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X Summit 2021 후원사 인터뷰 – 아이언소스

 

 

디지털 마케팅 기업 모비데이즈는 최근 국내 최대 규모 모바일·애드테크 컨퍼런스, ‘맥스서밋 2021’을 개최한 바 있습니다.

올해 7회째를 맞은 맥스서밋은 매년 각 분야의 전문가와 실무자들이 업계 흐름에 대한 인사이트를 나누는 대표 행사인데요! 누적 참가자 1만 명과 발표 연사 750명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번 맥스서밋은 ’Untact and new opportunity’를 주제로 언택트 시대의 변화된 비즈니스 속 새로운 마케팅 방법론을 탐구하는 세션들이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처음으로 웨비나 형식으로 진행되었는데요, 다양한 후원 기업들이 뜨거운 관심과 지원을 보내주신 덕에 잘 마무리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모비인사이드에서는 맥스서밋 2021 후원사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인터뷰 주인공은 맥스서밋 2021 어워드에 심사위원으로도 참여한 아이언소스입니다. 아이언소스는 앱 비즈니스 지원 솔루션을 통해 개발자들이 모바일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언소스는 지난 6월 미 뉴욕증권거래소에도 상장한 바 있는데요, 아이언소스 한국 지사 김세준 대표를 만나 최근 사업 동향과 신규 출시한 솔루션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눠봤습니다.

 
 
 
 
김세준 아이언소스 한국 지사 대표

 

 


 

 

Q.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아이언소스 한국 지사 대표 김세준입니다. 6년 전 국내 첫 멤버로 아이언소스 소닉 사업에 합류하여 현재까지 함께 국내 사업을 키워나가고 있으며, 모바일 테크 업계에서는 약 12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Q. 아이언소스 회사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아이언소스(ironSource)는 앱 경제를 위한 선도적인 앱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개발자분들이 앱을 성공적이고 확장 가능한 비즈니스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플랫폼을 통해 통신 사업자가 사용자들에게 보다 다양화된 디바이스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아이언소스는 앱 경제의 핵심 요소를 한 플랫폼에 담아 포괄적인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개발자들은 앱 개발 및 유저 경험 향상에만 집중하여 모바일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성장에 힘입어 아이언소스는 지난 6월 미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되었습니다.

 

 

사진. 아이언소스 제공

 

 

Q. 아이언소스의 주력 사업은 어떤 것인가요?

 

앱 개발자가 유저 확보부터 비즈니스 성과를 분석 및 최적화하여 콘텐츠를 수익화하기까지 앱 성장 주기에 맞게 최적화된 맞춤형 솔루션을 통해 고객사분들이 앱 및 게임을 성공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Q. 필드에서 다른 기업들과 차별화되는 아이언소스만의 강점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 하시나요?

 

저희 아이언소스는 앱 경제에 대한 플랫폼 접근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즉, 유저 확보(UA), 수익화, 광고 소재 관리, 분석 및 최적화, 퍼블리싱 솔루션까지 모바일 비즈니스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한 플랫폼에 담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앱 개발자분들이 아이언소스의 플랫폼을 통해 앱 성장 과정에서 필요한 솔루션을 플랫폼 내에서 간편하게 바로 찾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비즈니스 부분에 관한 걱정 없이 개발 및 최적화 작업에만 집중하실 수 있습니다.

 

 

Q. 최근 동향을 살펴보면 iOS 15 대비 ‘유저 성장 솔루션’을 출시하셨는데,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네, 아이언소스가 올해 9월에 신규 iOS 15 업데이트에 대비하여 앱 개발자분들을 지원하기 위해 ‘유니버셜 SKAN 리포팅’과 ‘전환값 관리 도구’라는 두 가지 솔루션을 출시하였습니다. ‘유니버셜 SKAN 리포팅’을 통해 개발자분들이 사용 중인 모든 네트워크에서 SKAdNetwork 포스트백을 한 곳에서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분석한 데이터를 통해 UA 성과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함께 출시된 ‘전환값 관리 도구’로 아이언소스 미디에이션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는 개발자분들이 앱 설치 후 첫 24시간 동안의 광고 수익을 기준으로 전환값을 맵핑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신규 유저들의 현황 및 LTV(유저 생애 가치)를 파악하여 캠페인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사진. 아이언소스 제공

 

 

Q. 이 솔루션이 앱 개발자들에게 어떠한 도움을 줄 거라고 예상 하시나요?

 

최근 애플의 iOS 개인정보 보호 정책 강화로 UA 담당자분들이 유저 가치를 이해하는 방식에 새롭게 접근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유저 확보를 위한 새로운 맞춤 광고 전략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광고주분들은 아이언소스의 유니버셜 SKAN 리포팅 솔루션을 통해 모든 포스트백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광고 네트워크의 UA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아이언소스가 제공하는 리포팅 기능을 통해 방대한 데이터를 별도로 분석할 필요 없이 원하는 부분만 확인할 수 있어 업무 속도가 더욱 빨라집니다.

그리고 ‘전환값 관리도구’는 인앱 광고를 위주로 수익화에 초점을 두고 있는 앱 개발자들의 니즈에 맞춰 개발된 전용 솔루션입니다. 개발자가 전환값 세트를 맵핑하면, 아이언소스는 앱 실행 후 첫 24시간 내에 창출된 광고 수익을 기준으로 모든 신규 유저들의 전환값을 업데이트 합니다. 개발자들은 각 전환값에 해당되는 유저 수와 0일차부터의 ARPU 단가 등을 확인하여 유입된 유저의 퀄리티를 파악하여 이를 토대로 UA 캠페인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들려주세요.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에서 개발된 게임들이 그 어느 때보다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만큼 국내 시장에 실력 있는 개발자 분들이 많은데요. 참신한 아이디어와 뛰어난 콘텐츠로 개발한 앱을 함께 성공적인 비즈니스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데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개발자분들과 함께 계속해서 앱 성장과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해 같이 만들어나갈 여정들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아이언소스에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