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메타버스’라고 들어보셨나요? 기존의 가상현실을 넘어 인터넷 가상 세계가 현실 세계에 흡수된 형태라고 볼 수 있는 메타버스는 메타(Meta)와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인데요. 3차원 네트워크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메타버스는 미래 IT 산업의 핵심 키워드로 급부상하였습니다. 최근 기업들은 여러 분야에서 메타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신입사원연수를 제페토라는 자사 플랫폼에서 운영하고, SK텔레콤은 신입사원 채용설명회를 메타버스에서 연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아바타를 활용한 가상회의를 통해 마치 SF 영화에 나왔던 모습들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소셜 플랫폼 ‘VIVE VR SUITE’ (출처 : VIVE XR SUITE)

 

컨설팅펌 PwC에 따르면 메타버스 관련 시장 규모는 2019년 455억 달러에서 2030년 1조 5429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특히 코로나 19의 장기화 여파로 비대면 상황이 계속되다 보니 메타버스 산업의 성장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죠. 메타버스는 초기에는 소셜과 게임 분야에만 국한되어 있었지만 이제는 건설, 부동산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며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의 역할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바야흐로 ‘디지털 플랫폼 시대‘입니다. 전자상거래는 물론, 음식배달, 모빌리티, 숙박, 교육, 영화, 금융 등 다양한 플랫폼이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이미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나 로켓배송, 새벽배송 또한 음식배달 서비스 없이 어떻게 살아갈 수 있을지 상상조차 하기 힘듭니다. 이처럼 플랫폼 비즈니스의 도움을 받지 않고는 단 하루도 살기 어려울 정도로 다양한 형태의 플랫폼이 우리의 일상 생활 곳곳에 밀착되어 점점 더 편리하고 풍요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죠. 

 

(출처 : 이데일리)

 

플랫폼(Platform)이란 사전적으로 ‘역에서 기차를 타고 내리는 곳’을 뜻합니다. 그러나 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초연결 사회가 출현한 2000년대 이후, 플랫폼‘다양한 사람들이 연결되어 서로 원하는 가치를 교환하면서 각자의 필요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시스템이나 비즈니스’를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즉, 플랫폼은 한마디로 ‘생산자와 소비자가 만나 가치를 교환하는 가상의 디지털 공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애플은 아이튠즈라는 플랫폼 운영으로 음원 소유자와 음악을 듣고 싶어하는 사용자 간의 거래를 돕고 수수료를 받습니다. 유튜브와 페이스북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에 많은 사용자들을 참여시키고 트래픽을 활용한 광고 비즈니스를 성장시켰죠. 카카오톡도 강력한 메신저 플랫폼을 기반으로 쇼핑, 콘텐츠, 게임 뿐만 아니라 은행업까지 진출했습니다. 

애플과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등과 같은 세계적인 플랫폼 강자가 출현하면서 모든 산업이 디지털 플랫폼을 중심으로 새롭게 재편되고 있는 ‘플랫폼화(platformization)’의 물결을 거스를 수 없게 되었습니다. 플랫폼 기업에 위협을 느낀 오프라인 기존 강자들은 시장을 지배하는 거대 플랫폼에 올라탈지, 아니면 독자적인 플랫폼을 구축할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머지않은 미래에 플랫폼 기반 없는 전통적 기업은 모두 사라질 수도 있기 때문에 플랫폼화가 필수적인 상황에서 1등 플랫폼에 올라타면 단기적 효과는 안정적이나 묻힐 수 있고, 독자 플랫폼을 구축하면 1등 플랫폼과 경쟁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자세히 보기

플랫폼 비즈니스의 시초부터 4차 산업 혁명 디지털 기술의 활용으로 인해 급성장한 현재까지의 진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또한 지금 이순간에도 계속 진화하고 발전하며 다양한 양상으로 변화하고 있는 플랫폼 비즈니스의 유형들과 사례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1. 플랫폼의 시초부터 ‘플랫폼 전쟁 2.0’까지의 변천사

 

플랫폼 전쟁에서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최상의 상품’이 아닙니다. 얼마나 많은 연결과 가치 창출이 이뤄지는 가에 대한 ‘최상의 플랫폼’이 성패를 좌우합니다.

