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를 만나도 당황하지 않기
흔히 IT라고 일컬어지는 이쪽 동네도 영어성애자들이 많습니다. 개발은 당연한 거고(영어로 코딩하니까..) 굳이 그래야 할까 싶은 기획, 디자인 분야도 조사 빼고 다 영어로 말하는 분들이 그득합니다.
보내주신 Functional Specification을 살펴보았는데요. 지난번 Meeting 때 논의된 기획의 Persona가 명확하게 느껴지지 않아 아쉽네요. 다음번 Vol.11에는 Requirement들이 조금 더 세세하게 반영되었으면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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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처음 앱 기획을 시작할 때, 거의 모든 용어를 한글 패치해서 사용했습니다. 이유는 단순했어요. 영어로 된 용어를 가르쳐주는 사람이 없었거든요. 게다가 저도, 저랑 같이 일을 시작한 동료 둘 다 영어울렁증 만랩. 저 위에 든 문장을 예로 들자면 미팅(물론 Meeting 말고 미팅이라고 썼을 겁니다) 빼고는 다 한글로 썼던 것 같아요. 게다가 일반적으로 번역되어 사용하는 요구사항 명세서 같은 건 뭔 말인지 알지도 못해서 그냥 개발 참고사항, 디자인 참고사항 뭐 그런 식으로 썼고요.
저희끼리 일할 때는 별 문제가 없었는데요. 협업이 시작되니 탈이 나더군요. 개발자님들도 다 영어로 물어봤고(네..?), 디자이너님들도 다 영어로 물어보더라고요(아, 네..). 오늘 기획자와 만나는 여러분이 당황하지 않도록 서비스 기획단계에서 많이 사용되는 용어와 그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1. 유저 시나리오(User Scenario)
가상의 인물을 설정하고 해당 사용자가 행동할 양식을 파악하거나, 서비스를 필요로 하게 되는 상황 또는 상품을 구매할 상황 등을 가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내가 만들 서비스의 주 사용자(ex> 30-40대 서울에 거주하는 대한민국 여성)를 기준으로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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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플로우차트(Flowchart)
문제의 범위를 정하여 분석하고, 그 해법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기호 혹은 도형 등을 사용하여 필요한 작업이나 처리 과정을 도식적으로 표현한 것을 말합니다. 다이어그램 또는 블록 다이어그램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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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와이어프레임(Wireframe)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의사소통을 해야 하는 관계자(디자이너, 개발자 등등)와 레이아웃을 협의하거나,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손그림부터 파워포인트, 스케치, 포토샵 등 다양한 툴을 활용하여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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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Functional Specification(기능명세서)
구현해야하는 기능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는 문서입니다. 서비스 정책이나 알고리즘, 로직, 기능 정의, 데이터베이스 연동 방식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로 Wireframe(와이어프레임) 와 함께 작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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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프로토타입(Prototype)
실제 서비스와 유사한 모형을 만드는 과정을 말합니다. 정적인 형태의 와이어프레임 또는 스토리보드에 동적 효과를 줌으로써 사용자 경험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설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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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용어에 대한 정리가 되셨나요? 웹/앱 서비스 기획 단계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는 기획 외주를 맡겼을 때 우리가 겪게 될 상황이나 유의할 점 등을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준형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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