부추기게 되는 최악의 결과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라도 부족한 품질을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메울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면, 그 생각은 고이 접어두시길 조심스럽게 권합니다.

인플루언서들의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오픈 마인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고자 마음먹었다면, 기존의 정형화된 틀에 인플루언서들을 끼워 맞추기보다는 그들에 맞춰 유연하게 사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은 종종 광고주가 미처 생각지 못한 요소를 홍보 포인트로 활용하는 기발함을 보여줍니다. 심지어 해당 내용에 사용자들이 폭발적인 반응을 보여 캠페인이 예상 외의 성공을 거두기도 합니다. 때문에 어느정도 인플루언서들의 자율성을 존중하겠다는 유연한 사고를 먼저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생각한 포인트는 A인데 B를 강조한다고 해서 제재하기보다는 B 포인트에는 사용자들이 얼마나 반응하는지, 어떤 성과가 나는지 비교해보는 것이 훨씬 바람직합니다. 이는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더불어 대세로 떠오른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말하는 A/B 테스트의 일환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이번 편에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사전 준비 요소 몇 가지를 살펴봤습니다.

그 중에는 통상적으로 알려진 마케팅과 유사하게 준비할 필요가 있는 요소도 있고, 인플루언서 마케팅만의 특수성을 고려해 준비가 필요한 요소도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이제는 정말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시작할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드시나요? 캠페인 집행에 관심이 생기셨거나 관련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애드픽에 문의해주세요. (웃음)

 

이전 글

(5) “이렇게 인플루언서 마케팅 하면 흥한다”
(4) 성과형 인플루언서는 누구이며, 어디서 어떻게 활동하나
(3)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앱 마케팅하기
(2)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과, 어떻게 측정할 수 있나?
(1) 일반인이 만드는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오드엠(애드픽)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콘텐츠입니다.

 

[fbcomments url=” https://www.mobiinside.com/kr/2019/03/18/oddm-influencer-marketing/”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