국내 대부분의 은행들은 미래의 가장 두려운 적(敵)으로 다른 경쟁 은행이 아닌, 은행업에 진출한 SNS 카카오를 꼽습니다. 카카오의 금융 상품과 서비스의 탁월함 때문이 아니라 국민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이라는 강력한 플랫폼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4500만 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톡은 쇼핑, 콘텐츠, 게임 등을 위해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모든 영역의 사람들을 금융 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으므로 고객의 접점 수에 있어서 입출금 서비스를 받기 위해 은행 앱에 접속하는 고객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넓고 다양합니다. 

최상의 플랫폼이 성패를 좌우하는 ‘플랫폼 전쟁’은 그 시발점부터 현재의 2.0시대가 도래하기까지 환경과 기술 발전에 따라 변화하며 함께 진화해왔습니다.

 

 플랫폼 비즈니스의 시초는 마이크로소프트(MS)의 빌게이츠?

 

플랫폼 비즈니스가 디지털 기술로 가속했지만 최근에 갑자기 등장한 것은 아닙니다. 1980년대 마이크로소프트(MS)의 빌게이츠가 IBM에 저작권료를 내지 않고도 도스 운영 체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해준 것이 플랫폼 전략의 시초입니다. 애플이 도스와 호환이 불가능한 매킨토시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수백 달러의 비용을 청구했던 것과는 정반대였지요. 

빌게이츠는 IBM에 도스를 팔아 수익을 올리려 하지 않았습니다. IBM PC를 이용해 도스 운영 체제를 PC 업계 전반에 확산함으로써 많은 기업들이 IBM PC와 호환 가능한 응용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표준화 기반이 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그의 예상대로 IBM PC가 널리 확산되어 대중화되면서 IBM 호환 기기의 소프트웨어와 주변 장치 분야에서 MS가 PC산업 전체의 중심부에 자리잡을 수 있었답니다. 

 

컴퓨터 시장 표준화에 기여한 1981년 발매된 IBM PC-5150- MS DOS 운영체제 (출처 : ZDNet Korea)

 

플랫폼 비즈니스에서 승부는 제품의 질이나 사양이 아닙니다. 오히려 부상하는 시장 내의 여러 부문을 한 데 모아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MS가 도스 운영 체제를 광범위하게 무료 공급함으로써 하드웨어 생산 비용이 낮아졌습니다. 낮아진 하드웨어 비용 덕분에 PC사용자가 늘어나게 되고 도스 기반의 새로운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해 응용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개발자들이 늘어나는 선순환 구조가 형성되었던 것입니다. 

이에 비해 당시 우수한 품질과 디자인을 인정받았던 애플의 MAC 컴퓨터는 맥킨토시의 폐쇄성 때문에 시장점유율 10%를 채 넘기지 못하고 결국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사람들이 PC를 구입할 때 제품의 품질보다는 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의 다양성과 타인과의 호환성이 더 중요한 선택 기준이 되었기 때문이죠. >>자세히 보기

 

인터넷 PC기반으로 시작된 플랫폼 전쟁 1.0시대

 

플랫폼 전쟁 1.0시대는 인터넷PC 기반의 플랫폼 시대입니다. 개별 컴퓨터가 네트워크로 상호 연결되는 인터넷 시스템은 원래 군사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인터넷이 일반인으로 확대된 것은 NSF가 백본 컴퓨터의 민간 이용을 금지하던 기존의 정책을 철회했던 1991년 이후입니다. 그 후 일반인들도 인터넷 접근이 편리한 브라우저가 개발되고 저렴하면서도 성능 좋은 PC 보급이 확대되던 1994년부터 웹사이트가 비약적으로 폭증하기 시작하면서 인터넷 상업화를 위한 결정적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1995년 오픈한 아마존닷컴의 모습 ( 출처 : 지디넷)

 

따라서 인터넷 서점으로 시작한 아마존이 설립된 1994년부터 세계 첫 스마트폰인 애플의 아이폰이 출시된 2007년까지를 플랫폼 전쟁 1.0 세대로 보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3대 인터넷 플랫폼인 텐센트, 알리바바, 바이두가 설립되었고 국내에서는 네이버가 첫 서비스를 론칭(1999)했던 시기가 1.0세대라 할 수 있답니다 >>자세히 보기

 

플랫폼 전쟁 1.5시대, 모바일 플랫폼

 

모바일 플랫폼이 주도하는 ‘플랫폼 전쟁 1.5시대’는 애플이 아이폰 앱 스토어를 외부 개발자에게도 개방하기 시작한 2008년부터 2017년까지 10년 동안으로 정의합니다. 

