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를 이용하는 해외 소비자 중 74%가 아마존에서 검색하는 것으로 쇼핑을 시작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그만큼 아마존의 영향력과 시장 점유율이 높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머지 26%의 소비자는 어떻게 온라인 쇼핑을 시작할까요?

아마존을 통해 온라인 수출, 크로스보더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다면 아마존 안에서의 광고를 효과적으로 운영해야 한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또 아마존 광고 효과는 이미 검증이 되었기 때문에 아마존 셀링을 하고 계신 기업 또는 사업자 대부분이 잘 운영하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아마존 밖에 있는 고객을 아마존으로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어떤 툴을 쓸 수 있을까요? 바깥 세상에 있는 소비자를 아마존 세상으로 초대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인플루언서/제품 리뷰 마케팅

 

인스타그램 피드 중에 #광고 #제품광고 #제품협찬 등 해시태그 많이 보이지 않나요? SNS를 이용하는 분이라면 이런 콘텐츠를 보고 ‘이거 사볼까?’ 하고 생각하신 적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구매한 경우도 있을 테고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제품 리뷰 마케팅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제품을 소비자가 실제로 사용해본 경험을 공유한다는 것입니다. 인플루언서는 SNS에서 팔로워가 많은, 영향력이 있는 사용자를 가리키는데 최근에는 유튜버의 활약이 두드러집니다. 이런 사용자에게 내 제품을 제공하고, 경우에 따라 광고료를 지급하기도 하며 제품 리뷰 콘텐츠를 제작해 배포되게끔 운영하는 것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입니다. 제품 리뷰 마케팅은 흔히 체험단을 모집하는 형태로 운영합니다. 본인의 SNS에 제품 리뷰를 작성하고 내 제품의 아마존 상세페이지로 랜딩 될 수 있도록 링크를 태그 해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조건으로 제품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인플루언서, 체험단이 작성한 콘텐츠는 판매자가 아닌 사용자가 작성한 내용이기 때문에 제품 구매를 망설이는 고객은 이 내용을 상당히 신뢰하게 됩니다. 판매자는 제품의 장점을 일방적으로 강조하는 경우가 보통이지만, 직접 사용한 후기는 비교적 객관적인 평가라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인플루언서, 체험단이 작성한 콘텐츠는 이른바 퍼 나르기, 확산이 빠르고 그 범주 또한 넓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아마존 셀링의 경우 해외 소비자를 타깃으로 하기 때문에 이에 알맞은 해외 인플루언서, 해외 체험단을 섭외해 운영하는데 다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섭외 후에도 제품을 해외로 배송하고 콘텐츠에 관련해 계속해 의견을 주고받아야 하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라면 운영 과정이 까다롭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글로벌 이커머스 전문 기업 또는 해외 디지털 마케팅 전문 기업에 업무를 위탁해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페이스북 광고

 

페이스북 광고는 내 제품에 관심이 있을 법한 특정 그룹을 타겟팅할 수 있는 아주 강력한 툴입니다. 사용자의 접속 위치, 성별과 나이, 심지어는 소득 수준까지 설정할 수 있어 구매 전환 가능성이 높은 그룹을 대상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세팅할 때 추천하고 싶은 방법 중 하나는 이메일 주소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가령 광고를 클릭하고 이메일 주소를 제공하면 아마존에서 제품을 구입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발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고객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일시적으로 매출을 발생시키는 것 이상의 가치가 있습니다. 내 제품에 관심이 있는 잠재 고객, 내 제품을 구매한 이력이 있는 고객의 정보를 종합해 분석하면 마케팅 또는 신제품 론칭 시에 상당히 설득력 있는 근거를 마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광고 콘텐츠를 구성하는 문구, 이미지, 동영상 등에 변화를 주며 어떤 내용이 효과가 컸는지 테스트해볼 것을 추천합니다. 얼마간 이와 같은 테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가장 구매 전환이 활발한 케이스를 발견할 수 있고, 이 결과물을 가지고 효율이 높은 광고를 세팅할 수 있습니다.

 

 

■ 아마존 디스플레이 광고

 

아마존에서 운영하는 광고 중 유일하게 아마존 안팎에 모두 내 상품을 노출할 수 있는 광고입니다.

오픈마켓 또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특정 상품의 상세페이지를 살펴본 뒤, SNS나 포털사이트에 접속하면 해당 상품을 광고하는 배너가 계속 따라다니는 걸 본 적이 있으실 거예요. 가령 며칠 전 지마켓에서 선크림을 검색했는데 그 뒤로 인스타그램 피드 중간에 해당 제품 이미지와 함께 지금 구매하기 버튼이 보인다거나, 네이버에 접속했더니 페이지 귀퉁이에 내가 검색했던 제품 광고가 보이는 것이죠.

 

 

 

 

아마존 디스플레이 광고는 앞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아마존이 아닌 다른 사이트에서 웹서핑을 하고 있어도 끊임없이 내 제품의 이미지가 따라다니며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광고입니다. 지난 한 달간 내 제품 상세페이지를 본 적이 있는 잠재고객이 아마존 외부 사이트에서 내 제품 광고를 볼 수 있도록 노출해줍니다. 이 광고 배너를 클릭하면 내 제품 상세페이지로 바로 랜딩 됩니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아마존에서 2019년 출시한 광고 상품인데, 약 25%의 아마존 셀러가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브랜드 등록-브랜드 레지스트리를 마친 셀러가 운영할 수 있는 광고로, 자격이 있는 셀러라면 운영할 것을 추천합니다.

 

아마존은 이용하는 고객이 많은 만큼 제품을 판매하는 셀러 수 역시 상당합니다. 때문에 경쟁력 있는 마케팅 전략으로 제품 카테고리 안에서 우위를 점유하고 유지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아마존 매출, 지금 만족하고 계신가요? 조금 더 성장시키고 싶다면 아마존 밖에 있는 소비자를 사로잡는 전략을 구상해보시길 바랍니다. 

 

 

 

해당 콘텐츠는 오버노드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