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을 진행할 때 마케터는 더 많은 백 링크를 얻기 위해 노력합니다. 트래픽 유입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그런데 백 링크가 많을수록 정말 좋은 걸까요? 정답은 ‘그렇지 않다’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경우일 때 검색 랭킹에 도움이 될까요? 만약 원하지 않는 백 링크가 생성됐다면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구글 랭킹과 백링크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 랭킹에 있어 신뢰도 있는 웹사이트로부터의 링크는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처럼 IT 분야에서 공신력 있는 사이트가 “A” 웹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걸었다면 구글 검색엔진은 이 웹사이트를 중요하다고 판단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 결과 “A”회사와 관련된 단어로 검색했을 때 “A”회사의 웹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될 확률은 높아집니다.

현실에서는 공신력 있는 사이트와는 거리가 먼 사이트에서 링크가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도박사이트에서 “A” 웹사이트로 가는 스팸으로 의심되는 링크를 걸었다면 어떨까요? 검색엔진은 “A”웹사이트에 대한 신뢰성에 의심을 제기하고, 그 결과 “A”의 페이지 랭킹은 하락할 가능성이 큽니다.

 

원치않는 스팸 백링크 제거하기

위에 예시를 든 경우처럼, 원치 않는 웹사이트로부터 백링크를 받아서 우리 웹사이트의 신뢰도에 나쁜 영향을 줄 것이 예상된다면,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한마디로, 검색엔진에게 원치 않는 백링크 정보를 전달하면 됩니다. 원치 않는 백링크를 영어로 Disavow File이라고 하며, 간단히 말해 링크를 차단하고 싶은 웹사이트의 목록입니다.

Disavow File을 만들어서 이를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 제출하면 검색엔진은 해당 웹사이트로부터의 백링크를 더이상 고려하지 않습니다.

다음은 타깃 웹사이트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는 스팸 백링크를 찾는 방법과 Disavow File을 만들어서 검색엔진에 통보하는 절차를 알아봅니다.

 

1) 스팸 링크 찾기

우선 서치 콘솔을 통해 불필요한 스팸 링크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치 콘솔로 스팸 링크를 확인하는 법은 2가지입니다.

 

Search Traffic을 사용하는 방법

  • Links to Your Site을 클릭합니다.
  • Domain의 URL 에 커서를 대면 웹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혹은 Download latest links로 엑셀 파일을 통해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각 URL의 내용을 확인한 후 차단 대상을 따로 분류합니다.

 

Crawl Errors를 사용하는 방법

  • 웹사이트와 연동된 서치 콘솔에 로그인합니다.
  • Crawl에서 Crawl Errors로 들어갑니다.
  • Desktop 및 Smartphone 중 하나를 선택한 후 Soft 404, Access denied, Not found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Disavow file-스팸메일, 구글 서치콘솔

  • URL을 클릭하면 팝업창에서 Error details와 Linked from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Linked from에 있는 URL 중 차단 대상을 따로 분류합니다.

 

2) Disavow File 만들기

차단하고 싶은 웹페이지 및 웹사이트 목록을 만들었다면 파일로 만듭니다.

  • txt 파일을 엽니다.
  • 한 행에 URL을 하나씩 입력합니다.

 

Disavow file-스팸 링크

  • 하나의 페이지가 아닌 도메인을 차단하고 싶다면 URL 앞에 “domain:”을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www.example.com”으로부터의 모든 링크를 차단하고 싶다면 “domain:www.example.com”을 입력합니다.
  • 모든 URL을 입력했다면 “UTF-8” 및 “7-bit ASCII” 형식으로 저장합니다.

(자료출처: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2648487?hl=en)

 

3) Disavow File 제출하기

  • 최종 파일을 만드셨다면 서치 콘솔 접근 권한이 있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Disavow file-스팸메일, 구글 서치콘솔

 

4) Disavow File 업데이트하기

Disavow File을 만들었는데 새로운 스팸링크를 추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실수로 상위 랭킹에 도움이 되는 링크를 Disavow File에 입력한 후 제출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방법은 새로운 Disavow File을 제출하는 것입니다. 새롭게 제출된 Disavow File은 이전 파일을 대체하기 때문입니다.

  •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disavow-links-main 접속합니다.
  • Disavow Links를 클릭하여 이전에 제출한 Disavow File을 다운 받습니다.
  • 링크 목록을 업데이트 합니다.
  •  .txt file로 새로운 disavow file을 저장합니다.
  • Disavow 툴에서 ‘Choose File’을 클릭합니다.
  • 새로운 disavow file을 찾습니다.
  • 업로드 한 후 ‘Submit’을 누릅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구글 서치 콘솔 고객센터에서 발행한 백링크 거부 안내 페이지를 방문해보세요.

 


 

안타깝게도 원치 않는 스팸 링크는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Disavow File 생성과 제출을 통해 꾸준히 스팸 링크를 차단하는 노력을 하시길 권장합니다. 한편 스팸 링크를 만들어서 검색 상위 노출을 꾀하는 방법은 더이상 유효하지 않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를 한 것처럼, 백링크 거부를 하기도 하고, 이렇게 백링크 거부가 많이 되는 도메인과 웹사이트는 검색 엔진으로부터 신뢰를 얻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전 글

(5) 여러 트래킹 코드 관리하기 – 구글 태그 관리자
(4)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 시작을 위한 4가지 준비 사항
(3) 마케터라면 알아야 할 크롬 확장프로그램 5가지
(2) 얀덱스 검색엔진최적화 시작하기
(1) 구글 애널리틱스와 서치콘솔을 통한 고객 이해하기

 

트윈워드 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88x31

 

 

[fbcomments url=” 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9/06/12/seo-spam/”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