PC기반 플랫폼 시대에는 집이나 사무실 안의 PC 앞에 있을 때만 접근이 가능했던 사용자들로 한정되었습니다. 그러나 모바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1.5시대가 도래하면서 어디에 있든 언제나 원할 때 접근할 수 있는 모든 사용자들을 확장하여 플랫폼에 끌어들일 수 있었습니다.

PC 시대에 1등에 등극했던 네이버가 모바일 시대에서는 자리를 내어줄 수 있다는 위기 의식을 갖고 모바일 통합 검색 기능을 확대하며 모든 기능을 모바일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다음카카오도 ‘모바일 퍼스트’ 전략으로 사업을 확대하며 모바일 최적화에 주력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모바일 서비스에 집중하는 인터넷 업체들 (출처 : 한국경제)

 

개인 맞춤형으로 진화한 플랫폼 전쟁 2.0시대

 

플랫폼 전쟁 2.0시대의 시작은 2018년 모바일 기반으로 급격히 확장된 플랫폼을 토대로 I’m ABC를 통해 개인 맞춤형으로 진화하기 시작할 때부터입니다. 그리고 2019년 5G(5세대 이동통신) 개통으로 더욱 가속화되기 시작했습니다. 

I’m ABC란 IoT(사물인터넷), 모바일(Mobile), AI(인공지능), 빅데이터(Big Data), 클라우드(Cloud)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것으로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기본이 되는 디지털 기술을 의미합니다. 

디지털 기술의 활용으로 개인 맞춤형으로 진화한 플랫폼 전쟁 2.0은 애플, 구글, 아마존, 알리바바, 페이스북 등과 같은 글로벌 빅테크를 탄생시켰고 네이버, 카카오, 쿠팡, 넷플릭스 등을 플랫폼 강자로 새롭게 떠 오르게 되었답니다. >>자세히 보기

 

플랫폼의 새로운 강자들(출처 : 조선비즈)

 

 


 

#2. 세계를 주름잡는 ‘Big Tech 플랫폼 기업’의 광란의 질주

 

2019년 9월 기준, 글로벌 시가총액 상위 10개 기업 중 무려 7곳이 플랫폼 기업입니다. 10년 전 같은 조사에서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알파벳) 단 2곳만이 플랫폼 기업이었습니다. 이와 비교해보면 4차 산업 혁명의 디지털 기술이 플랫폼 기업에 얼마나 영향력을 주었는지 알 수 있고, 기술 활용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그 비중을 확대하고 있는지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플랫폼 기업 비중 변화 (출처 : 삼정KPMG, 이노핏파트너스 재구성)

 

플랫폼 사업 안 하는 기업 손 들어보세요~!

 

마이크로소프트는 기존 PC 운영 체제 윈도우를 주력 사업으로 했습니다. 그러다 최근 B2B 클라우드 플랫폼 사업에 집중하며 1조 616억 달러로 세계 시가 총액 1위에 등극했습니다. 그 뒤를 스마트폰, 모바일OS, 앱스토어로 구성된 아이폰 플랫폼을 운영 중인 애플이 시총 1조 122달러로 좇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온라인 상거래 플랫폼 업체인 아마존, 검색 기반 인터넷 광고 플랫폼과 유투브 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을 보유한 구글(알파벳), SNS 페이스북까지 이른바 ‘글로벌 빅테크(Global Big Tech) 5’이라고 불리는 모든 기업이 플랫폼 사업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술 기반의 테크 기업들이 플랫폼을 기반으로 유통, 소비재, 금융, 모빌리티, 헬스케어 등의 산업으로 영역을 확장하면서 전통 산업 생태계가 완전히 바뀌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유통 산업의 경우 오프라인 유통 채널의 몰락을 의미하는 ‘유통 아포칼립스‘나 ‘아마존 이펙트‘ 등 같은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이며, 실제로 북미 최대 유통업체 시어스(Sears)가 설립 126년 만인 2018년 파산 보호를 신청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3. 세계 시장 주도하며 잘나가는 플랫폼에 합승하는 ‘SK 11번가’

 

디지털 플랫폼 시대가 되면서 플랫폼 비즈니스 없는 기업은 지속 성장이 어려워졌습니다. 정보 경제학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 마셜 밴 앨스타인(Marshall W. Van Alstyne) 보스턴대 교수는 저서 ‘플랫폼 레볼루션‘에서 한 발 늦었다면 새로운 플랫폼을 만드는 것보다 시장을 지배하는 플랫폼을 활용하여 업혀가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조언했습니다. 

