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앱은 잘 정리된 글과 같습니다. 사용자에게 서비스 장점을 나열하고, 문단이 끝나면 사용자 행동을 글쓴이 의도에 맞게 유도하는 논설문입니다. 좋은 글은 문단마다 주제가 있고, 글쓴이가 하고 싶은 말과 근거가 명확합니다. 좋은 앱 역시 화면별로 주제가 있으며, 설계자가 화면 안에서 사용자에게 요구하는 행동과 근거는 명쾌합니다. 즉, 앱은 화면마다 주장 그리고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글로 디자인하는 넷플릭스

 

 

넷플릭스 메시지는 ‘한 달에 약 1만 원을 결제하세요. 그러면 마음에 드는 영화, TV 프로그램을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무제한으로 볼 수 있습니다’입니다. 앱 설계 키워드는 첫 번째, 한 달에 약 1만 원 결제 / 두 번째,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마음에 드는 프로그램 시청 / 세 번째, 무제한으로 볼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앱 설계자는 키워드 순서를 사용자 흐름에 따라 배치하고, 키워드에 맞는 화면을 제작하면 됩니다. 해당 과정이 끝나면, User Flow와 화면 설계가 마무리됩니다.

 

 

키워드 1. 달에 1 결제하기 완료

가입&결제 과정이 쉽고,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시청 가능합니다.

 

 

넷플릭스 첫 번째 주제는 회원가입과 결제입니다. 사용자에게 요구하는 행동은 ‘결제금액 이상 혜택이 있으니, 1만 원을 매달 결제하세요’가 됩니다. 따라서 화면 설계자는 화면마다 다양한 근거를 들어, 사용자가 넷플릭스 주장에 설득되고 결제버튼을 누르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 주제에서는 결제버튼을 누르게 만드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에 첫 달 무료 혜택을 강조하기도 합니다.

 

 

키워드 2. 마음에 드는 영화, TV 프로그램 시청

사용자가 보고 싶은 콘텐츠를 넷플릭스는 추천합니다.

 

 

결제 완료 사용자와 약속을 지키기 위한 화면입니다. 1만 원을 지불한 사용자를 실망하게 하지 않기 위해 넷플릭스는 사용자가 관심 있을 만한 콘텐츠를 노출합니다. 콘텐츠 선택을 위한 추천 알고리즘에 대한 넷플릭스 투자는 엄청납니다. 넷플릭스 메시지 기준으로 보면, 단순 사용성 강화를 위한 투자일 뿐만 아니라 넷플릭스 브랜딩과 관련된 투자입니다.

 

 

키워드 3. 무제한 콘텐츠 공급

재밌게 시청한 콘텐츠와 비슷한 콘텐츠를 끊임없이 추천합니다.

 

 

세 번째 넷플릭스 키워드는 사용자가 재밌게 볼 것 같은 콘텐츠 끊임없이 공급하기입니다. 사용자가 콘텐츠 시청을 완료하면, 비슷한 콘텐츠 혹은 찜해둔 콘텐츠 노출을 통해 다음 콘텐츠 시청을 유도합니다. 단순한 콘텐츠 나열이 아니라 콘텐츠를 시청할만한 근거를 표기합니다. 또한, 추천 정확도 개선을 위해 간단한 콘텐츠 평가를 받습니다.

 


 

앱을 만들고 있다면 브랜드 메시지를 글로 작성하고, 키워드로 요약해보세요. 화면마다 주제와 주장 그리고 근거가 잘 정리됐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 메시지가 잘 정리된 앱 서비스를 역으로 글로 작성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이제 막 Product Design을 시작한 경우에도 쉽게 Product Design에 대한 개념을 잡을 수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이재구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