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경우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목표 및 정의로 검색엔진 결과페이지에서 상위 노출을 시키는 것으로 얘기하고 있습니다.

물론 상위 랭킹이 중요한 목표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검색엔진최적화로 얻을 수 있는 결과물 중의 하나라고 얘기하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상위 랭킹을 달성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이미 얻은 다양한 성과물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검색엔진최적화로 얻을 수 있는 성과물의 종류와 SEO 의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키워드 평균 게재 순위 상승

상위 랭킹 또는 상위 노출의 달성 여부는 특정한 키워드가 첫페이지에 노출이 되었는가로도 측정할 수 있지만, 보다 정확히는 주요한 타깃 키워드들에 대한 평균 게재 순위로 측정합니다.

특히 최근의 SEO 는 특정 키워드만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것이 아닌 주제 키워드군 별로 상승과 하락을 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자주 쓰이는 방법은 바로 키워드 게재 순위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키워드별 게재 순위는 직접 구글에서 일일이 키워드를 검색해보고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몇 번째로 뜨는지 알아봐야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겠지요?

구글 서치콘솔(구:구글 웹마스터도구)을 이용하면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통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찾는지 알 수도 있고, 각 키워드 별 게재 순위, 클릭률(CTR), 노출수, 클릭수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구글 서치콘솔에서 날짜별로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키워드가 지난 달 대비 게재 순위가 높아졌는지 낮아졌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오가닉 트래픽 비율 증가

검색엔진최적화가 잘 진행되었다면, 다양한 트래픽 채널 중에서 오가닉 트래픽이 증가할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획득-전체-채널의 메뉴로 들어가면 여러분의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트래픽 채널을 알 수 있습니다.

트래픽 채널은 자연검색 (오가닉 트래픽), 다이렉트, 소셜미디어, 리퍼럴 등 여러가지로 나눠지는데요,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을 하는 이유는 바로 자연검색 트래픽을 높이기 위한 것이니까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자연검색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면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이 제대로 이뤄졌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도 서치콘솔과 마찬가지로 날짜별로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3. 비즈니스 목표 달성

검색엔진최적화는 궁극적으로 매출 또는 영업 리드를 확보하는데 있을 것입니다. 이런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목표 설정이 필요합니다. 만약 트래픽과 키워드 게제 순위가 상승했고, 오가닉 트래픽의 비율도 높아졌는데 비즈니스 목표 달성율이 떨어지고 있다면, 전환 과정에서 문제가 있다고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 탭에 접속하여 목표를 설정하고자 하는 웹사이트를 찾은 후 ‘목표’를 클릭하세요. 예를 들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한 세션당 4페이지 이상을 조회하는지 궁금하다면 아래와 같이 목표를 설정하면 됩니다.

 

 

여러분도 구글 서치콘솔과 애널리틱스에서 검색엔진최적화의 경과를 체크해보세요.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은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꾸준히 진행 상황을 확인하며 지속적으로 개선할 부분을 찾아야 합니다. 구글 서치콘솔과 애널리틱스이 어떤 툴인지 잘 모르시겠다면 꼭 알아야 할 구글 애널리틱스와 서치 콘솔 사용법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마치며

마지막으로 정량적으로 측정하기는 어렵지만, 중요한 SEO 의 성과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고객 이해도를 높이는 것인데요, 방문자들이 어떤 키워드를 통해서 방문하게 되었는가를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서 더 많이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나이, 성별, 사용 기기와 같은 인구통계적인 정보 외에도 방문자의 의도가 담겨있는 키워드 리스트를 더 많이 확보함으로써, 타깃 고객을 이해한다면 향후 마케팅 전략 수립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키워드 분석 방법은 키워드로 고객 이해하기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전 글

(5) 마케터라면 알아야 할 크롬 확장프로그램 5가지
(4) 얀덱스 검색엔진최적화 시작하기
(3) 구글 애널리틱스와 서치콘솔을 통한 고객 이해하기
(2) 확실한 검색 랭킹 요소, 콘텐츠 사일로 만들기
(1) 가장 많이 검색되고 있는 연예인은?

 

 

 

[fbcomments url=”https://www.mobiinside.com/kr/2019/04/30/seo-result/”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