SK그룹의 11번가는 쿠팡이나 신세계 쓱닷컴(SSG.com) 등에 부진한 모습을 보이자 온라인 공룡인 아마존의 등에 업혀가는 전략적 선택을 했습니다. 11번가는 아마존 상품을 11번가 자체 쇼핑몰에서 판매할 예정이며, 향후 국내 상품도 아마존에서 판매하는 해외 진출 계획도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 

 

SK-아마존 협업으로 가능한 서비스 (출처 : 조선일보)

 

SK와 아마존의 협업은 SK 계열사의 기존 인프라와 역량을 통해 아마존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한국에서 실현할 거라는 기대가 있습니다. 예컨대 아마존의 AI(인공지능) 스피커 에코로 하는 AI 쇼핑은 700만 명이 쓰는 SK텔레콤의 ‘NUGU AI 스피커’로 할 수 있게 됩니다. 또 아마존의 무인 매장, 무인 배송 서비스는 ADT캡스의 무인 매장 기술과 T맵 모빌리티가 보유한 자율주행·드론 배송 기술로 구현 가능하게 되는 것이죠. 이로써 롯데, 신세계, 인터파크, 위메프, 티몬 등 토종 사업자의 입지는 더욱 좁아지게 됐으며 특히 아마존을 벤치마킹해온 쿠팡은 스승과 다름없는 아마존과 숙명적 일전이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4. 탈 아마존 선언하고 D2C 플랫폼 구축으로 독자생존 선택한 나이키!

 

2019년 나이키가 세계 최대 전자 상거래 플랫폼인 아마존에서 사라졌습니다. 탈(脫)아마존을 선언한 나이키는 스마트 팩토리와 독자적인 D2C(Direct To Consumer·소비자 직거래)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구축했습니다. D2C란 제조업체가 유통 단계를 없애고 가격 경쟁력을 높여 자체 온라인몰 등에서 소비자에게 제품을 직접 판매하는 사업 모델입니다. D2C는 시스템 구축이 어렵지만 제조업체가 자유롭게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판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D2C플랫폼 구축에 나선 나이키는 데이터 분석, 나이키플러스, 앱 투자 등 새로운 역량과 소비자 경험 개선을 위해 2019년에만 10억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디지털 플랫폼 덕에 코로나19 사태로 의류업체가 타격을 입은 가운데서도 나이키는 매출이 전년 대비 10%가 늘었습니다. 

 

나이키 D2C 부문 매출액(출처 : Statista, 이노핏파트너스 재구성)

 

최근 나이키는 스마트폰 카메라로 신발 사이즈를 측정해 나이키플러스 앱에 저장한 뒤,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에서 새 신발을 구매할 때 사이즈를 쉽게 비교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개인화 고객 가치’를 높이기 위해 주력하고 있습니다. 

나이키 외에도 루이뷔통, 파타고니아 등 충성 고객층을 확보한 100여 개의 브랜드가 아마존을 이탈하여 독자적인 D2C 플랫폼을 구축하는 일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세계적 기업들이 거대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고 D2C 자사 플랫폼을 독자적으로 구축하고자 하는 이유는 외부 유통 채널에서는 받아볼 수 없는 다양한 유형별 소비자의 구매 및 특성 데이터를 확보하여 브랜드 관리와 고객 경험 개선에 활용하기 위해서랍니다. 따라서 D2C 자사 플랫폼이 유기적으로 잘 운영되기 위해서는 산업용 IoT 기반으로 제조 현장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자율적(Autonomous)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의 스마트 팩토리 구축이 선결되어야 합니다. >>자세히 보기

 


 

#5. 코로나19 사태 덕에 오히려 주목받으며 눈부시게 성장한 플랫폼이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다양한 비대면 플랫폼 기업들이 더욱 주목을 받으며 전례 없던 호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자계약, 온라인강의, 비대면 투자, 주문배달 등 분야별 뉴노멀 트랜드를 이끄는 플랫폼 기업들의 성과가 돋보입니다.  

