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올해를 빛낸 앱 후보에 10개의 앱이 올랐습니다. 

앱에이프에서 다루었던 ‘당근마켓’, ‘카카오페이’, ‘호갱노노’, ‘SODA’도 후보에 있었는데요.

오늘은 10개 후보 중에서 재능과 능력을 겸비한 작가들의 활동 공간을 열어주면서 소비자에게는 특별한 나만의 작품을 고를 수 있게 해주는 ‘아이디어스(idus) 핸드메이드/수공예 장터’ 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엄청난 MAU 성장세로 신규 사용자 유입 중

 

먼저 ‘아이디어스’의 2019년 MAU 변화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연초보다 2배가 조금 안 되는 증가폭을 보이며 많은 신규 사용자를 유입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약 580억 원에 달하는 거래액을 기록했으며, 지난 1월에는 누적 거래액 1100억 원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MAU의 엄청난 성장을 고려한다면 올해 누적거래액은 더욱 고속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나만의 핸드메이드 제품에 관심 있는 소비자는?

 

그렇다면 ‘아이디어스’를 사용하는 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일까요? 동시소지앱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동시소지앱을 살펴보니 ‘Class101’, ‘천삼백케이’, ‘미미박스’, ‘집꾸미기’ 등이 상위권에 올라왔습니다. 핸드메이드 제품을 좋아하는 ‘아이디어스’의 사용자들은 자기계발, 패션, 뷰티, 인테리어 등에도 관심 있는 트렌디하고 감각있는 사람들로 보입니다. 

 

 

# 여성 사용자가 남성 사용자의 3배

 

한편 성별 연령대별 비율을 살펴보니 여성이 74% 남성이 26%로 여성 사용자가 남성 사용자의 3배였습니다. 나만의 취향과 스타일에 맞는 수공예 제품을 구입하고 싶어 하는 여성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특히 20대 여성이 30.8%의 비율로 가장 높은 사용률을 보였고, 남성 중에서도 20대 남성이 9.9%로 가장 높습니다. 핸드메이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은 20대는 개인의 취향과 다양성을 중시하는 연령대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 남성 사용자도 꾸준히 증가 중

 

‘아이디어스’의 여성 사용자가 남성의 3배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아래의 성별 연령대별 추이를 보시면 남성에 해당하는 파란색 부분이 점진적으로 확대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스’라는 핸드메이드 장터 인지도가 올라가면서 디자인에 관심이 있고 아기자기한 수공예 제품을 사고자 하는 남성 사용자들도 점점 신규 사용자층으로 유입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아이디어스’ 사용, 저녁 시간대에 활발

 

그렇다면 ‘아이디어스’를 가장 자주 사용하는 시간대는 언제일까요? 7시부터 9시까지 높은 사용률을 보이는데요. 일과를 마친 저녁 시간대에 ‘아이디어스’를 열어보는 사용자가 많은 것 같습니다.

 

왼쪽 그래프를 보시면 평균에 해당하는 연두색보다 월/목은 높고, 오른쪽 그래프를 보시면 토, 일은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말보다는 주중의 시작과 중간에 예쁜 제품을 구경하고 구입하고자하는 사람들이 더 많다고 볼 수 있겠네요.

 

 

# 글을 마치며

 

온라인 유통채널이 확대되고, 동일한 제품을 여러 사이트에서 비교해가며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역으로 손으로 직접 만든 특별한 제품을 원하는 니즈가 생겨났습니다. ‘아이디어스’는 그 니즈를 적절히 파악하고 작가와 소비자간 소통을 원활하게 해주고 있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12월에 있을 구글 올해를 빛낸 앱은 어떤 앱이 될까요? 여러분들께서는 어떤 앱을 많이 사용하셨을지 궁금하네요.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현재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전 글

(5) 역대 최대 실적 카카오, 데이터로 풀어보는 카카오 중심 생활플랫폼! 
(4) 800% 급상승 실화? 데이터로 확인하는 ‘Brain Out’ 의 인기 
(3) 야외활동을 좋아한다면 액티비티 플랫폼 ‘프립’으로!
(2) 2019년 10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
(1) 때가 됐다, 이사할 때! 자취방 부동산 앱 사총사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