               

코로나로 인한 재택근무 중에도 비즈니스 계약은 해야겠죠? 계약플랫폼 ‘모두싸인’ 

 

코로나19 장기화로 재택근무와 비대면 회의가 많아졌지만 수많은 비즈니스 관계에서 계약 체결을 해야 할 일은 여전히 많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다양한 비즈니스 영역이 비대면으로 전환되면서 ‘전자 계약 시장’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21년 간 정부가 독점했던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서 국내 전자 계약 시장의 확산세는 매우 빨라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계약을 위한 서류와 도장 등 챙겨야 할 것들이 많았지만 이제는 전자 계약 플랫폼 ‘모두싸인’을 통해 5분만에 계약 체결을 끝낼 수 있습니다. 근로계약서, 부동산 매매계약서 등 기업과 기업, 혹은 개인 간 계약을 별도의 어플 설치나 도장 없이 쉽고 간편하고 안전하게 마칠 수 있는데요. 컴퓨터나 휴대폰, 태블릿 PC 등으로 모두싸인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몇 번의 클릭만으로 손쉽게 계약서를 만들고, 전송, 보관, 관리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답니다. 

 

간편 전자 계약 서비스 ‘모두싸인’ (출처 : 부산일보, 모두싸인)

 

비대면이지만 법적 효력과 보안성은 오히려 종이 계약 대비 뛰어납니다. 모두싸인에서 날인된 모든 전자문서는 전자서명법 등에 근거해 강력한 법적 효력이 있고, 계약 완료 시 모든 진행 정보가 기록된 감사 추적 인증서가 함께 전송돼 안전한 계약 환경을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더욱이 모두싸인은 지난 4월 국내 전자 계약 전문 서비스 중 최초로 글로벌 보안 인증 ‘ISO 27001’을 획득하기도 했습니다. 

모두싸인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계약 수요가 늘어나면서 2015년 창업 이후 10만 개가량의 고객사, 54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했다고 합니다. 특히 지난해인 2020년 신규 가입자만 13만9546명을 기록해 2019년(9만9754명)보다 40%가량 늘었다고 하네요. >>자세히 보기

 

 AI간편투자 ‘핀트Fint’, 1년만에 누적 투자일임 계좌 10만건 돌파!   

              

지난 2019년 4월 첫 선을 보인 AI 간편투자 플랫폼 기업 ‘핀트Fint’는 출시 1년 만에 누적 투자 일임 계좌 개설 수가 1만 건을 넘어섰습니다. 창업 3개월 후부터는 계좌 신규 개설 수가 매월 1만 건을 돌파했습니다.

 

핀트 누적 투자일임 계좌수 10만 돌파 ( 출처 :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

 

핀트가 주목 받는 이유는 단순히 비대면 투자 서비스이기 때문이 아니라, 고객 중심의 개인별 맞춤형 투자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최소 20만 원부터 소액 투자가 가능한 서비스로 투자 진입 장벽을 대폭 낮추는 혁신을 주도했기 때문입니다.

핀트는 자체 개발한 개인별 맞춤형 자산 운용 플랫폼 ‘프레퍼스(PREFACE)’와 인공지능 엔진 ‘아이작(ISAAC)’을 개발해, 신규 고객이 들어올 때마다 새로운 방을 생성하고 고객의 재테크 성향에 맞춰 글로벌 ETF 포트폴리오 구성 및 운용, 입출금까지 투자의 전 과정을 AI가 대신 수행해줍니다. 

핀트에서 실제 운용되고 있는 계좌들의 이용자 연령대를 살펴보면 2030 세대가 72%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누적 회원 수 또한 2021년 2월 기준 40만 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핀트를 운영하는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대표 정인영)은 지난 3월 2일 비씨카드로부터 99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는데요. 이것은 지난해 10월 KB증권, 엔씨소프트와 합작법인 출범을 위해 각각 300억 원씩 총 600억을 투자 받은 데 이은 두 번째 대규모 투자 유치입니다. 앞으로의 성장세가 더욱 기대되는 모습이죠? >>자세히 보기

 


 

큐레이터 / 이노핏파트너스 이혜숙 전문교수

글 정리 / 이노핏파트너스 마케팅팀

 

 

이노핏파트너스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